빈 그룹, 저가부동산 시장 진출 선언
빈 그룹, 저가부동산 시장 진출 선언
  • 베한타임즈
  • 승인 2016.12.21 0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빈그룹(Vingroup)이 저가 주택건설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빈그룹은 가격이 7,000만 동부터 시작되는 빈시티(VinCity) 아파트 200,000-300,000 가구를 건설할 계획이다. 빈시티 프로젝트는 하노이(Hà Nội), 흥이엔(Hưng Yên), 호치민시(TP HCM), 하이퐁(Hải Phòng), 탄호아(Thanh Hóa), 하띤(Hà Tĩnh), 냐짱(Nha Trang)등 7개 대도시에서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빈그룹은 이번 프로젝트는 그룹이 이제까지는 시도하지 않았던 새로운 형태의 부동산 상품이라며 대부분 면적이 35-90평방미터, 제곱미터(m2) 당 평균가 1,300-1,900만 동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전문가들은 부동산 대기업들이 저가 주택 시장에 적극적으로 참가하는 동향에 대해 부동산 시장 전체에 큰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평가했다. 앞서 하노이와 호치민시는 빈시티 프로젝트가 시 중앙이 아닌 외곽지역에 투자되지만 의료, 교육, 쇼핑, 공원, 편의 시설 등을 모두 갖출 것을 요구한 바 있다.

하노이에서 빈그룹은 쟈럼(Gia Lâm)현 300ha과 단픙(Đan Phương)현 130ha, 호치민 시 7군의 20ha, 9군의 300ha, 흥이엔 에코파크(Ecopark)도시 인근 500ha면적에서 프로젝트들을 진행 중이다. 빈그룹은 또 하이퐁, 냐짱, 탄호아 성에서도 50-150ha 규모로 프로젝트를 시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금까지 저가 부동산 시장은 비그라세라(Viglacera), 한디코(Handico)5, HUD, 비나코넥스(Vinaconex)등의 국영 기업들이 사회주택 건설을 위해 참가하는 시장이었다. 민간 기업들 중에서는 믕탄(Mường Thanh)그룹 등 소수의 기업들만이 m2당 1,000만동 이하의 가격으로 싸라(Xa La), 다이탄(Đại Thanh), 떠이남린담(Tây Nam Linh Đàm), 탄하 씨엔코(Thanh Hà Cienco)등의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하지만 최근 많은 대형 민간 기업들이 저가 부동산 시장에 본격적으로 참가하면서 저가 부동산 시장 국면이 달라지고 있다.

저가 아파트, 수요와 공급의 불균형

FLC그룹은 다이모(Đại Mỗ)지역에서 10억 동 가치의 아파트 분양을 공표했다. 호치민시에서는 고급 럭셔리 아파트를 주력 상품으로 삼아왔던 힘람랜드(HimLam Lang)기업이 최근 저가 부동산 시장에 더 많은 투자를 하는 방향으로 전향했다. 힘람랜드 기업은 투득(Thủ Đức)군에서 1채에 10-12억 동 가격대의 힘람푸동(Him Lam Phú Đông)프로젝트를 시장에 선보였고 앞으로 최소 2,000가구에게 저가 부동산을 공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이와 같은 시장의 움직임은 지금처럼 부동산 수요와 공급 간의 차이가 벌어져있는 상황에서 필요한 움직임이라고 판단했다.

팜홍하(Phạm Hồng Hà)건설부 장관은 앞서 열린 베트남 부동산 협회(VNREA) 회의에서 "고급 주택이나 고급 휴양시설 공급자들이 사회주택이나 저가 주택 공급자들보다 여전히 많다" 며 "2016년 말과 2017년 초에는 건설업계의 큰손들이 앞장서서 저소득층을 위한 주택이 부족한 상황을 해결해야 한다" 고 밝힌바 있다.

베트남 부동산 협회가 국회 상임위원회에 제출한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부동산 시장은 균형을 잃은 상태이며, 각종 위험 상황이 잠재되어 있다.

부동산 수요의 70% 가까이가 중저가 시장에 집중되어 있는데, 건설 기업들은 고급 아파트, 주택 등에만 투자하고 있어 시민들의 주머니 사정에 적합한 저가 주택은 부족한 것이다.

협회는 하노이와 호치민시에는 m2당 2,000만 동 이하의 부동산 상품을 거의 찾아보기 힘들다고 전했다.

응웬반득(Nguyễn Văn Đực) 덧란(Đất Lành) 부사장은 "관리기관의 목표에 따르면 2020년까지 최소 2250만 m2의 저소득층을 위한 사회주택을 건설해야 한다" 면서 "하지만 실질적으로는 그 목표의 20% 정도에 그치고 있다. 여전히 저가 주택은 많이 부족한 상태다. 또한 저가 주택 프로젝트은 인프라 시설, 편의 시설, 화재 안전 등의 많은 문제를 직면하고 있다" 고 말했다.

그는 이어 "지난 시간동안 부동산 시장은 고급 주택 분야에서 급속도로 성장해왔다. 이제 부동산 건설업계 대기업들이 저가 주택 시장으로 진출하는 움직임은 시장 전체가 동일한 방향으로 성장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될 것이다. 대기업들의 움직임으로 저가주택 상품은 2017년에는 가장 큰 폭으로 성장하는 주요 분야가 될 것" 이라고 밝혔다.

[베트남뉴스_응옥뛰엔(Ngọc Tuyên)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