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베트남 경제 청신호
2014 베트남 경제 청신호
  • 베한타임즈
  • 승인 2014.05.13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매관리자지수 계속 상승

베트남 HSBC은행에 의해 발표된 금년 4월의 구매관리자지수(PMI)의 기록 상승은 가히 놀랄만하다. 이는 최근에 보인 베트남 경제의 가장 밝은 청신호로 여겨지고 있다.

해외 생산 주문 증가

최근 베트남 HSBC은행과 마킷 이코노믹스(Markit Economics)컨설팅사가 발표한 보고에 의하면, 베트남 제조업 구매관리자 지수가 3월의 51.3 포인트에서 4월에는 53.1 포인트로 상승하였다. 위에 언급한 구매관리자지수의 수준에 달한 것은 2012년 5월부터 지금까지 처음으로 보여준 수치이다. 구매관리자지수는 기업의 신규주문·생산·출하정도·재고·고용 상태를 조사, 각 항목에 가중치를 부여해 수치화한 것으로 지수가 50이상이면 제조업의 확장을, 50이하는 수축을 의미한다. 베트남은 지난 몇 년 동안 50이하 수치를 보여 왔었다.

HSBC은행의 보고에 의하면, 구매관리자 지수의 상승 이유는 생산 분야의 개선과 해외 주문 증가 때문이라고 한다. 주문 수량이 2개월 계속 증가하였고, 지난달 해외 신규 주문도 많이 증가하였다. 결과적으로 베트남 생산량은 7개월 연속 증가세를 기록하였다.

HSBC 은행의 전문가에 의하면 지난 2개월간의 해외주문 증가는 주로 미국과 EU국가들에 의한 것이었다고 한다. 이로 보건데 2009년 이후 계속된 세계 경제 불황의 근원지가 회복되고 있음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는 것이라고 한다.

직물봉제 제품, 구두 신발과 이동전화 부품의 수출은 작년 동기대비 증가하였고, 2014년 하반기에는 더욱 좋은 결과를 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한 농산물 일부 품목은 세계 농산품 가격 인상으로 인해 수익을 얻게 되었다. 그러나 한 가지 문제는 기업들의 운반비 증가로 인해 생산투입 비용이 증가하게 될 것이라는 점이다. 농산물 생산량 증가와 수익 보장을 위해 물류 개선은 불가피하다.

HSBC은행 아시아 지역 담당자인 찌잉응느웬(Trinh Nguyen)은 "베트남 생산 분야는 많이 성장하고 있고, 이 생산 분야의 개선은 국내 수요 촉진에도 기여할 것이다" 라고 말하였다. 찌잉응느웬은 "베트남 GDP성장률은 2013년 5.4%에서 금년 5.6%로 증가할 것으로 기대한다" 라고 덧붙였다.

국내 수요도 회복세

HSBC은행은 베트남의 거시적 경제에 대한 보고를 발표하였다. 이 보고에 의하면 베트남 중기 경제발전에 대한 낙관적 전망이 많다. 실제로 일부 분야의 효율성은 개선되었다. 예를 들어 가격 자유화를 통해서 생산을 장려하였고, 전력분야와 같은 일부 분야에서는 손실을 최소화하였다. 쓸모없는 공공투자 프로젝트들이 뚜렷한 목표와 전략을 갖춘 프로젝트들로 바뀌었다.

HSBC은행은 단기간 생산은 해외 수요 증가와 투자 증가에 의해 계속 발전할 것이라고 전망하였다. 또한 신용성장 시 국내 수요도 회복될 것으로 예측하였다.

인플레이션과 관련하여 HSBC은행은 4월 베트남의 인플레이션은 전달 대비 약간 증가했지만, 과거의 평균 인플레이션에 비교한다면 훨씬 낮다고 강조하였다.

HSBC은행 전문가는 "신용성장을 위해 자금조달 금리와 단기금융 시장(OMO 시장) 이자를 인하하는 방법을 적용하는 경우라도 지금부터 연말까지 인플레이션은 많이 증가하지 않을 것으로 판단한다" 고 했다. "오는 8월과 9월에 사회 공공서비스 가격이나 전기요금의 인상을 가정하더라도 금년 인플레이션은 작년 동기대비 5.6%정도 증가할 것이다" 라고 강조했다.

현재 베트남은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과 EU와의 자유무역협정(FTA) 체결협상을 진행하는 중이다. 이러한 협상 체결을 성공적으로 완료할 때 직물봉제 제품과 같이 베트남의 중요 수출제품은 미국이나 EU시장에 수출될 경우 관세율 인하로 상당한 혜택을 볼 것이다.

또한 HSBC은행에 의하면 기초 인프라 개선, 복잡한 행정 절차 간소화, 쌀과 직물봉제 제품에 대한 공급 사슬의 구조조정, 가격 자유화를 통해 생산성 제고 등의 약속은 베트남 경제발전에 있어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이다.

위에 언급한 내용을 전개할 때 베트남은 세계시장에서 경쟁력을 향상할 수 있다. 경쟁력 제고를 위해 베트남은 수출하고 있는 원유 또는 품질이 낮은 제품이나 부가가치가 낮은 제품을 정유제품, 품질이 높은 가공제품, 부가가치가 높은 제품으로 대체해야 한다. 이것이 베트남에서 현재 추구해야 할 진정한 발전 모델이다.

[베트남플러스_민투이(Minh Thuy)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