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베트남 부동산시장 전망
2017년 베트남 부동산시장 전망
  • 베한타임즈
  • 승인 2016.12.28 0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트남 2017년 부동산시장은 하향 조정되는 분야와 소폭 상승 조정되는 분야로 혼조세를 나타낼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 20일 하노이 열린 베트남 부동산협회 주관 '2017년 부동산시장 전망–정책의 영향'에서 이 같은 2017년 베트남 부동산시장 전망이 예측됐다.

회의에 참석한 대다수의 전문가들은 2016년 부동산시장이 지속적인 성장속도를 보여주었으나 공급-수요 불균형, 신용 불균형 등 경고해야할 상황들 또한 적지않다 고 의견을 밝혔다.

전문가들은 "새로운 부동산 정책 일부가 시행됐으나 외국인 주택소유에 관한 정책 등이 실제 효과를 나타내는 것은 오래 걸린다. 부동산시장에 참여하고 있는 주체들은 신용정책과 세금책정에 관심이 많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응웬쩐남(Nguyễn Trần Nam) 건설부 차관 겸 베트남 부동산협회 회장은 "지난 2016년 베트남 부동산시장은 성장했으나 여러 번 충격으로 일시적으로 쇠퇴하기도 했다"고 밝혔다.

응웬마잉하(Nguyễn Mạnh Hà) 베트남 부동산협회 부회장은 "2016년 모든 분야가 빠른 발전을 보여주었으나 특히 관광부동산과 고급부동산 분야가 돋보였다"며 "기업, 부동산투자자들의 인식과 기회를 개척하기 위하여 공동체에 참여하는 마음가짐 또한 좋아졌으며 가장 물량이 많은 부분은 중저가의 상업, 사회주택이다. 각 투자자, 브로커, 부동산상품 공급자들은 전문적인 방향으로 발전하였으며 부동산시장의 지속적인 발전을 돕고 있다. 부동산 상품들의 품질 역시 적극적인 방향으로 개선되며 고급부동산 상품에서 이러한 결과가 보여지고 있다"고 평가했다.

특히 부회장은 고급부동산 분야의 발전과 공급-수요 불균형 상황에 대해 분석하면서 "현재 시장은 공급원으로 포화되어 있으나 저 수입 가정을 위한 주택의 공급은 부족하다. 투자자들은 고급상품의 발전에 집중하는 반면 시장 70%의 요구는 중저가 분야다. 더욱 중요한 것은 1,500만동/m2가격의 상업주택 분야는 시장에서 찾기 힘들다. 기업들이 서민용 주택프로젝트에 쉽게 투자하지 않는 이유는 이 분야의 이윤이 적기 때문이다"고 강조했다.

이외에도 마잉하 부회장에 따르면 2016년 부동산시장은 시장촉진을 위한 신용정책 체제의 부족함으로 아직도 신용과 연결이 되지 못하고 있다.

베트남 부동산 시장은 부동산시장 데이터정보 시스템이 턱없이 부족하며 전자적으로 향상되어야 하고 투자자, 공급자들과 부동산 운영관리자들은 더욱 전문적일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 응웬마이(Nguyễn Mại) 외국인직접투자(FDI) 기업협회 대표는 "공급-수요 불균형은 부동산시장에 악영향을 미치지만 다만 좋은 신호도 많다. 부동산시장에 투자되는 FDI자본은 상승하는 추세이며 일본, 한국, 싱가포르 외 다수국가의 부동산그룹들이 참여하고 있다. 이는 2016년 부동산시장이 효과적으로 활동할 수 있게 도와줬다"고 말했다.

중앙경제관리연구원 부원장 쩐낌쭝(Trần Kim Chung) 교수는 2017년 부동산시장의 발전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와 거시요소에 대하여 "현재 세계시장은 불안정하며 변화할 잠재성이 높아 베트남 경제도 이 기간 동안 재조정될 것이다. 하지만 발전을 방해하는 요소들은 여전히 존재할 것이다. 부동산시장은 차츰 안정적으로 발전해 나가고 있으며 실제 요구에 따르고 있다. 시장구조 또한 내향적이고 실질적으로 변화했다. 부동산구조는 고급, 럭셔리 분야에서 중저가 분야로 변경됐다"고 말했다.

건설부의 통계에 따르면 베트남은 국민평균 주택면적 22m2로 중국 상해 등 세계 도시, 국가들과 비교하면 여전히 낮은 편이다.

응웬쩐남(Nguyễn Trần Nam) 건설부 차관 겸 베트남 부동산협회 회장은 "2017년 베트남 부동산 시장은 2016년과 같이 변화할 것이며 별다른 점은 없을 것이다. 정부의 1,500만동/m2,총 면적 70m2/채 이하 구매요구자를 위한 저이자 대출 지원으로 사회, 상업주택 분야는 돌파구를 찾을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다만 고급분야, 관광 및 요양 상품유형은 하향 조정돼야 한다. 부동산시장이 안정적이고 균형화되는 것은 안정적이고 확실한 부동산시장임을 알려주는 좋은 신호다. 베트남의 주거요구는 아직도 잠재력이 높으며 전망도 좋은 편이다. 빠른 도시화 속도, 개방정책, 상업에 편리한 조건을 조성해 더욱 많은 외국인 투자자들을 이 분야에 끌어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베트남부동산_타익훼(Thạch Huê)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