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섯 재배, 박장(Bắc Giang)의 새로운 농업 형태
버섯 재배, 박장(Bắc Giang)의 새로운 농업 형태
  • 베한타임즈
  • 승인 2017.01.04 13: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버섯 재배의 이윤은 50%다. 즉, 10억 동을 투자하면 5억 동의 이윤을 얻을 수 있다" 큰 버섯 재배지 중 하나인 띠엔 룩(Tiên Lục)읍, 바이 까(Bãi Cả)리 랑장(Lạng Giang)현 박 장(Bắc Giang)의 주인인 황 비엣 쯩(Hoàng Viết Chương)씨는 박장(Bắc Giang)의 새로운 농업 형태를 설파하며 이 같이 말했다.

쯩(Chương)씨는 본인의 주장을 설명하기 위해 기자를 가족의 버섯농장으로 데려왔다. 그곳은 700m2가 넘는 농장과 500m2를 넘는 농장이 있었다. 농장엔 깨끗한 환경이 보장되어 있으며 습도조절, 공기 순환 기계 같은 최신 기술을 적용시키고 있었다.

쯩(Chương)씨가 말하길, 버섯을 만드는 것은 간단하여 누구나 할 수 있다. 버섯 재배를 위한 재료는 볏짚, 톱밥, 의류공장에서 가져온 헝겊, 발효시킨 석회 물로 이루어진다. 높은 생산력은 재배하는 사람의 경험에 달려있다. 하지만 이윤율은 투자금액의 40~50% 정도로 높은 편이다.

버섯은 나일론 주머니에 손으로 포장하는데 가족들은 매일 주머니 200개 이상을 수확하고 포장한다. 주머니의 가격은 상인에게 개당 2만 동이고 수입은 매일 3~4백만 동이다. "농장 규모가 크면 클수록 부자가 되는 일은 어렵지 않다" 고 쯩(Chương)씨는 덧붙였다.

부 딘 프엉(Vũ Đình Phượng) 박 장(Bắc Giang) 마을 농업&농촌발전 사무국 부 (NN&PTNT)의 부국장에 따르면 박 장(Bắc Giang) 버섯 재배업의 생산규모는 5년 동안 발전을 거듭했다. 고원지대의 이점을 활용하고, 농업 재료를 확보한 마을에서는 버섯 재배업 확장과 락양(Lạng Giang), 룩남(Lục Nam), 떤옌(TânYên), 옌융(Yên Dũng), 썬둥(Sơn Động) 등과 같은 버섯 재배 지역에 집중하기 위한 많은 보조 계획을 수립, 실행했다.

현재 마을에는 600개의 농가가 직접 버섯 재배에 참여하며 노동자의 수는 수천 명에 이른다. 600개의 농가 중 절반은 500m2부터 수천m2에 이르기까지 대규모의 농장을 소유하고 있다. 나머지 농가의 규모는 비교적 작은 편이다. 또한 열 가구 이상의 대규모로 생산을 하는 농가가 있고 면적은 평균 3000m2이다.

각 농가는 화재진압체계와 품종 자체 생산 그리고 주변 지역의 농가에게 품종 공급을 위한 품종 발아 등에 투자한다.

Ông Phượng씨는 "매년 박장(Bắc Giang)의 버섯 생산을 위해 배달되는 재료의 총량은 약 6천~7천 톤 정도이고, 이를 투자하여 3천 톤의 완전한 버섯이 만들어진다" 고 전했다.

현재 박장(Bắc Giang)에는 풀 버섯, 양송이버섯, 구리 버섯, 나무 귀 버섯, 영지 버섯 같은 풍부한 종류의 버섯이 있다. 많은 농가가 팽이버섯, 히메지 버섯, 나도 팽나무버섯 등의 버섯을 냉장창고에서 재배하며 생산량은 매년 작게는 수백에서 크게는 수천 톤에 이르는 것으로 보인다.


버섯 대량생산에 대한 기대

찌 레 티 안(Chị Lê Thị Ánh) 랑장(Lạng Giang) 박장(Bắc Giang) 버섯 협회 회장은 "버섯 시장은 수요에 비해 공급이 충분하지 않다. 랑 장(Lạng Giang) 현의 Bãi Cả에서만 현 전체의 생산량 300중의 60을 생산한다. 버섯 생산량과 관계없이 상인들은 버섯을 모조리 사간다. 랑 장(Lạng Giang)의 농가들은 시장의 큰 수요부터 시작해 생산규모를 넓히기 위한 지원 증가와 시장에 많은 생산량을 공급하기 위해 버섯 생산과정에 높은 기술을 적용하고 싶어 한다. 또한 버섯은 깨끗한 식품이고 영양가가 높고 안전하며 건강에도 좋은데 이를 홍보하고 공급이 잘 된다면 소비자와 생산자에게 모두 유익하다" 고 전했다.

황 비엣 쯩(Hoàng Viết Chương)씨는 "버섯에서 나타나는 곰팡이와 벌레가 갉아먹는 현상에 대해 얘기했다. 이 현상은 최근 2년 사이 갑작스럽게 나타난 것으로 아직 해결 방법을 찾지 못 했다. 농약을 치면 버섯이 상하기 때문에 농약을 쳐 해충을 박멸할 수도 없는 실정이다. 이에 농가의 가장 큰 바람은 과학자들이 이 문제를 해결해주는 것이다.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면 농가들은 버섯 재배의 생산 규모를 확장할 수 있게 될 것" 이라고 말했다.

부 딘 프엉(Vũ Đình Phượng)에 따르면 미래의 버섯 재배 발전을 위해 약용버섯 등의 경제가치가 높은 품종을 주도적으로 연구하기 위한 농업&농촌발전 사무국 소속의 버섯 품종센터를 조직했다. 현재 센터는 나무 열매의 뿌리로부터 번식하는 것에 성공했다.

농업&농촌발전 사무국은 버섯 재배업 발전을 권고하기 위해 1급, 2급 품종을 주변 지역의 모든 농민들에게 공급했고 마을은 재료가 아직 없는 특정 농가에게는 버섯 농장 운영을 위한 자금과 품종 구입을 위한 자금 40%를 지원하는 정책을 펼쳤다.

마을은 모든 현 안에서 규모가 큰 10개 생산 농가를 채택해 모든 기술과 훈련, 재배과정의 방향 설립부터 성공까지의 노하우를 모두 지원한다. 버섯 재배를 지원하는 여러 정책과 기초제도로 박 장(Bắc Giang)의 버섯 재배업은 나날이 발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베트남통신사_쑤언흥(Xuân Hương)기자-사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