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구터(Goethe) 하노이 센터장 마이어 졸리치(Meyer Zollitsch)
독일 구터(Goethe) 하노이 센터장 마이어 졸리치(Meyer Zollitsch)
  • 베한타임즈
  • 승인 2017.01.11 12: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일의 구터(Goethe) 센터는 전 세계를 무대로 활동하는 독일연방공화국의 문화조직 중 하나다.

알무트 마이어 졸리치(Almuth Meyer Zollitsch) 하노이 구터 센터장은 이 같은 독일 정부 문화조직의 일원으로 그동안 베트남-독일간 문화교류에 많은 기여를 해왔다. 최근 베트남 픽토리알(Báo ảnh Việt Nam)은 알무트 마이어 졸리치 센터장과 인터뷰를 가졌다. 다음은 센터장과의 인터뷰 일문일답이다.

- 베트남과 독일 관계에 있어서 구터센터가 달성한 문화 교류의 성과는 무엇인가.

하노이 구터센터는 다양한 분야에서 문화프로그램을 조직하고 있습니다. 그 중 한 분야는 음악입니다. 현재까지 저희는 베트남 오페라 합창단, 호치민시 부끽(Vũ kịch) 오페라 하우스, 베트남 국립 음악학원들과 협력하여 다양한 음악 프로젝트들을 개최하였습니다. 이러한 프로그램들 중에는 공동작품인 신비한 파리(ây sáo thần), 베트남에서의 유럽나날들(Những ngày Châu Âu tại Việt Nam)의 일부로 베트남내외 연주자가 참여한 재즈 콘서트도 있습니다.

음악 분야 외에도 하노이 구터센터는 연극분야에서도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최하여 왔습니다. 대표적으로는 도미닉 군터(Dominik Günther) 감독이 베트남 뚜이쩨(tuổi trẻ) 오페라하우스와 협력한 연극 '노 어부와 금붕어(Ông lão đánh cá và con cá vàng)' 가 있습니다. 베트남에서 성공적인 공연에 힘입어 작년 3월 연극은 독일에서 공연되어 관객으로부터 호평을 받았습니다.

특히 센터장이란 직책으로 베트남의 다른 대사들과 함께 국제교류 문화프로젝트에도 참여하였습니다. 주요 프로젝트중 하나로는 '아시아와 유럽의 만남(Sự gặp gỡ Á- Âu)' 현대무용 교류가 있습니다. 이는 베트남, 독일 외 각 국의 공연자들이 모여 교류하고 현대무용의 트렌드를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을 조성할 기회를 만들었습니다.

이외에도 영화, 비디오 프로젝팅 분야에서 양국 예술가들 간의 교류 프로그램 또한 조직했습니다. 현재 하노이 구터센터의 페이스북(Facebook) 페이지는 20,000명 이상이 팔로우 중입니다. 또한 구독자들은 구터센터가 개최중인 이벤트들에 대한 정보를 공유합니다. 이로써 독일과 베트남 간 문화교류가 더욱 활발해질 수 있는 기회가 열렸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 하노이 구터 센터는 양국 교육 분야의 협력 촉진을 위해 어떤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나.

나날이 독일의 교육프로그램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들과 독일어를 배우는 사람들은 늘어가고 있습니다. 구터 센터는 다양한 레벨의 각기 다른 실력의 사람들을 위한 독일어 학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베트남에서 인턴 중인 독일인을 위한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의 목적은 학생들의 과제를 돕기, 정보 공유, 학생들의 궁금증을 풀어주는 것입니다. 이외에도 독일어 노래, 필기, 사진 등 학생들의 독일어 실력이 늘어 날 수 있게 도서관에서의 오락시간 또한 조직했습니다.

특히 구터 센터의 성공 분야 중 가장 핵심은 전문분야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하노이 구터 센터는 독일에서 의료건강 분야를 공부할 수 있도록 많은 학생들을 교육했습니다.

현재 하노이 구터 센터는 독일어 교육이 보편화 되도록 베트남의 학교들과 협력 중에 있습니다. 저희는 학생 교육 프로그램에만 안주하지 않고 나아가 교사육성 또한 지원하고 있습니다.

- 문화와 교육 분야의 교류 활동에 관한 구터 센터의 향후 계획은.

구터 센터는 지금처럼 베트남의 현황에 적합한 문화프로젝트를 유지, 발전시킬 것입니다. 특히 다큐멘터리 분야의 장기 프로젝트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베트남의 젊은 사람들에게 전문지식과 기술을 지원할 것입니다.

교육협력에 관해서 베트남 학교의 교수진 육성을 위한 장기계획도 준비 중입니다. 이들은 독일에서 온 전문가들의 현대식 교육법 수업에 참가할 것입니다. 수업을 수료하면 교사들은 구터 센터 뿐 아니라 베트남의 대학교에서도 가르칠 수 있는 수준이 됩니다. 또한 독일에서 더욱 전문적으로 학습할 기회도 주어집니다.

[베트남통신사_응언하(Ngân Hà)기사-쩐탄양(Trần Thanh Giang)사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