떠오르는 사업, 위탁 창고
떠오르는 사업, 위탁 창고
  • 베한타임즈
  • 승인 2017.01.18 0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리 진열장 속에 가지런히 진열되어 있는 아름다운 장식품들을 바라보면 그 장식품이 예상과는 다른 싼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힘들다.

위탁 창고(Consignita)는 이미 사용했지만 이제 더 이상 사용하지 않고 있는 의류, 신발, 가방, 책, 전자제품, 장식품, 가구, 주방용품, 장난감 등의 다양한 제품이 모이고 판매되는 거래소다.

또한 무엇에 사용하는지 모르는 물건들이나 갖고 있기엔 필요 없지만 버리기는 아까운 일종의 계륵과 같은 상품들을 아무런 비용을 지불하지 않고도 위탁할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위탁자는 제품의 가격을 측정하고, 창고 주인은 그 제품을 전시하여 수요가 있는 다른 사람에게 판매한다. 제품을 판매하게 되면, 위탁자와 창고 주인이 정해진 할당 금액을 나누어 갖는다. 위탁 상품이 빨리 판매될수록 위탁자는 판매금액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게 된다.

창고 주인은 위탁자의 위탁 상품을 최대 2달까지 보관한다. 제품의 가격은 위탁자가 직접 결정하고, 직원이 가격 책정을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만약 위탁된 지 1-5일 안에 제품이 판매되면, 위탁자는 제품 책정 가격의 70%를 가져갈 수 있다. 만약 6-11일 이내에 판매될 경우 위탁자의 몫은 60%로 줄어든다. 41일이 지날 때까지 판매되지 않을 경우, 이는 50%까지 줄어든다.

만약 위탁자가 새로운 가격을 책정하는 것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제품을 회수해 갈 수 있으며, 운송 비용은 따로 발생하지 않는다. 또한 30일 이내에 위탁자가 제품을 회수해갈 경우, 운송비의 30%를 창고 주인에게 지불해야 한다. 이와 같은 모든 조항들은 명백히 명시되어 있으며, 위탁자와 창고 주인이 상의하고 합의한 후에 물건을 위탁할 수 있다.

위탁 창고가 가진 가장 큰 이점은 소비자들이 비싼 값을 주고 구입한 물건을 버리거나 싼 가격에 팔아야 하는 불편함을 해소해 줄 수 있다는 것이다. 다른 사람에게는 헌 물건이지만 나에게는 새 물건이라는 모티브를 가지고 위탁 창고는 많은 젊은이들의 쇼핑 장소로 발전하고 있다.

호아(Hoa)씨는 위탁창고를 자주 애용하고 있다. 그는 "이와 같은 사업모델은 매우 합리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조용한 공간에서 합리적인 가격에 필요한 물건을 구입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좋습니다" 라고 말했다.

위탁창고 주인 꾸인안(Quỳnh Anh)씨는 "위탁 창고라고 불리지만, 거의 새 제품 같은 제품들이 매우 많기 때문에 특히 저렴한 가격에 다양한 옷을 구입하고자 하는 젊은 층들에게는 매우 적합한 쇼핑 장소이며, 위탁자가 가져온 상품을 꼼꼼하게 검수하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하다고 여긴다" 고 말했다.
위탁 창고 사업 모델은 사회에 잉여 제품들을 보다 필요한 사람에게 갈 수 있도록 선순환의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위탁 창고는 물건을 가지고 있지만 사용하지 않는 사람과, 적합한 가격의 필요한 물건을 찾고 있는 사람을 이어주는 역할을 한다. 뿐만 아니라 위탁 창고 주인과 직원들에게 수익을 창출해주기도 한다.


[베트남뉴스_PV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