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티쩐쩌우(Phạm Thị Trân Châu) 베트남 여성지식인 협회장
팜티쩐쩌우(Phạm Thị Trân Châu) 베트남 여성지식인 협회장
  • 베한타임즈
  • 승인 2017.01.21 11: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팜티쩐쩌우(Phạm Thị Trân Châu) 교수는 20세기 베트남에서 생물화학 분야의 저명한 과학자다. 교수는 베트남 여성지식인 협회장으로서 베트남의 여성지식인들을 서로 연결시켜 협력하도록 이끌었고 국가 지식경제발전에 기여했다.

하노이시 항쭈오이(Hàng Chuối) 39번지에 위치한 베트남 여성지식인협회 본사무실에서 팜티쩐쩌우 과학박사 교수를 만날 수 있었다. 교수의 첫인상은 상냥하고 섬세했으며 중부 사투리를 사용하였기에 그에게서 구수한 느낌을 받을 수 있었다. 교수는 70세가 넘었음에도 불구하고 견고하고 논리적일뿐 만 아니라 여성스럽고 총명하기까지 했다.

팜티쩐쩌우 교수는 "하노이종합대학 생물학과(Khoa Sinh học, trường Đại học Tổng Hợp Hà Nội)의 교수로서 다른 여성지식인을 만나 함께 협력할 기회가 많으며, 다른 여성지식인들이 부딪히는 문제들에 대해 깊이 이해하고 있다" 고 말했다. 그는 이어 "많은 여성지식인들을 잘 이해해주고 그들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는 청자가 필요하다. 더불어 그들이 자신의 분야에서 더욱 분발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지원과 힘을 실어줄 필요가 있다" 고 말했다.

팜티쩐쩌우 교수는 베트남 여성지식인 협회장으로 국내외 베트남 여성 지식인들이 힘을 모아 협력하여 그들의 전문성을 발휘하여 국가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협회를 발전시켜왔다.

베트남 여성지식인 협회는 2011년 350명을 바탕으로 베트남 여성연합회 소속으로 설립됐다. 5년간의 활동 후에는 하노이(Hà Nội), 후에(Huế), 다낭(Đà Nẵng), 호치민시(Tp. Hồ Chí Minh)의 여성지식인 협회 4곳과 기타 19곳의 협회 지사가 추가되었다.

협회는 회원들이 각종 대규모 연구와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도록 두 곳의 기술과학연구센터를 설립했다.

또한 협회는 들의 창조활동과 직업에서의 합법적 권리를 보호해주고 그들이 사회변호 및 자문활동을 하면서 베트남 여성연합회, 국가와 당의 여성노동정책에 관한 법률문서에 의견을 제시한다.

현재까지 40명의 개인과 15개 여성과학단체가 코발렙스카야(Kovalepskaia)상을 수상 받았으며 이외에도 많은 개인들과 여성단체에서 베트남 기술과학 창조상(VIFOTEC), 베트남 여성상 등을 수상했다.

제2기 베트남 여성지식인 협회장에 재선거된 팜티쩐쩌우 교수는 베트남 여성지식인 협회가 해야 할 네 가지 목표를 정했다.

협회의 주요 목표는 △시대적·국가적 문제 주동적 참여 △변호 및 자문 역할 수행 △기술과학응용 추진 △지방협회발전 및 교포 여성 지식인망 확대 등이다.

베트남 여성지식인 협회가 진행해온 활동들은 베트남 젊은 지식층의 재능을 끌어올렸으며 국내외 여성지식인들이 서로 만날 수 있도록 다리를 놓는 역할을 했다. 팜티쩐쩌우 교수는 "여전히 베트남은 남성중심의 사회로 여성의 지위가 부족한 점이 많다" 며 "베트남 여성지식인 협회를 통해 베트남 여성지식인들이 믿음과 열정을 함께 하고 힘을 모아야 한다" 고 강조했다.

[베트남통신사_타오비(Thảo Vy)기사, 쩐탄양(Trần Thanh Giang)사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