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민속문화의 상징, 닭(Gà)
베트남 민속문화의 상징, 닭(Gà)
  • 베한타임즈
  • 승인 2017.02.08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닭에 관한 동호(Đông Hồ) 민속그림

닭은 베트남 문명과 농업문화의 상징이다. 동선(Đông Sơn) 동고(銅鼓)에 따르면 닭과 조류는 흔히 볼 수 있는 동물들이다. 한 전래동화에 따르면 안즈엉브엉툭판(An Dương Vương Thục Phán) 왕이 성을 짓기 위해 땅을 메우려 했다. 하지만 메우는 즉시 땅이 꺼져버려 성을 지을 수가 없었다. 이때, 거북신은 "텃지에우(Thất Diệu)산에 천년을 넘게 살아 도깨비로 변한 하얀 닭이 살고 있으니 이를 죽이면 성을 지을 수 있을 것이다" 고 왕에게 전했다. 이후 안즈엉브엉 왕이 닭을 죽이자 성은 완성됐다.

이외에도 닭은 선띤-투이띤(Sơn Tinh-Thủy Tinh) 전래동화에서 훙(Hùng)왕이 자신의 딸을 시집보내기 위해 갖추어야 할 예물인 아홉갈퀴 닭, 아홉상아 코끼리, 아홉갈기 말 중 하나로 언급되기도 했다.

닭을 형상화한 전통 무술

응웬르(Nguyễn Lữ)은 베트남 전통무술연합이 선정한 10대 무술 중 하나이자 투계의 기술들을 모방한 무술인 훙께뀌이엔(Hùng kê quyền)과 홍께뀌이엔(Hồng kê quyền) 무술의 창시자다.

무술의 특징은 몸집은 작지만 상대 앞에선 날렵한 투계의 동작들이며 훙께뀌이엔 무술은 검지를 사용하여 닭 부리의 모습을 모방하고 나머지 손가락들은 닭의 갈퀴처럼 사용한다. 독특한 수법으로 상대 흉부 등에 위치한 혈을 노린다. 변화무쌍하며 신속한 보법 또한 기술을 정확하게 사용하는데 도움이 되며 상대는 큰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다.


예술에 스며든 닭

베트남의 랑호(Làng Hồ) 그림에서는 돼지와 닭을 독특하게 표현했다. 이는 자연과 함께하고 인도주의적 사고를 가진 온화한 베트남 고향의 도시를 나타낸 것이다. 머우(Mẫu), 탄(Thánh), 응우푸(Ngũ Phủ công đồng)를 숭배하는 곳에서는 성지 입구 앞을 닭의 상징으로 장식할 정도로 닭은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베트남의 문화에서 북부 여성의 옷차림을 보면 번칸(vấn khăn)을 착용할시 머리 윗부분은 남겨두어 똑 두 까(tóc đuôi gà)이라고 부르기도 했다.

이는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헤어스타일이기도 하다. 속담 가마이가이(gà mái gáy)는 남성의 일을 하는 여성들을 비판하는 어조로 사용된다. 반대로 아내를 여의고 아이를 돌봐야하는 남성은 가쫑누오이꼰(gà trống nuôi con)이라 한다.

군자의 태를 모방하고 있다고해서 수탉은 민속 퀴즈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수탉은 전통 제물로 사용되기도 했다. 낭머이(Nắng mới)에서 르우쫑르(Lưu Trọng Lư) 옹은 닭을 묘사하기도 하였다.

쩨란비엔(Chế Lan Viên) 옹은 수탉 울음소리가 들려올 때 밀려오는 향수에 대해 필기한적 있고 베트남 시에서의 수탉소리는 당나라 시의 소리들과는 다르다. 이후 닭은 은어로 매춘부를 뜻하는 단어로 사용되기도 한다.

영물로써의 닭

호(Hồ)닭은 2009년 베트남에서 열린 실내 아시안게임의 영물이다. 닭은 베트남인과 가깝고 친한 동물이다. 풍습에 따르면 닭은 군자가 가지고 있어야 할 5가지 조건 문(文)-무(武)-용(勇)-인(人)-신(信)을 모두 갖추고 있다. 호닭은 베트남 북부의 귀한 닭 종중 하나며 순수한 베트남 종이다.

이 호닭은 태양을 품으려 손을 펼치고 있도록 설계돼 제3회 실내 아시안게임을 맞이했다. 활발한 스포츠복을 입고 넓게 벌린 왼팔은 전 세계 친구들을 맞이했고 V자를 하고 있는 오른손은 승리한다는 신념을 보여줬다. 옷의 중앙에는 빨간 OCA태양으로 대회에서 가장 높은 명예의 메달을 상징했다.


[베트남뉴스_pv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