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서 판매되는 박(Bách) 커피
아마존서 판매되는 박(Bách) 커피
  • 베한타임즈
  • 승인 2017.02.22 1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똔느지우타오(Tôn Nữ Diệu Thảo) 유한책임회사 박(Bách) 커피 부회장은 "8억 개의 상품이 준비되어 있는 아마존 온라인사이트(Amazon.com)에 베트남의 상품을 입점 시키기 위해 베트남 생산자들은 수많은 난관을 겪어왔다. 직접 뛰지 않았다면 목표지점에 도달할 수 없었을 것" 이라 말했다.

지우타오씨는 은행직원 출신이다. 그는 매일 아침에 출근하여 오후에 퇴근해 반복적인 하루를 보내는 것에 식상함을 느꼈다. 하루의 일과를 만족스럽게 보내기 위한 직업을 찾아야겠다고 생각했다.

그는 커피를 좋아하고 커피재배·제조에 흥미를 느껴 남편과 지인들에게 커피생산과 관련한 창업에 대한 주제로 이야기했다. 지인들은 베트남에는 수천 개의 커피로스팅 공장이 있으며 이중에는 대기업들도 있다며 그를 말렸다.

하지만 그는 본인이 상품의 품질에 대해서 앞선다면 발전가능성이 있을 것이라 생각하였고 해당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다.

그는 집을 담보로 대출을 하여 사업을 꾸려갈 만큼 자신의 사업에 자신이 있었다. 마침내 그는 2013년 3월 박 커피 유한책임회사를 창업했다. 초기 해당 기업은 베트남에서 최고의 커피기업에서 30년 이상 작업한 경험이 있는 수십 명의 로스팅팀, 품질검증팀, 기술 좋은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있었으며 독일기술의 로스팅기기를 사용했다.

직원들이 힘을 합쳐 무첨가·무인공색소·무보존제의 독특하고 특이한 향이 나는 제품을 만들어 기존 시장의 상품과는 차별화를 가졌다.


이 같은 결과를 얻기 위해 커피원료는 떠이응웬(Tây Nguyên) 지역에서 가져와 커피를 햇빛아래에 건조시키고 포대에 담아 품질을 보존하는데 힘을 썼다. 저품질의 커피씨앗들은 정원에서부터 직원들이 직접 손으로 골라내며 규격에 적합한 커피는 로스팅하고 적당한 온도에서 삭히며 자연의 향을 보존하기 위해 알루미늄 포대에 담는다.

박 커피의 상품은 커피믹스, 커피가루와 에스프레소 커피 3종류다. 초기에는 상품 판매가 부진했지만 현재는 국내의 많은 쇼핑몰에 입점 되어있으며 아마존에서도 상당수 팔리고 있다.

아마존은 다국가 전자무역 기업으로서 미국 최대 온라인 판매사이트이다. 현재 아마존은 캐나다, 영국, 독일, 프랑스, 일본, 중국에서 현지사이트를 운영 중이며 8억 개 이상의 상품을 만나볼 수 있다.

현재 해당사이트에서 베트남의 커피는 쭝응웬(Trung Nguyên)과 박 만이 판매하고 있다. 아마존에서 판매되는 식품들은 소비자에게서 최대 별5개까지 평가받을 수 있다. 박 커피는 고객들에게 별 4~5개의 평가를 받고 있다.

베트남의 상품이 아마존에서 판매되기 위해서는 샘플링 후 품질 및 식품안전 등에 관한 증명서를 아마존 측에 송부해야하며 직접 생산지를 방문하여 생산과정을 검사한다. 또한 전문가를 파견하여 상품의 향을 검사하고 색상, 포장지 디자인마다 상업적 가치를 평가하며 온라인판매 시 공급-수요 계약서의 법적문제도 평가한다. 그는 "아마존에 입점을 하고나서, 사람들이 공장에 직접 방문하여 커피 생상 과정을 직접보고, 커피를 타 마셔보고 구매하기도 한다. 이들은 박 커피의 상품을 널리 알려질 수 있도록 도와준다" 고 말했다.

국내의 쇼핑몰과 아마존에서의 판매이외에도 2016년 박 커피는 일본, 한국시장으로 수출을 시작했다. 2017년 정유년에는 유럽으로 대량의 수출 계획도 갖고있다.

[베트남뉴스_쩐테(Trần Thế)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