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공의 딤섬(Dim Sum) 음식들
사이공의 딤섬(Dim Sum) 음식들
  • 베한타임즈
  • 승인 2017.02.22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 어디에도 사이공의 길거리만큼 딤섬 음식들을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곳은 없을 것이다. 언젠가부터 하까오(Há cảo), 씨우마이(xíu mại)와 반쎕(bánh xếp), 반헤(bánh hẹ) 등 딤섬음식들은 사이공 시민들의 익숙한 간식거리가 되었다.

골목 구석구석 위치한 김이 모락모락 나는 하까오(há cảo) 리어카통들 앞에서 발걸음을 쉽게 뛰기는 어려울 것이다.

현재는 반쨩쫀(bánh tráng trộn), 밥싸오(bắp xào), 반미(bánh mì), 반으엇(bánh ướt) 등 다양한 길거리 음식이 빠르게 발전하여 하까오 판매상들은 더 이상 사이공에서 설 자리가 없다. 음식점이나 카페에서 볼 수 있는 하까오-씨우마이와 반쎕, 반헤까지는 종류와 상관없이 모두 하나의 큰 찜통에서 쪄낸다.

크기도 작게 만들어 먹기 편하며 여러 개를 골라 먹기 좋다. 식초와 간장에 찍어먹는 라우람(rau răm)과 한피(hành phi)같이 곁들어 먹을 수 있는 음식도 있다.

1. 빈비엔(Vĩnh Viễn) 하까오-씨우마이


10군에 위치한 응오뀌엔(Ngô Quyền)–빈비엔(Vĩnh Viễn) 삼거리의 작은 한 음식점에서는 하까오-씨우마이를 한 접시에 먹을 수 있으며 위에 한피를 뿌리고 라우람도 준다. 이것이 진짜 사이공 방식의 음식이다. 속도 똠팃(tôm thịt), 똠까이(tôm cải) 또는 똠헤(tôm hẹ)로 다양하다. 깔끔한 단맛과 약간 신맛이 나는 소스는 음식을 더욱 맛나게 해준다.

하까오는 대형 레스토랑만큼 피도 얇지 않으며 속도 많지 않아 배부르지 않을 수도 있다. 때문에 1~2접시쯤 추가 주문하여 먹으면 배불리 먹을 수 있을 것이다.

빈비엔 하까오-씨우마이
주소: 176 Vĩnh Viễn, phường 8, quận 10
영업시간: 13시 ~ 23시
가격 : 하까오–씨우마이–반쎕 (20,000동/접시)

2. 씨무오이(xí muội) 소스에 찍어먹는 하까오-씨우마이


이 하까오 집은 5군의 작은 도로이자 빗꽈이(vịt quay), 헤오꽈이(heo quay)로 오후에 사람들이 붐비는 부이흐우응이아(Bùi Hữu Nghĩa)로에 위치하고 있다. 이곳은 중국 음식점에서 볼 수 있는 일반적인 크기의 하까오, 씨우마이, 반쎕과 반헤 총 4가지 음식만을 판매한다.

다른 식당과 다른 점은 직접 찍어먹는 소스를 만들어 제공한다. 일반적으로는 간장, 식초, 사떼(sa tế) 등에 찍어먹지만, 이곳에서는 하까오-씨우마이와 아주 잘 맞는 독특한 씨무오이(xí muội) 소스를 만나볼 수 있다. 씨무오이 소스 특유의 신맛과 사떼의 약한 매운맛이 더해져 음식이 더욱 맛있게 먹을 수 있다.

부이흐우응이아 하까오 – 씨우마이
주소: 167 Bùi Hữu Nghĩa, phường 7, quận 5
영업시간: 16시 ~ 22시
가격 : 하까오 – 씨우마이 – 반쎕 – 반헤 (30,000동/10개)

3. 줄서서 먹는 꼬장(Cô Giang) 하까오-씨우마이


판매수량만 보자면 이곳이 아마 사이공에서 하까오-씨우마이를 가장 많이 판매하는 음식점일 것이다. 이 식당은 주인이 고객을 대접하고 찜통에 고객들에게 나갈 음식을 넣느라 쉴 틈이 하나도 없기 때문이다. 심지어 포장 손님들도 많다. 하까오, 씨우마이와 반헤는 김이 모락모락 나는 찜통에서 찐다. 이 음식은 간장과 빨간 식초를 섞어 만든 소스에 찍어먹을 때 가장 맛있다.

반바오카제 (Bánh bao cadé)와 싸씨우(xá xíu)도 추천한다. 하지만 가장 맛있는 메뉴는 쏘이라센(xôi lá sen)이 아닌가 싶다. 속은 메추리알, 고기, 버섯으로 채워져 있으며 특유의 향을 가진 작은 라센(연잎)에 정교하게 쌓여있다. 쩌런에 갈 일이 있으면 반드시 먹어보길 바란다. 이곳은 사이공 시내에서 꼭 가봐야 할 식당이다. 약간의 대기시간이 필요할 수도 있으나 저렴한 가격에 맛있는 음식을 먹는 순간 줄을 서는 시간이 아깝지 않을 것이다.

꼬장 하까오-씨우마이
주소: 42 Cô Giang, phường Cầu Ông Lãnh, quận 1 (꼬장(Cô Giang) – 데탐(Đề Thám) 사거리)
영업시간: 16시30분 ~ 22시30분
가격 : 새우하까오(25,000동/10개), 일반 하까오-씨우마이-반쎕(20,000동/12개), 쏘이라센(10,000동/개)

4. 독특한 반꺼(Bàn Cờ) 하까오찌엔(há cảo chiên)


5군의 작은도로 끼호아(Ký Hòa)로에 위치해 있지만 음식점의 이름은 "Há cảo Bàn Cờ" (하까오 반꺼)이다. 주인에 따르면 이전에는 3군에 위치한 반꺼(Bàn Cờ) 시장지역에 하까오찌엔으로 유명했으나 이후 토지회수로 인해 형제들이 각자 흩어져 가족의 브랜드인 "Há cảo Bàn Cờ" 를 운영중이다. 평일에도 손님들이 이 식당에 많이 찾으며 특히 학생들에게 인기가 좋다. 조용한 분위기에서 즐기고 싶다면 주말을 추천한다.

하까오찌엔은 일반 하까오와는 다른 퓨전요리다. 바삭바삭하게 튀긴 하까오를 소스에 찍어서 먹어보면 정말 맛있다고 느낄 것이다. 먹을 때 사떼를 조금 넣으면 아주 환상적일 것이다. 또한 소금을 넣어 볶은 땅콩을 위에 뿌린 고이코버(gỏi khô bò)도 맛이 훌륭하다. 이외에도 사이공 길거리에서 자주 찾아볼 수 있는 봇찌엔(bột chiên)과 까비엔찌엔(cá viên chiên)도 판매하고 있다. 놀라운 점은 맛으로 유명하고 독특하지만 이곳의 모든 음식은 1접시에 18,000동밖에 안한다. 이곳에선 2~3접시는 먹어야 배부를 것이다. 빠르게 많이 먹으나 배부르지 않는 사이공 간식문화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반꺼 하까오찌엔
주소: 86 Ký Hòa, phường 11, quận 5
영업시간: 14시 ~ 21시
가격 : 하까오찌엔 혹은 일반 하까오(18,000동/접시), 까비엔찌엔 – 봇찌엔 (18,000동/접시)

[베트남뉴스_PV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