쎄당떠-드라(Xê Đăng Tơ-Đrá)족의 레방(Lễ Bắn)
쎄당떠-드라(Xê Đăng Tơ-Đrá)족의 레방(Lễ Bắn)
  • 베한타임즈
  • 승인 2017.03.15 1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레방(Lễ Bắn)은 마을의 큰 축제 중 하나이며 고정된 기간이 없어 다음 개최는 1~2년이 될 수도 3~5년이 될 수도 있다.

레방은 이곳 주민에게 큰 영적의미를 가지고 있다. 마을에 크고 작은 축하할일이 10개 이상 생기면 그때서야 가주들이 모여 레방을 개최한다. 마을 내 희소식(대학졸업, 경찰, 군대, 의사로 출세 등)이나 슬픈 소식(요절, 가축 떼죽음, 다년간 흉년 등)은 마을 원로에게 보고된다.

이 소식들은 마을 원로가 기재한 후 가주들은 모여 축하할 일은 행운을 비는 목적으로, 슬픈 일은 위로의 목적으로 돼지, 염소 각각 한 마리씩을 레떼쟝(lễ tế Giàng)에 제물로 바친다.

이외에도 냐롱(nhà rông) 신축이나 질병으로 마을의 주민이 다수 사망하면 쎄당떠-드라(Xê Đăng Tơ-Đrá) 민족은 행운, 건강과 평안을 기원하기 위해 레방을 개최한다. 마을 원로의 책임은 레방 개최에 적합한 날짜를 잡으면 가주들에게 준비하라 통보한다.

가주들은 돼지, 염소를 잡아 우리에 가두고 날짜가 되면 마을 신성한 위치에 있는 사격지로 끌고 간다. 제물들은 마을의 신성한 자리에 위치한 룽 쁠리앙(Lung Pliang) 나무에 묶은 후 레떼쟝 예식에 사용할 피를 뽑을 준비를 한다. 레방 하루 전 여성들은 목에 묶을 튼튼한 줄을 여매고 남성들은 숲으로 들어가 제물들을 쏠 화살을 만든다.

당일, 가주가 표시한 제물들은 1~2m 거리에서 화살로 쏜다. 돼지, 염소의 피는 르우껀(rượu cần)을 넣어놓은 옹로로(ống lồ lô)에 담으며 피가 굳지 않게 잘 섞는다. 마을 원로는 성스러운 나무에 피를 뿌리고 일이 있는 가주 수만큼 천하에 통고 후 남은 피는 냐롱으로 가져간다.

모든 주민이 냐롱에 모이면 신성 징(chiêng thiêng)과 신성 북(trống thiêng)을 냐롱간 중앙에 배치하고 가주들은 북의 양측에 줄서서 마을 원로의 신호가 떨어지면 천하가 증명한다는 뜻으로 3번 북을 울린 후 징을 1번 친다.

주민들도 가주들을 따라 징과 북을 치면서 건강, 풍년과 행운을 빈다. 신성 징, 북 치기 예식과 함께 생 간(肝)을 꼬치에 끼워 머리에 쓰고 레떼쟝에 참석한다. 이후 마을 원로는 제물의 피를 가주들의 이마에 바른다.

레떼쟝이 끝나면 마을 주민들은 모여 울리는 징소리에 맞추어 춤을 추고 르우껀과 함께 껌람(cơm lam), 닭 구이, 돼지/염소고기 구이, 예당(dé đắng), 망릉(măng rừng), 산나물 등의 떠이응웬(Tây Nguyên)지역 특산물 음식을 먹으며 서로의 평온을 빈다. 레방은 3일 밤낮동안 진행되며 3일 동안 마을주민은 아무도 씻을 수 없으며 부부도 같이 잘 수 없다.

[베트남통신사_홍디엡(Hồng Điệp)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