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영향력 있는 베트남 여성 기업가
2017년 영향력 있는 베트남 여성 기업가
  • 베한타임즈
  • 승인 2017.04.05 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성 기업가들이 지역 사회에 이름을 떨치는 것은 어려운 도전과제 중 하나다. 그들은 자신의 사업을 성공하면서 베트남 사회와 산업계에 모두 여성들에 대한 고정 관념을 변화시키고 있다. 다음은 각 기업의 여성 CEO의 서면 인터뷰 전문이다.

응웬티응아(Nguyễn Thị Nga), BRG 그룹 회장


본인은 이럴 적부터 창업 및 경영을 했다. 이 기회를 통해 베트남의 비즈니스 환경과 베트남 경제의 큰 가능성에 대해 말해보고자 한다. 베트남은 현재 기업체의 성공을 위한 좋은 환경에 있다.

지난 해 한국에서 열린 제17회 세계지식포럼(WKF)에서 참가해 본인은 많은 점을 배웠다. 베트남 기업들에게 말하고 싶은 것은 첫째로 베트남의 젊은 창업정신이다.

많은 기업가들이 성공을 위해 조언을 구한다. 우리는 평평한 세상에서 살고 있고, 사업상의 협력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좋은 비즈니스 상대를 찾고, 법과 문화를 이해하면 성공기회는 분명히 주어진다.

베트남 기업가들에게 세계지식포럼 주최사인 매일경제 장대환 회장의 말을 전하고 싶다.

그는 “우리는 새로운 것이 정상적인 것이 되고, 변화가 많은 것이 안정적인 시대에 살고 있다. 그래서 세계적인 추세를 이해하고 정치적 격동의 세계, 경제적, 사회적 장벽의 새로운 동향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세상은 매우 빠르게 움직이고 내일은 새로운 날이 될 것이다. 베트남 기업가는 오늘보다 나은 내일을 위해 스스로 질문해야 한다. 그리고 이것이 본인의 성공비결이기도 하다.

하투탄(Hà Thu Thanh) Deloitte 베트남 대표이사


여성 기업가의 성공을 돕기 위한 사고방식의 변화가 필요하다. 노력, 재능, 지혜와 더불어, 사고의 변화는 베트남 여성 기업가들이 성공하는 것을 도울 것이다. 여성 기업가들이 각 지역과 세계에 영향력을 과시할 것이며, 베트남 여성 기업가들의 위세도 높아질 것이라 믿는다.

본인은 지난 34년 동안 회계, 감사, 컨설팅에 종사했고 지난 26년 전 Deloitte베트남에 입사해 회사의 발전과 함께 해오면서 Deloitte 베트남이 베트남의 감사 및 컨설팅 업계 리딩기업이 된 점이 자랑스럽다.
본인은 하노이 여성기업인협회, 사회복지증인센터(CSIP) 등의 사회적 책임을 동시에 맡은 여성리더다.

이에 여성기업인지원, 리더십을 통한 능력향상 사업, 경제통합과 강한 발전을 위한 변화 등에 여성 기업인 지원에도 시간에도 집중할 계획이다. 무엇보다 기업가는 자신의 목표를 쫒을 때 가장 강해진다고 생각한다.

부 티 투언(Vu Thi Thuan), Traphaco 대표이사


날이 갈수록 각 분야에서 성공한 여성들이 많아지고 있다. 이는 사회에서 여성의 위세와 역할이 인정받고 대우받는 것을 보여준다.

경영분야만 본다면, 베트남 여성 기업가들이 상당하다. 만약 여성 기업가들이 개척한다면 여성 CEO그룹은 시장에서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

수천 년 동안의 국가를 세우고 지키며, 민간문학 속 베트남 여성들의 모습은 높은 지위와 함께 세워지고 전해져왔다. 그것은 어우 꺼(Au co)가 자식들에게 나라를 세우게 하고, 쯩(Trung) 자매, 찌우 끼엔(Trieu Kien)이 외세에 굴복하지 않고 깃발을 세우고 의병을 일으켰으며, 즈엉 번 응아(Duonf Van Nga) 태후, 이 란(Y Lan) 원비처럼 남편의 대업을 뒤에서 내조하는 여성들도 있었다.

이처럼 전통 속 가치는 베트남 여인들이 대대로 물려받은 귀중한 자산으로 간주된다. 시장에서, 이러한 가치들이 지속적으로 발휘되고 지켜진다면, 베트남 여성 기업가들은 고객과 동업자로부터 신뢰를 얻을 것이고, 이로 인해 자신에게, 기업에게 성공을 가져다줄 것이다. 또 사회에도 적극적인 기여를 할 수 있다.

1980년부터 지금까지 Traphaco와 함께 하면서, 본인는 가족과 일에 시간을 배분하는 것이 항상 문제였다. 그래서 여성 기업가들이 공통적으로 극복해야 할 점은 인내심이다.

우리는 더 많은 일을해야 하고 가족을 돌보기 위해 노력해야한다. 그리고 자신의 목표를 잡기 위해 강해져야한다. 기회는 꿈을 아는 여성에게 열려있다.

쭈 탄 하(Chu Thanh Ha), FPT Telecom 대표이사


사회는 우리를 강하게 높은 가치를 향해 가도록 한다. 그 속에는 양성평등이 있다. 기회는 꿈을 알고 모든 영역과 사회에 공헌하기 위해 노력을 멈추지 않는 모든 여성들에게 넓게 열리고 있다.

사회적 지원, 친구들과 가족의 후원 및 지지는 여성 리더의 역할에 큰 밑거름이 된다. 우리는 우리의 옛 할머니, 어머니보다 매우 행운아라고 볼 수 있다. 본인은 우리의 딸 세대는 현재의 본인보다 더욱 많은 일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

베트남의 첫 인터넷 공급업체 중 하나인 FPT Telecom은 지난 20년 동안 경제 전반에 걸쳐 특히 정보 기술 산업과 전기 통신 산업의 변화에 많은 기여를 해왔다.

현재 본인의 가장 큰 꿈은 회사가 이동통신시장에 뛰어들고 서비스 확대를 위한 현대성, 전문성, 창조성 등의 조화와 함께 세계적인 통신기업이 되길 원한다.

이에 따라 모든 베트남사람들이 최소 하나의 이상의 FPT Telecom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여성리더로써 이에 맡은 책무를 다하고자 한다.

[베트남뉴스_위엔(N.Uyen)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