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오꿘쩻(Dao Quần Chẹt)의 추수감사절
자오꿘쩻(Dao Quần Chẹt)의 추수감사절
  • 베한타임즈
  • 승인 2017.04.05 0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년 연말이 되면 하노이(Hà Nội)시 바비(Ba Vì)지역의 자오꿘쩻(Dao Quần Chẹt)사람의 모든 가족들은 집에서 반브엉(Bàn Vương), 딴 비엔 썬 탄(Tản Viên sơn thánh)과 조상에 대한 숭배 의식을 연다.

딴 비엔 썬 탄(Tản Viên sơn thánh)은 일년 내내 가족을 지켜주고 보호해주는 마을의 수호신이다. 뿐만 아니라 이는 새해에 원하는 성과를 달성하고, 행복과 행운이 가득하길 기원하는 의식이기도 하다.

이 의식은 매년 음력 12월 3일에서 29일 사이에 열린다. 조상들을 초대하여 설을 보내는 이 의식에 필요한 제물은 다음과 같다. 1. 새끼 때부터 가족들이 기른 돼지의 머리(돼지는 깨끗이 씻어 조상의 제단 아래에 둔다), 2. 닭 42조각 3. 흰색과 빨간색의 찹쌀떡. 찹쌀떡(벽돌을 상징하며, 후손들의 마음을 표현한다) 4. 5개의 술그릇, 2개의 향그릇, 1개의 물그릇(제단에는 반드시 5개의 술 그릇, 2개의 향 그릇, 조상들이 쓸 신성한 물을 상징하는 1개의 물그릇이 있어야 한다)

의식에 쓰일 제물들이 모두 준비되면, 진행자는 의식을 진행한다. “지나간 병신년, 한 해 동안 우리가 순탄하게 보낼 수 있었던 것은 모두 우리의 수호신들의 보호 덕분이었음을 깨닫고, 우리의 가족들을 지켜주고 행운을 주신 탄 비엔(Tản Viên)신과 같은 선조들과 조상들에게 감사합니다. 돼지가 우리에 가득하고, 닭이 마당에 가득하고, 들판 위 건강하게 살찐 소들이 가득합니다. 모든 감사함을 모아, 돼지 한 마리와 닭 한 마리 그리고 한 잔의 술을 바치며 존경심을 표합니다”라는 내용을 읊는다.


그 후, 진행자는 계속하여 조상을 향해 술을 따르고 종이돈을 센다. 이 가짜 지폐는 재물 신 형상의 도장이 찍혀있으며 저승에 있는 사람들이 이 돈을 쓸 수 있도록 바친다. 이들의 관념에 따르면, 각 묘는 하나의 집이고, 저승세계 사람에게 셋의 혼 일곱의 백(ba hồn bẩy vía)이 있으면, 셋(3) 혼(ba hồn)은 저승세계에서 집을 지킬 것이고, 일곱(7) 백(bảy vía)은 쌀의 향을 맡고 와 후손들과 설을 보낼 것이다. 그리고 ‘cháo(짜오)’를 던져 하나는 앞면 하나는 뒷면, 양면이 동시에 나오면 이는 조상이 종이돈을 받겠다는 뜻이라고 믿는다.

종이돈을 불태운 후에는 집안 곳곳을 깨끗하게 쓸어 항아리에 담아 갈림길로 나가 그곳에 쏟으며, 향초를 3개를 피우고 “모든 불행과 태만함은 이 쓰레기들과 함께 가고 새해에는 돼지가 우리에 가득하고 모든 씨앗들이 발아하고 사계절 내내 가뭄이 없으며, 길조가 오기를 바랍니다”라고 읊는다.

의식의 마지막은 종 무용, 거북이 춤으로 마무리를 한다. 이 무용들은 바비(Ba Vì)현 바비(Ba Vì)마을 옌선(Yên Sơn)동네 자오(Dao) 젊은이들의 아주 특색 있는 전통 춤이다. 빠른 박자와 함께 시끌벅적 흥나는 이 무용들은 노동의 힘과 강인함을 표현한다.

이 세대에서 다음 세대로 넘어가며, 바비(Ba Vì)의 자오꿘쩻(Dao Quần Chẹt)사람들은 여전히 전통 추수감사절을 지켜나가고 있으며, 이 아름다운 문화는 전통 풍습이 되었다. 이 날은 모든 어려움, 힘듦, 갈등들은 모두 버리고, 멀리 떨어져있는 가족 구성원들까지 모두 한곳에 모여 즐겁게 노는 날이다.


[베트남뉴스_또완(Tố Oanh)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