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오바오쩌우(Ngô Bảo Châu), 세계가 인정한 수학 천재
응오바오쩌우(Ngô Bảo Châu), 세계가 인정한 수학 천재
  • 베한타임즈
  • 승인 2014.04.29 1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0년 8월 19일 인도 하이데라바드의 강당에서 열린 필즈상 시상식에서 다른 3명의 수학자와 함께 젊은 베트남 수학자 응오바오쩌우 교수(Giao su Ngo Bao Chau)의 이름이 불렸다. 회장은 이내 박수 소리로 가득 찼고, 이로써 응오바오쩌우 교수는 이 저명한 수학상을 차지한 베트남 최초의 수학자가 되었다.

응오바오쩌우 교수는 1960년대에 발표한 랭글랜즈 프로그램의 '근본 보조 정리' 를 성공적인 증명해 내었다. 랭글랜즈 프로그램은 응오 교수가 근무하는 뉴저지 주 프린스턴 고등연구소의 Robert Langlands의 이론인데, 현대 수학의 모든 영역을 연결한다는 것이다. 이 이론에서 가장 중요한 관점은 '근본 보조 정리' 이다. 근본 보조 정리는 그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기술적일 뿐이지만 수십 년 동안 많은 수학자들을 난처하게 만들어오던 문제였다. 국제수학연맹은 이를 증명해 낸 응오 교수의 업적을 높이 평가하며 그의 획기적인 성과는 다른 과학자들이 랭글랜즈 프로그램 전체의 증명에 다가설 수 있게 해 주었다고 소개했다.



응오바오쩌우 교수의 성과는 미국 타임(Time)지에서 선정한 2009년의 가장 중요한 10대 발견에 선정되었다. 프린스턴 고등연구소의 정수론 전문가인 피터 사르나크(Peter Sarnak)교수는 바오쩌우 교수의 성과에 대해 '강 건너편에서 일하고 있는 사람들이 반대편에서 다리를 놓는 누군가를 기다리고 있었는데 그렇게 다리가 높여진 지금은 그들의 노력 전부가 인정받았다' 고 표현했다.

필즈 메달은 캐나다의 수학자 존 찰스 필즈(John Charles Fields)가 만든 상으로, 국제수학연맹(IMU)에서 4년마다 한 번씩 개최하는 국제 수학 대회에서 40세를 넘지 않은 수학자에게 최대 4명까지 시상하는 상이다. 응오바오쩌우와 함께 수상한 수상자는 이스라엘의 앨룐 린덴스트라우스(Elon Lindenstrauss), 러시아의 스타니슬라브 스미르노프(Stanislav Smirnov)와 프랑스의 세드릭 빌라니(Cedric Villani)이다.

응웬민찌엣(Nguyen Minh Triet) 주석과 응웬떤즁(Nguyen Tan Dung) 총리는 응오바오쩌우 교수의 세계에서 가장 권위 있는 수학 상인 필즈 상 수상 소식을 듣고 매우 기뻐하며 그에게 축하 서신을 보내었다. 총리의 서신에는 "베트남 사회주의 공화국 정부를 대표하여 나는 친애하는 교수와 그 가족들에게 열렬한 축하의 메시지를 보냅니다. 교수가 세계에서 가장 권위 있는 수학 상인 필즈 메달을 수상함으로서 베트남은 아시아에서 이 영광스러운 상의 수상자를 배출한 두 번째 나라가 되었습니다. 이것은 교수와 가족의 영예이자 베트남 민족 및 베트남 교육계의 자랑이며, 베트남의 젊은 과학자들에게는 강한 동기부여이자 격려일 것입니다. 앞으로 세계 수학계에 계속적으로 큰 공헌을 함과 동시에 베트남 수학계의 발전을 위해서 노력하여 우리 베트남을 번영하고 부강하게 만드는데 기여해주기를 바랍니다." 라고 씌어 있다.



총리는 교수가 연구 업무에 집중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베트남에서 수학을 육성하는데 많은 시간을 할애한 것과 베트남 수학계의 발전에 더 많이 기여하고 싶다는 소망을 밝힌 것에 대해 응오 교수의 뜻을 높이 평가했다. 총리는 젊은 베트남 과학자들이 잠재력과 의지를 가지고 응오바오쩌우 교수와 같은 재능 있는 각 분야의 대가와 선배들의 인도와 도움을 받는다면 나라에 봉사하고 베트남 민족을 영광스럽게 하는 인재들이 나날이 많아질 것이라고 믿음을 표현했다.

응오바오쩌우 교수는 세계 유수 수학 센터에서의 연구 및 강의에도 불구하고 베트남에서의 수학 강의와 지도를 위한 시간을 내고 있다. 그는 하노이 국가 대학 사범대학과 자연과학대학의 학생들에게 연구 방법과 특별 강의 업무에 참여했다. 그의 성공 비결을 학생들과 나누며, 어떤 분야도 마찬가지이지만 특히 과학 분야에서 성공하려면 힘들고 괴로운 연구 과정이라는 가시밭길을 극복할 수 있는 과학에 대한 열정과 뚝심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응오 교수가 받은 상은 그 자신에게도 큰 격려가 되지만 베트남의 청년들과 함께하면 의의가 더 커진다. 이것은 선진국 국민들만 이러한 큰 성취를 이룰 수 있다고 여기던 베트남 사람들에게 하나의 큰 본보기가 되었다.

최근 응웬티엔년(Nguyen Thien Nhan) 부총리는 응오 교수 가족을 방문해 교수가 베트남에 돌아와 정부의 2010-2020년 국가 강화 프로그램 및 정부에서 곧 발표할 2030년 비전의 수학 부문에 참여하기를 바란다는 말을 전했다. 세계의 수학 천재인 응오바오쩌우 교수가 필즈 메달을 받은 것은 베트남과 교수 개인의 자랑일 뿐 만 아니라 미래 베트남 수학의 발전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베트남통신사_후뚜언(Huu Tuan)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