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계피의 새로운 가능성
베트남 계피의 새로운 가능성
  • 베한타임즈
  • 승인 2017.04.19 1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트남 계피의 새로운 가능성이 열리고 있다. 최근 보고에 따르면 계피는 임업농작물 중 가장 발전적인 전망이 있는 농작물로 나타냈다.

계피는 많은 지역에서 오랫동안 재배되어 왔지만 아카시아속, 목련속과 비교해 긴 수확 시간이 필요하다는 단점으로 크게 발전하지 못했다. 따라서 건조된 계피 껍질의 가격은 키로 당 2000동까지 내려갔고 한 동안 주력 농작물에서 사라지기도 했다.

계피는 매년 2번의 수확 시기가 있다. 첫 수확 시기는 2월에서 3월까지 이고 다음 수확 시기는 7월에서 8월까지다.

이 기간 동안에 계피 껍질은 벗기기가 쉽고 속에 가장 많은 정유를 담고 있다. 다른 원료와 비교를 했을 때 계피는 수명이 더 길고 보통 15–20년이면 고가치로 수확이 가능하다. 이 처럼 경제적 효과를 가지는 고산 지대에서 재배하는 농작물은 거의 없다.

계피는 원질의 정유를 증류하기 위해 껍질, 잎, 가지, 줄기 등이 완전히 활용되어서 개발된다. 이 농작물은 미모와 치료 등 폭 넓은 응용으로 시장에서 인기가 많다. 특별한 향을 지닌 계피 껍질은 요리할 때 향을 넣기 위해 사용되고, 줄기는 나무를 제공한다. 껍질과 잎에서 추출되는 정유는 시장에서 인기 있는 향수를 제조하는 원료 중 하나다.

계피를 전통적으로 재배하는 4개의 주요 지방이 있는데 그 중 면적이 제일 넓은 곳이 옌바이(Yên Bái), 광닌(Quảng Ninh), 타잉화(Thanh Hóa)–응에안(Nghệ An)과 광남(Quảng Nam)–광응아이(Quảng Ngãi)다.

요즘 보편적으로 주로 재배되는 두 계피 작물종이 있는데 잎이 작은 종과 잎이 큰 종이다. 잎이 작은 종은 발전이 더 느릴 지라도 건조된 계피 껍질을 팔 때 더 높은 정유 함량처럼 가치를 준다.

근래 계피눈 재배 면적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3만 헥타르 면적과 함께 옌바이(Yên Bái)의 계피는 주로 반옌(Văn Yên), 반쩐(Văn Chấn), 쩐옌(Trấn Yên) 등에서 집중적으로 재배된다. 이는 따이(Tày), 자오(Dao)의 전통 재배 작물이다.
옌바이(Yên Bái)에서 건조된 계피 껍질의 판매 가격은 키로 당 10–20만동 사이이며 1 덩어리 당 3백만동이다.

이제 계피는 이 지역 사람들의 배고픔을 달래고 가난에서 벗어날 수 있으며 적지 않은 가정과 기업이 부유해질수록 도와주는 농작물이 되었다. 옌바이(Yên Bái)의 계피 상품은 점점 국내 시장과 해외 시장에서 위신을 잇는 상호를 형성하고 있다.

잎과, 껍질, 가지를 비축해 옌바이(Yên Bái)에 있는 많은 가족들은 매년 몇 백만 동을 거두어들인다. 지난 몇 년 동안 옌바이(Yên Bái)성은 시장에 물건을 출하해 약 7천 톤의 건조된 계피 껍질과 계피와 관련된 다양한 상품들을 판매했고 600억 동을 벌었다.

계피는 단지 사람들이 부유해지도록 돕는 잠재력일 뿐만 아니라 생태를 보호하고 토지를 보존하며 많은 고산지대에서 물을 유지할 수 있도록 공헌하기도 한다.

통계에 따르면 광닌(Quảng Nam)의 산악 지대 현들에는 계피를 재배하는 5천 헥타르의 지대가 있으며 주로 북 짜미(Trà My)현에 집중해있다.

올해는 계피 가격이 이전과 비교해 더 상승할 것이라는 전망이 있으면서 이곳에 주민들은 고무돼있는 상황이다. 구체적으로, 건조된 계피 껍질의 판매가는 키로 당 35,000동이고 정유 계피 껍질은 키로 당 55,000동으로 작년 키로 당 약 10,000동인 작년 시점과 비교해 더 높다. 건조된 잎과 가지만 개별적으로 보자면 약 키로 당 3,000동이다.

광응아이(Quảng Ngãi)에서는 정유를 가공하는 공장이 짜봉(Trà Bồng)에 건설되면 건조된 계피 껍질의 판매 가격도 함께 상승할 것으로 전망한다.

매년 공장은 계피 정유 80톤을 산출할 것으로 예상되고, 모든 상품들을 아랍, 중국 등 각 시장에 수출하는 계약이 체결된 상태다.

관련 전문가는 “이처럼 계피는 많은 지방에서 경제 발전을 위한 주력 농작물로 성장하고 있다. 계피 업계의 성장을 위해서는 관련된 상품들을 다양하고 전문화된 가공 공업을 발전하는 일에 집중해야 한다”며 “그 외에도 가공 기업들은 종, 재배비용을 사람들에게 지원해야 하고 업계는 질 좋은 상품과 정부는 수출입 쪽의 강력한 지원을 보장해야 한다. 또한 베트남 계피 브랜드를 보호해 지속적으로 계피산업이 발전할 수 있도록 모두가 합심해야 한다”고 말했다.


[베트남뉴스_NQ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