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교의 푸 저이(Phủ Dầy) 축제
모교의 푸 저이(Phủ Dầy) 축제
  • 베한타임즈
  • 승인 2017.05.04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트남에는 “8월은 아버지에게, 3월은 어머니에게 제사를 지낸다”는 말이 있다. 음력 3월에 어머니에게 제사를 지낸다는 의미는 리에우 한(Liễu Hạnh) 공주의 공덕을 기리기 위함이다.

베트남에 모교(어미 “모”의 민간신앙, 이하 모교)의 사원은 여러 곳에 퍼져있지만 남딘(Nam Định)의 푸 저이(Phủ Dầy)는 독특한 베트남 신앙의 요람으로 여겨진다. 매년 음력 3월 3일 ~ 8일까지 진행되는 푸 저이(Phủ Dầy) 축제는 여행객들에게 리에우 한(Liễu Hạnh) 공주의 공덕에 대한 지혜를 배우고 이해할 수 있는 기회다.

부 반(Vụ Bản)현, 낌 타이(Kim Thái)리의 푸 저이(Phủ Dầy)는 베트남 사람들의 3명의 성모 신앙에 대해 연관된 유명한 건축물들이 밀집된 지역이다. 여기에서는 일년 간 모교와 관련된 신앙 및 문화 행사들이 열리는데, 그 중에서 가장 인상적이고 절정인 행사는 푸 저이(Phủ Dầy) 축제이다 많은 지역에서 리에우 한(Liễu Hạnh) 성모에게 예배를 드리지만, 그 중에서도 특히 푸 저이(Phủ Dầy)는 아주 중요한 지역이며, 여러 가지 독특한 의식들을 유지하고 있다.

문화 연구학자들은 푸 저이(Phủ Dầy) 축제가 리에우 한(Liễu Hạnh)의 일대기의 본질을 구성하는 하나의 중요한 성분이며, 그 부분은 푸 저이(Phủ Dầy) 지역이 베트남 사람들의 잠재의식 속에 모교 신앙 및 문화로서의 큰 의미를 갖는다는 것을이라고 말한다.

축제 기간 동안, 푸 저이(Phủ Dầy) 지역은 깃발과 꽃들로 화려하게 장식된다. 전국에서 여행 온 여행객들은 평소보다 더 붐빈다. 행운과 건강에 대한 믿음의 기원으로 이곳에 온 인파들은 중생의 구원과 모든 가정의 행운을 위해 3명의 성모에게 계시를 받는다.

축제 중에 여행객들은 성화 봉송 예식, 신을 부르는 예식, 숭배의 노래, 활자 조판 등의 독특한 활동들을 체험할 수 있다.

성화 봉송 의식은 음력 3월 3일 저녁에 처음으로 시작된다. 이는 오래된 의식이며 점점 더 그 규모가 커져가고 있다. 이 신성한 불은 띠엔흥(Tiên Hương) 궁전에서 시작되며 1,000개의 다른 성화가 나눠지고, 성화는 푸 저이(Phủ Dầy) 곳곳에 있는 사람들에게 봉송된다. 성화 봉송 풍습은 빛을 상징하는 불을 이용하여 모든 사람들에게 행복과 평안한 생활에 대해 희망, 믿음이 피어나도록 기원하며 진행된다.

푸 저이(Phủ Dầy) 축제 중에서도 특히 성모를 부르는 의식은 가장 중요한 의식이다. 3명의 성모는 머우띠엔흥(Mẫu Tiên Hương) 궁전에서 종을 치며 떠나 띠엔흥(Tiên Hương) 절을 돌아 다시 오는 그 가마로 불려진다.

세 명의 성모 신앙에 대한 중요한 활동이 진행되는 푸 저이(Phủ Dầy) 축제는 정식으로 유네스코(UNESCO)에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록됐다. 이 유산은 베트남 사람들의 특색 있는 문화가 더 아름다울 수 있도록 공헌했다.

성모를 부르는 의식은 주변지역 주민들의 참여와 수천 명의 여행객들로 인해 활발하게 이루어진다. 다양한 색감들로 이루어진 용춤과 사자놀이 팀들은 베트남 사람들이 축제를 대하는데 있어서 즐겁고 장엄한 분위기를 연출해준다.

특히 띠엔흥(Tiên Hương) 궁전에서부터 행진을 할 때 3명의 성모를 상징하는 풍선으로 만들어진 3마리의 용은 하늘로 승천하듯 날아가며 축제의 피날레를 장식한다.


[베트남뉴스_N.An(언)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