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에의 세계적인 음식, 분 보 후에(Bún bò Huế)
후에의 세계적인 음식, 분 보 후에(Bún bò Huế)
  • 베한타임즈
  • 승인 2017.05.04 0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분보후에(Bún bò Huế)는 후에(Huế) 사람들의 유명한 서민음식이다. 세계 유수의 언론들이 후에(Huế)의 음식문화를 칭송해왔다.

미국의 유명한 요리사이자 CNN에서 방영하는 음식 탐방 프로그램인 “안소니 부르댕(Anthony Bourdain)”의 주인공이기도 한 안소니 부르댕(Anthony Bourdain)마저 “분 보 후에(Bún bò Huế) 는 내가 즐겼던 세계에서 가장 맛있는 수프”라고 감탄했다.

분 보(Bún bò)라고 불리지만 사실 분 보 후에(Bún bò Huế)는 돼지다리 살과 삶은 돼지선지, 게살 또는 소고기로 만든 완자가 더해진다. 분 보 후에(Bún bò Huế) 에서 가장 매력적이고 흥미로운 점은 손만큼 큰 돼지다리 살이다.

동그랗게 잘라진 돼지 앞다리 살에는 뼈, 지방, 근육, 고기, 껍데기가 모두 들어있다. 육수가 든 냄비 안에서 완전히 삶아져 부드럽고 달콤하며 기름지지만 느끼하지는 않다. 여기에는 후에(Huế) 여성들의 훌륭한 요리법도 역시 중요하다.

최근 분 보 후에(Bún bò Huế) 가게는 사이공(Sài Gòn), 하노이(Hà Nội)에도 많이 있지만 후에(Huế) 사람들의 돼지다리 살을 만드는 비결을 갖고 있는 사람은 여전히 많지 않다.

부드럽고 기름진 돼지다리 살과 달콤한 소고기 이외에도 육수를 만드는 법도 하나의 기술이면서 예술이다. 분 보 후에(bún bò Huế)의 육수는 다른 어떤 육수 종류와도 똑같지 않다. 그것은 고기육수와 젓갈(후에의 독특한 새우젓갈), 파와 홍고추 등과의 세심한 배합이 비결이다. 젓갈은 육수에 향이 짙게 배도록 맛을 가미한다. 파도 많이 넣어서 육수를 진하게 만든다. 요약해서 말하자면 모든 것이 충분하다.

사람들은 재료의 비율을 저울로 상세히 기록하지 않으며 모든 것은 단지 요리사의 감각과 경험에 의존한다. 그래서 이는 각 식당과 개인의 비결이 되었다.

분 보 후에(bún bò Huế)의 특징에 대해서 조금 덧붙이자면 분 보(bún bò)는 아프고 눈물이 날 만큼 매운 맛인데도 누구든 좋아한다. 실제로 손님들은 고기를 씹은 후에는 매우 맛있기도 하지만 빨간 분 보 후에(bún bò Huế)에 올려진 고추, 진한 파와 젓갈 향이 밴 국물을 조금 마시면 매운맛을 느낀다.

하노이(Hà Nội), 54A 응웬 찌 탄(Nguyễn Chí Thanh)에 위치한 송흐엉(Sông Hương) 식당에 가면 진정한 분 보 후에(bún bò Huế)의 맛을 즐길 수 있다.

라임, 잘게 썬 바나나 꽃잎, 박하 잎, 숙주나물 한줌은 분 보 후에(bún bò Huế)와 함께 하며 분 보 후에(bún bò Huế) 한 그릇에는 매운맛과 향, 단맛과 면의 흰색과 게살 완자의 노란색, 고추의 빨간색, 야채의 초록색이 함께 어우러져 있다.

후에(Huế) 문화에 대해 연구를 하는 한 연구가는 “분 보 후에(bún bò Huế)는 큰 돼지다리 살이 들어있지만 촌스럽지 않고, 풍부한 맛, 보기 좋은 색 등 후에(Huế) 사람들의 부드럽고 섬세한 음식 철학에 잘 어울리는 음식”이라고 말했다.

요즘 후에(Huế)는 여행객을 끌어들이는 유명하고 맛있는 분 식당이 많이 있다.

다만 기자는 매번 후에(Huế)에 가면 여전히 동바(Đông Ba) 시장에 들려서 아주머니들이 길에서 파는 분 보 후에(bún bò Huế)를 먹는다. 사람들이 지나다니고 시끄러운 시장 사이에 앉아서 야채와 해산물 냄새를 맡으며 옛날 방식에 따라 만든 아주머니들의 분 보 후에(bún bò Huế)를 먹는다.

가감 없이 막 요리된 고기와 같이 먹는 분 보(bún bò)는 나만의 기쁨이다. 후에(Huế)의 일반적인 스타일에 엄마를 따라 동바(Đông Ba) 시장에 가서 먹던 기억은 아직까지도 기자의 기억 속의 분 보 후에(bún bò Huế)의 맛을 이루고 있다.

[베트남통신사_린(K.Linh)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