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의 반베오(bánh bèo: 베트남 떡 음식)
베트남의 반베오(bánh bèo: 베트남 떡 음식)
  • 베한타임즈
  • 승인 2017.05.10 1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베오(bánh bèo)는 같은 이름으로 불리지만 하이퐁(Hải Phòng), 응에안(Nghệ An), 후에(Huế) 등 각 지역마다 모양과 향미가 다르다.

또 그 지역만의 특징을 분명히 나타낸다. 이를 통해 우리는 베트남 음식 문화의 다양함, 풍부함과 독특함을 느낄 수 있다.

후에(Huế)의 반베오(Bánh bèo)


후에(Huế) 음식은 본래 진한 풍미가 가득 담긴 셀 수 없이 다양한 음식들로 곳곳에 널리 알려져 있다. 분보(bún bò), 껌헨(cơm hến), 반람(bánh ram), 반코아이(bánh khoái) 등이 있으며 단연 반베오(bánh bèo)는 고대 도시 문화가 깊이 담긴 음식으로써 빼놓을 수 없는 음식 중 하나다.

언제부터, 어떻게 생겨나게 되었는지는 모르지만 오늘 날 반베오(bánh bèo)는 옛 후에(Huế) 사람들의 음식 문화의 특색이 되었다.

음식의 재료는 곱게 간 쌀가루, 찰기와 농도를 적당히 맞추기 위해 물에 몇 분 담가놓는다. 그 후, 조그마한 종기에 알맞게 담은 후 증기로 찐다. 쌀 떡을 익힌 후 그 위에 파, 작은 새우, 다진 새우소스를 얹고 약간의 식물성 기름을 넣는다.

반베오(bánh bèo)에 곁들여 먹는 소스는 정성이 가득 들어간다. 신선한 새우로 만들어진 순수 늑맘(Nước mắm: 베트남 피쉬소스)에 비계, 설탕, 마늘, 고추를 추가하여 아주 맛이 좋다.

이 늑맘(Nước mắm)은 새우의 단맛과 비계의 느끼함, 고추의 매운맛이 알맞게 섞여 반베오(bánh bèo)에 풍미를 더해주어 잊을 수 없는 맛을 만들어낸다.

응에안(Nghệ An)의 반베오(Bánh bèo)


쌀 가루로 만드는 후에(Huế) 반베오(bánh bèo)와 다르게 응에안(Nghệ An)지방의 반베오(Bánh bèo)는 카사바(cassava) 전분을 사용한다. 전분은 여러 번 반죽이 되어야 맛있는 떡이 된다. 떡 안에 넣는 소는 고기나 새우를 사용한다. 깨끗하게 씻은 새우는 작은 양파와 함께 바삭하게 기름에 튀긴다. 새우를 잘 튀길수록 양념이 잘 배어 먹을 때 향과 맛이 더 좋아진다.

응에안(Nghệ An) 반베오(Bánh bèo)는 깊은 풍미가 있으며, 어디에도 견줄 수 없다. 반베오(Bánh bèo)를 한입 맛보면 떡의 쫄깃함, 새우와 고기의 깊은 향, 볶은 양파의 바삭함, 생 야채의 신선함을 단 번에 느낄 수 있다.

꽝빈(Quảng Bình) 반베오(Bánh bèo)


베트남의 남-북을 길게 여행하면서 적지 않은 여행객들이 다진 새우 반베오(Bánh bèo)를 먹어 볼 기회가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잊을 수 없는 진한 풍미를 가진 다진 새우 반베오(Bánh bèo)는 꽝빈(Quảng Bình) 지역에만 있을 것이다.

꽝빈(Quảng Bình)의 다진 새우 반베오(Bánh bèo)는 겉보기에 그리 인상적이지 않다. 꽝빈(Quảng Bình) 반베오(Bánh bèo)는 주황빛의 다져진 새우가 얹어진 순백색의 얇은 반베오(Bánh bèo)다. 반죽 가루는 일정한 비율로 물과 섞인 쌀가루이고 평평한 둥근 틀에 차례대로 담아 적당한 불로 익히면 촉촉하고 부드러운 흰색의 떡이 된다. 그 위에 돼지껍데기 튀김을 조금 얹는다. 그리고 꽝빈(Quảng Bình) 사람들의 방식으로 만들어져 진하고 약간의 매운맛이 나는 늑맘(Nước mắm)을 준비한다. 아주 간소하지만, 어느 누구든지 한번 맛을 보면 이 반베오(Bánh bèo)만의 특별함을 알아챈다.

꽝남(Quảng Nam) 반베오(Bánh bèo)


간식 삼아 먹는 정도인 서부지방이나 후에(Huế)지방의 반베오(bánh bèo)와는 달리, 꽝남(Quảng Nam) 반베오(Bánh bèo)는 먹으면 배가 든든하다. 일반적으로 후에(Huế)에서 볼 수 있는 반베오(Bánh bèo)와는 다르게 변화했지만, 꽝남(Quảng Nam) 반베오(Bánh bèo)는 여전히 쌀가루로 만들며 작은 그릇에 담긴 모양이다. 소와 함께 먹으며 소스는 새콤달콤하고 살짝 맵다.
꽝남(Quảng Nam) 반베오(Bánh bèo)가 다른 반베오(Bánh bèo)들과 구별이 되는 특별한 차이점은 살짝 느끼하고 끈적이는 소다. 일반 반베오(Bánh bèo)처럼 새우로 만들지만 기름기가 없는 다진 살코기, 다진 새우, 얇게 저민 목이버섯이 서로 섞여 끈적끈적한 물을 만들어 내어 풍미가 좋고 고소하다.

꽝남 사람들의 요리법에 따르면 반베오(Bánh bèo)를 먹기 전 파를 함께 볶음 땅콩 기름을 펴 바르고 그 위에 소와, 튀긴 양파를 얹은 다음 빻은 볶음 땅콩을 뿌린다. 새하얀 떡 위에 벽돌 색의 붉은 소는 한없이 매력적이다. 여기에 또 하나 빼놓을 수 없는 것은 중부지방 사람들의 특징이 담긴 맵고 진한 늑맘(Nước mắm)이다.

하이퐁(Hải Phòng) 반베오(Bánh bèo)



반베오(Bánh bèo) 하면 조그마한 그릇에 담긴 하얗고 고운 떡을 연상할 것이다. 그러나, 하이퐁(Hải Phòng)지역의 반베오(Bánh bèo)는 먹는 방법부터 생김새까지 아주 독특한 차이점을 가지고 있다.

반베오(Bánh bèo)는 작은 돛단배처럼 약간 둥근 바나나 잎 틀에 담겨있다. 떡 부분은 먼저 넣어서 찐 후, 그 위에 소가 보기 좋게 얹어져 있다. 하이퐁(Hải Phòng) 반베오(Bánh bèo)의 크기는 일반적인 반베오(Bánh bèo)의 크기보다 더 크다. 그렇기 때문에 보통 6조각이나 8조각으로 잘라 먹는다.

반베오(Bánh bèo) 접시는 부드럽지만 으스러지지 않는, 단단하지만 한 입 베어 물었을 때 입에서 바로 녹는 떡을 먹기 위한 준비로 여겨진다. 떡, 잘게 다진 향이 진한 고기소, 새콤하고 짭짤한 늑맘(Nước mắm)에 고춧가루와 후추가루를 넣어 매콤함을 더하면 맛있고 든든한 한 끼가 된다.

하이퐁(Hải Phòng) 반베오(Bánh bèo)의 잊을 수 없는 풍미를 만드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바로 소스이다. 우리가 아는 일반적인 늑맘(Nước mắm)이 아니라, 늑맘(Nước mắm)에 뼈를 오랫동안 우린 육수를 섞기 때문에 너무 짜지도 싱겁지도 않으며 맛이 있고 향이 좋다.

[베트남뉴스_황응옥(Hoàng Ngọc)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