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나무 악기, 켄베 (khen be), 씨싸로(xi xa lo)
대나무 악기, 켄베 (khen be), 씨싸로(xi xa lo)
  • 베한타임즈
  • 승인 2017.05.31 15: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나무의 악기 역사는 인류 문명과 궤를 같이한다. 대나무 악기는 가장 원시적인 재료로 만들어져 밭, 촌락, 숲으로 태초부터 인류생활 속으로 파고들었다.

최근 각 민족여행(동모Dong Mo, 손따이Son tay, 하노이Ha Noi) 그룹은 연주회와 전시회를 조직했다. "베트남 민족 음악인생 속의 대나무"는 베트남 민족 문화의 날(금년 4월19일)의 주요 활동 중 하나다.

이번 전시회에 타이(Thai)족 예술장인 르엉 반 응입(Luong Van Nghiep)씨는 켄베 (khen be), 씨싸로(xi xa lo), 피(pi) 같은 베트남의 특색있는 대나무 악기를 선보였다.

xi xa lo는 줄을 켜는 악기다. 대나무의 한 종으로 만들어졌다. 이전에는 악기에는 비단으로 만든 두개의 줄이 있었지만 요즘에는 단단한 금속으로 만든 줄을 사용한다. 악기의 활은 얇은 대나무대로 만들고, 길이는 약 45cm, 폭은 약 1cm이다.

활시위는 보통 작은 섬유줄기들로 만들어진다. 가장 보편적으로는 nua라는 대나무의 한 종류의 줄을 활용한다. 이 악기를 만들기 위해서는 반드시 산림에서 오래된 크고 긴 대나무관을 얻어야한다.

채취기간은 단지 음력 12월부터 3월까지로 이 기간에만 대나무가 좀먹지 않았기 때문이다. 씨싸로는 독주하는 일 이외에도 합주나 일상 활동에서 민요를 반주하는데도 사용할 수 있다.

장인 르엉 반 응입(Luong Van Nghiep)은 “씨사로(xi xa lo) 이외에 떱틴(Tập tinh)이라는 악기는 응애 안(Nghe an) 지방의 타이(Thai) 족의 보편적인 악기다. 이 악기는 튕기거나 두드리는 악기인데, 여가 생활 중에 남성이 사용한다”고 말했다.


떱틴(Tập tinh)은 약 45cm가량의 한 개의 긴 대나무 관으로 구성되어있고, 직경은 약 10cm, 관의 두 머리는 마디를 그대로 둔다. 악기에는 6개의 줄이 있고, 그 중에서도 네 현은 중앙에 3개로 띄워서 하나로 만든다. 남은 두 줄은 이외 함께 빈 줄이라고 불린다.

빈 줄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멜로디를 내지 않고 리듬을 창조하기 위해 대나무 줄기를 튕기는데 사용되기 때문이다. 악기의 줄들은 직접 현 가까이 대나무관의 허리 부분에서부터 분리되어 만들어진다. 특히 별도로 중간 부분의 두 빈줄은 약 3cm 소리를 내기 위한 구멍을 뚫는다. 그 위에, 한 가늘고 직경이 더 넓은 대나무 조각을 사용한다. 뚫은 구멍은 가치가 없이, 중간의 빈 두 줄을 집는데 사용한다.

모든 현과 빈 두 줄들은 두 머리현의 마지막 부분에서 목재조각이나 작은 대나무로 마치 현악기의 기러기발 같이 틀어 막힌다.

연주자는 왼손가락으로 튕겨서 연주하고 한 작은 대나무채를 쥔 오른손과 같이 손에 들고 빈 두줄을 때리거나 관현을 연주하여 복합하고도 독특한 사운드를 만들어낸다.

응입(Nghiep) 씨는 “비록 대나무로 만들어졌고 간단한 구조라 할지라도, 악기들은 듣는이에게 다시금 주목받을 가능성이 있다. 비슷한 악기의 울림 이외에 거의 그들 모두 작고 가벼운 음을 내고, 제한 있는 여운의 음이다. 붐비는 여름 축제 중의 연주에서 대나무 악기들로부터 나오는 음은 위협을 당한다. 그러나 조용한 밤의 연주에서, 울리는 독특한 멜로디는 듣는이를 매료시킨다”고 말했다.

닥락(Đắk Lắk) 부온마투옷시(TP. Buôn Ma Thuột) 부온 아코동(buôn Akô Dhông)의 에데(Ê Đê)족 로안(Ama H’Loan) 마을 원로는 “징과 함께 대나무로 만든 악기는 여전히 젊은 수업에서 애호되는 것이다. 현대생활에 맞도록, 악기도 더 생생한 사운드를 만들 수 있도록 개선되고 있다”고 말했다.

대나무관 징의 음조는 구리 징과 다르게 소리가 높지 않고 오래 지속되지 않는다. 그러나 명확히 더 즐거운 정감을 낸다. 듣는 사람은 즉시 축제의 공간과 부온 마을의 환대를 알아차리게 된다.


두 명이 목재 채로 각 대나무대를 Kong tuor 안무의 아름다운 박자에 맞추어 두드리며 손님을 맞이할 때 듣는이는 마을 여성들의 부드러운 움직임과 손의 아름다움을 볼 수 있게 된다.

대나무 악기는 각 민족의 삶의 정신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왔지만 현재는 대나무 악기를 만드는 장인이 많이 남아있지 않다.

르엉 반 응입(Luong Van Nghiep) 씨와 같은 세대들의 장인들이나 아마 로안(Ama H’Loan) 마을 원로는 각 악기의 제작 방법과 연주법을 후예에게 전승하는데 전념중이다. 로안(Ama H’Loan)씨는 “현재 악기들의 재료는 갈수록 희귀해져서 반드시 깊은 산림으로 들어가 좋은 대나무를 채취해야 한다. 또한 악기 제작에 흥미있는 젊은이를 찾기도 어렵다. 긴 학습시간과 실제 적성이 요구되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로안 장인은 “수차례 지방 정부에 악기 수업 조직을 건의했지만 아직까지 효과적인 결과는 없다. 누구에게나 단지 적성과 악기제작에 대한 학업 열정만 있다면 장인은 모든 것을 전승해 줄 준비가 되어있다. 단지 젊은 세대가 문화의 정수를 지키고 발휘할 줄 알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베트남뉴스_안동(An Đồng)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