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공의 짜오 롱(cháo lòng)
사이공의 짜오 롱(cháo lòng)
  • 베한타임즈
  • 승인 2017.06.07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짜오 롱(cháo lòng)을 맛보면 미각에 대한 절대적인 점수를 매기기가 쉽지 않다. 호치민시의 소문난 짜오 롱(cháo lòng) 음식점들이 있다.

짜오롱 애호가들이 가장 열정을 보이는 곳은 아마도 떤빈군(quận Tân Bình)레반시(Lê Văn Sỹ)길 의 응웬 쫑 뚜웬(Nguyễn Trọng Tuyển) 로타리 근처의 가게일 것이다.

식당은 매일 아침 6시부터 늦은 밤까지 영업하지만 언제나 손님 무리로 북적인다. 다른 맛있는 짜오 롱(cháo lòng) 가게들과 다르게 섞어진 혹은 남쪽지역의 양념이 이것저것 포함되어 있다.

레반시(Lê Văn Sỹ)짜오 롱(cháo lòng)가게는 죽(cháo)과 내장 순대 조리법이 가장 북쪽에 친숙하다. 보통 찍어먹는 소스는 묽은 맘똠(mắm tôm)이다.

다른 식당들과 비교한다면, 이곳의 죽은 조금 단단하고 피와 함께 요리하기 때문에 자연스러운 단맛이 느껴진다. 다른 많은 식당과 비교해서 순대 역시 또한 다르다. 순대는 속을 채울 때 아주 많은 돼지 피와, 약간의 향 채소, 그리고 양념으로 채워 넣는 데, 느끼하지 않은 낯선 맛을 느끼게 한다.

짜오롱 꼬 바(cháo lòng cô Ba)는 1군의 다카오 (Đa Kao)시장에 위치해 있다.


이 식당은 50년 이상의 오랜 세월이 지났고, 현재는 계승되어서 가장 남부적인 곳으로 평가되고 있다. 세월이 흘렀음에도, 짜오롱 꼬 바(cháo lòng cô Ba) 식당은 여전히 평범하게 연기가 피어오르는 짜오롱 솥과 함께 어느 때나 차량들로 가득차 있다.

많은 다른 식당들에 비해 이 식당은 특이점은 죽을 요리하기 전에 냄새가 퍼지기 위해서 쌀을 대충 볶아서 작은 벼 위에 둔다. 따라서 쌀알은 뭉개어 분쇄되지 않고 여전히 형태를 지키고 향기롭고 말랑말랑하다. 육수는 돼지갈비로 서서히 오랫동안 끓이기 때문에 깔끔한 단맛을 낸다.

맛의 비결은 다름 아닌 돼지 순대로 속을 채워 넣을 때, 향채와 함께 내장에 들어가는 주요한 속은 돼지 등심과 향신료가 정성들여 섞어진 것이다.

또 다른 많은 짜오롱 음식점들처럼 끓는 물로 익히지 않고, 이곳의 순대요리는 노릇노릇하게 구워서 또 한번 색다른 미식 감각을 가져온다.

찍어먹는 소스 또한 본적 없는 새콤달콤한 향료와 대패질된 적양파에 라임과 고츠 늑맘(và nước mắm) 소스가 추가된 것이다.

종일 힘들게 일하고 퇴근할 때, 친한 사람들과의 저녁시간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간식으로 짜오롱은 흥미로운 선택지 중의 하나이다.


위의 두 식당과 다르게, 작은 골목에 숨어있는 153 응웬티민카이 짜오롱 식당에는 남부 중부 북부 3지역이 조화롭게 결합되어 많은 미식가들에게는 알려져 있다.

처음은 단지 오래된 집에 위치한 한 작은 소박한 곳이었지만 점차 시간이 흘러 한 식당이 되고 그 주소는 시민들에게 익숙하게 된다.

타향살이 중인 많은 사이공의 사람들이 매 하늘이 추워질 때나 우기가 되었을 때에 뜨거운 한 그릇의 짜오롱을 바라며 응웬티민카이 골목을 떠올린다.

식당의 돼지순대는 단지 북부와 남부의 두 가지 방식으로 요리되고 피가있는 그리고 향채가 있고, 항상 노릇하게 구워진 살코기와 지방질이 있다. 식당의 소스는 지방색이 섞인 늑맘과 함께 신선한 라임, 다진 고추, 향기로운 생강을 곁들인 향기로운 소스다.

[베트남통신사_레응이아(Lê Nghĩa)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