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의 특징을 대표하는 각 시장
마을의 특징을 대표하는 각 시장
  • 베한타임즈
  • 승인 2017.06.14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을 시장 또는 고향 시장이라고 불리우는 이 시장들은 시골 마을과 함께 형성됐다. 어느 곳이든 주민들은 공동체를 이뤄 살고 있으며 그 곳엔 반드시 시장이 나타난다.

시장은 상인과 손님간에 그들의 기호나 요구에 맞춰 상품이나 서비스를 교류하는 장소로 통한다.

시장은 제조한 상품을 내놓는 장소, 생활 필수품 또는 재료 등을 구입하는 장소이다. 교류에 가장 편리한 마을 시장은 강가와 큰 길에 인접한 시장이다. 큰 길이나 강가와 가까운 시장은 마을 시장에 가장 적합한 이상적인 장소이다.

소박한 아름다움을 담은 마을 시장

평야나 고원 지역 어디에든 마을 시장이 자리하고 있다. 이는 상인과 손님 모두 고향의 풍미를 뽐내는 친근한 장소이다. 보통 시장이 열리는 장날은 오후 해가 기울어지기 시작하는 때에 열리며, 3, 5, 7주기의 간경에 따라 한 번씩 장이 열린다. 마을 시장에는 보통 물, 채소, 생선, 식기, 도자기, 철, 각종 식료품 등을 판매한다.

시장에 오는 이들은 집 안에서 입는 지나치게 편안한 복장에 비해 조금 더 격식을 차린 옷차림새를 보인다. 마을 시장 내에선 바가지와 흥정이 오가지만 물건을 구입하고 파는 것이 쉽고, 그 가격이 강제적이지 않은 장점이 있다. 시장에선 친근하지만 예의와 인정이 넘치는 서로간의 호칭은 시장의 매력을 더욱 증대시킨다.

마을시장에 방문한 이들은 친절함, 인심, 친밀감과 인정 등 넘치는 행복을 집까지 가져온다. 마을 시장에 가는 것은 물건을 구입할 뿐만 아니라 외부 마을 주민들과 안부를 묻기 위해서 이기도 하다. 이처럼 각 마을 시장들은 베트남 시골의 인정 넘치는 특색을 유지하는 부분 중 하나이다.

고산 지대의 매력을 담은 마을 시장

험하고 높은 고산 지대에 위치한 마을 시장의 장날은 보통 주말, 산 아래에서 열린다. 이 곳의 마을 시장은 대부분 고산 지대 주민들의 약속 장소로 통한다. 마을 시장은 단지 한 명의 장사꾼, 한 가게 정도가 아니라 한 마을, 집단 전체의 범위로 활동하는 장소이다. 정식적인 장날 이외에도 이른 아침이나 저녁 전의 오후에 마을 주민들은 만남을 위해, 손님을 맞이하기 위해 시장에 온다. 이 때 마을 시장에 오는 이들은 마치 축제에 참여할 때만큼 옷차림에 신경을 쓴다.

시장이 열리는 공간과 시간은 꽤 융통성이 있는 편이라 고원 지대의 마을시장의 상품들과 판매 형식들 또한 다양하고 풍부하며 시장은 정신적 문화적 교류의 요소가 많이 섞여있다. 많은 이들이 물건을 사러 가는 목적보다는 놀러, 시장 문화를 즐기러 시장에 오는 것이 주 목적이다.

이다른 마을시장과 같이 물, 과일이나 채소, 생선, 육류, 생활 필수품, 선물 등등이 있지만 이 곳 마을 시장엔 숲이나 계단식 논밭, 농원 등에서 채집한 생산물, 자수를 놓고 염색을 한 가지각색의 소수민족들이 수공으로 만든 공예품, 가금 및 가축 상품 등 특이한 물건이 더 해진다. 특히 관광객들에게 인기있는 시장 내의 특색있는 음식들이 이들의 이목을 사로잡는다.

또한 춤, 노래, 연극, 고산 지대 사람들만의 악기 연주 등을 감상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 특히 밤이 오면 시장은 노동요를 부르며 진심 어린 짝을 찾는 남녀의 만남을 도우는 장소가 된다. 장날 덕분에 많은 커플들이 서로에게 매력을 뽐낸다. 이 것이 바로 고산 지대 장날의 매력인 것이다.

강가, 해안가의 매력을 담은 수산 시장

베트남 서남부의 대부분, 이 외 몇몇 강변 지역에는 상인과 손님들이 배를 타고 몰려드는 장날이 펼쳐진다. 이 시장은 장날뿐만 아니라 이른 아침 새벽 시간에 가장 요란스럽다. 배들은 육지의 상품을 싣고 모든 수로의 교차로인 지점에 도착한다. 손님들 역시 배를 타고 각각의 수로를 타고 내려와 상품을 구경하고 구매한다. 물건뿐만 아니라 강변 지역 시장은 많은 서비스들을 팔기도 한다. 그것은 직접 만든 과자나 빵, 음식들부터 서로에게 대접하는 음식이기도 하고, 머리를 만져주는 미용실이나 바느질 또한 배 위에 마련된 각종 서비스이다.

상인들과 손님들 모두 고요하고 단순한 강가에 사람의 흔적을 불어넣는다. 고요한 강가에 소란스럽고 친밀감 있는 서로 안부를 묻는 소리가 정적을 깬다. 그들의 시끌벅적한 말들이 울려퍼지는 강가 지역의 시장 또한 매우 개성있는 매력을 가진 시장 중 하나이다.

이처럼 아름다운 고향의 매력을 가진 마을 시장들, 이는 단순히 물건을 사고 파는 공간일 뿐만 아니라 각 지역의 특징을 깊이 가져오는 생활 문화의 공간을 포함한다. 마을 시장은 독자적인 여행 문화 상품을 아주 쉽게 개발해낼 수 있으며, 시장을 잃는 것은 마을 주민들의 짙고 농후한 고향의 매력의 한 부분을 잃는 것이나 마찬가지이다. 그러니 마을 시장이 사라져서는 안될 중요한 공간이다. 고향의 아름다움, 전통 시장의 교류 문화를 유지하기 위해 온라인 쇼핑몰, 백화점, 마트 등에서의 소비를 자제하길 바란다.

[베트남뉴스_팜티타오(Phạm Thị Thảo)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