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떤선녓(Tân Sơn Nhất) 공항 확장계획 심의
정부, 떤선녓(Tân Sơn Nhất) 공항 확장계획 심의
  • 베한타임즈
  • 승인 2017.06.21 0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2일 정부청사에서 응웬쑤언푹(Nguyễn Xuân Phúc) 정부 총리는 떤선녓(Tân Sơn Nhất)공항 확장 프로젝트 방안 검토를 위해 정부상임회의를 주최했다.

이날 회의에서 총리는 각 국회 대표, 과학자, 언론기관, 유권자들, 응웬티엔년(Nguyễn Thiện Nhân)호치민시 서기관의 떤선녓 공항 확장에 대한 의견을 직접 듣고 기록했다.

또한 정부 상임위원회는 국방부와 항공 자문 위원회의 떤선녓 공항 확장에 관련된 문제점에 대한 보고를 듣는 시간을 가졌다. 양측의 의견을 들은 후, 정부 총리는 다음과 같이 결론을 내렸다.

첫째, 총리는 교통운송부에게 떤선녓 공항 확장 프로젝트에 대해 독립적으로 연구하고, 조사하고, 평가할 수 있는 해외 자문업체를 선정하여 올해 말까지 정부 상임위원회 측에 결과를 전달하는 모든 과정을 책임지고 관리할 것에 대해 요청했다.

지난 시간 동안 떤선녓 공항 확장 프로젝트에 대해 다른 의견들이 서로 충돌해왔다. 심지어 한 항공 관련 분야의 전문가는 만약 공항을 확장하여 활주로를 1개 더 지을 경우 수십만 명의 시민들이 거주지를 이전하게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총리는 확장할 자리가 있느냐 없느냐의 문제가 아니라, 확장할 땅은 있지만 어떤 선택이 가장 경제적인 선택인지 계산을 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 서로 극으로 닫는 의견들로 인해 여러 차례의 자문을 통해 보고를 들었음에도 불구하고 심사숙고를 한 끝에 이 문제를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독립적으로 결정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으로 토지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실제적인 답변을 줄 수 있는 해외 업체에 자문을 맡기기로 결정하였다고 했다.

이는 시간과 비용을 최대한으로 절감하면서 토지를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안을 찾기 위함이다. 정부는 떤선녓 공항 확장 프로젝트가 가장 빠른 시일 내에, 가장 안전하게, 최고의 효율성으로, 최소의 비용으로, 현재 마주하고 있는 과부하 문제점을 해결하는 방안 등 다음의 요소들을 보장할 수 있도록 검토하였다고 했다.

둘째, 총리는 국방부 측에 골프장, 골프 재능 양성 센터, 별장, 고급 임대 아파트 단지 등의 건설 사업을 중단하고, 관련 전문가 및 과학자들의 검토 및 자문을 통해 결정이 내려질 때까지 대기시키는 모든 일을 전담하여 맡을 수 있도록 요청했다.

"공항 속 골프장"은 많은 여론의 관심 속에 있지만 반면 떤선녓 공항 확장 프로젝트와도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어 굳이 골프장이 필요한지에 대해 묻는 여론도 강하게 의견을 내세우고 있다.

총리는 아직까지 떤선녓 공항 확장 여부는 결정에 다다르지 못했지만, 관련 골프장 건설 사업 중단은 반드시 필요한 조치라고 했다. 또한 정부의 충분한 심사숙고 끝에 결정이 내려지면 국방부는 국방부 소속 토지를 공공의 목적과 이익을 위해 사용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호치민시 인민위원회 주석이자 국회의원인 응웬티뀟떰(Nguyễn Thị Quyết Tâm)의원은 이와 같은 결정에 대해 "총리의 결정에 흥분되고, 환영한다. 국민들의 목소리를 들은 매우 중요한 결정이며, 전략적인 관점으로도 이 문제를 바라봤다"고 말했다.

또한 판응웬느쿠에(Phan Nguyễn Như Khuê) 호치민시 국회대표단 부 단장은 총리의 결정은 시기 적절했고, 호치민시 유권자들의 뜨거운 바람에도 답하는 결정이었다고 말했다.

대부분의 전문가, 국회의원과 유권자들, 시민들은 총리의 이 같은 결정을 매우 강력히 지지하고 있다.
떤선녓 공항 확장 문제는 오래 전부터 거론되어왔지만 최근 들어 더욱 뜨거운 논쟁거리가 되어왔다. 또한 각종 언론 매체에서도 떤선녓 공항 과부화 상황에 대한 뜨거운 민심을 적나라하게 보도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총리는 찡딩증(Trịnh Đình Dũng) 부 총리와 직접 여러 차례에 걸쳐 만나 떤선녓 공항 확장, 기능 향상에 대한 방안을 의논했다.

응웬쑤언푹 총리는 이 자리에서 “총리 직책을 맡게 된 후부터 청렴하고, 국익을 위해 행동하며, 국민을 섬기는 정부를 만들기로 마음을 굳게 다짐했다. 모든 정부의 정책은 그 목적을 이루기 위함이며, 이번 결론 또한 마찬가지라고 했다.

그는 또한 시민들이 떤선녓 공항 확장에 대해 대부분 동의하는 여론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시민들의 지지를 통해 이와 같은 결론이 단계별로 시행될 것이라고 했다.

[베트남뉴스_하찡(Hà Chính)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