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장(Hà Giang)성 몽(Mông)족의 삼실 천짜기
하장(Hà Giang)성 몽(Mông)족의 삼실 천짜기
  • 베한타임즈
  • 승인 2017.06.21 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실로 천을 짜는 일은 몽(Mông)족 여성 손재주의 상징이다. 바위 산 중턱에서 화려한 색상을 뽐내며 흩날리는 치마는 몽(Mông)족의 활기를 더 아름답게 빛낸다.

동반(Đồng Văn)의 몽(Mông)족들이 삼실을 이용해 전통 복장을 만들어내는 일은 단지 일상생활에 필요한 옷을 만드는 것뿐만 아니라 그들의 전통을 지키는 일이며, 지역의 다른 민족들과는 다름을 만들어내는 문화이다.

동반(Đồng Văn)의 여성들 대부분은 삼실로 천을 짜 가족들의 옷을 만드는 법을 알고 있으며, 할머니 또는 어머니로부터 어린 소녀들조차 아주 어렸을 때부터 천을 꿰매곤 한다.

삼실을 수확 후 말리고, 껍질을 벗겨내어 부드럽게 만들기 위해 절구로 찧는다. 이후, 사람들은 오랜 시간을 들여 옷을 만들어 내는데, 특히 가장 정성을 들이는 곳은 실을 꿰매 천으로 만드는 일이다.

이곳에서 가장 쉽게 볼 수 있는 것은 몽(Mông)족 여성들이 항상 집 앞이나 길 가 또는 시장 어디에서든 손에 삼실을 쥐고 있는 풍경이다. 보기엔 간단해 보이나 인내와 손재주, 예술적 재능과 같이 세밀한 기술을 필요로 한다.

완벽하게 실을 잇기 위해, 모두 같은 길이의 삼 껍질을 골라낸다. 삼실을 짜내는 순서는 삼의 껍질 끝과 끝을 잇고, 뿌리와 뿌리를 잇는다. 서로 같은 길이인 삼실들의 양 끝이 이어지고, 손으로 돌돌 말아 감는다. 이후 물에 넣어지고, 이들은 실이 된다. 이 때, 실은 껍질 색인 황토색을 띄지만, 표백을 위해 나무의 재와 함께 삶는다.

몽(Mông)족 삼실의 특징인 견고하고 튼튼한 내구성을 위해 벌꿀을 섞은 끓는 물에 한번 더 물이 다 없어질 때까지 삶는다. 이렇게 1차 가공이 끝나면, 몽(Mông)족 여자들은 삼실을 말려 천으로 만들어내기 위해 그들만의 목재 건조 기계를 돌린다. 목재 건조 기계에 삼실을 얹고 돌리는 것이 단순해보이나 삼실이 흐트러지지 않게 주의해야한다. 이 단계가 마무리 되면 삼실은 천을 짜는 베틀 안으로 들어간다.


나무로 만들어진 베틀 또한 매우 간단한 구조로 이루어졌으나 특이한 점은 바로 천을 잡아당기는 벨트가 베를 짜는 이의 허리로 움직이는 것이다. 몽(Mông)족 여성들은 허리를 움직여 천을 당기고, 손으로 원단을 짜내며, 발을 굴려 실을 감는다. 이 독특한 방식은 전통 베틀과 기술자 사이에 숙련된 기술의 조화를 필요로 한다.

실을 교차로 이어 붙인 방식으로 실을 직선으로 곧게 짜내어 50cm이하의 천을 만들어낸다. 원단을 짜는 작업이 끝나면, 천 조각들은 흰색이 될 때까지 여러 번 세탁과정을 거친다. 이후, 평평하고 매끄럽게 만들기 위해 커다란 통나무와 석판 사이에 굴린다.

이후, 천 위에 꽃무늬나 그림을 그려 넣기 위해, 삼실 천 위에 꿀을 발라 칠을 한다. 첫 번째, 그들만의 독특한 손잡이가 있는 나무 붓의 끝에 뜨겁게 끓는 벌꿀을 묻혀 천 위에 직접 그림을 그린다. 많은 사람들이 모르는 사실 중 하나가, 벌꿀에는 뛰어난 방수 능력이 있어 천 위에 처음 염색했을 때의 색을 유지한다. 예를 들어, 방금 막 짜낸 원단위에 흰 물감으로 그림을 그리고 그 위에 꿀로 한번 더 그림을 그린다. 작업이 끝나면 잘 말린 후에 뜨거운 물로 꿀을 씻어내면 꿀의 성분들이 본래의 흰색을 유지해준다.

물감으로 음영을 만들어 낼 수도 있는데, 그들은 남청색 천 위에 그림을 그려 염색을 한 뒤, 꿀의 양을 조절한다. 꿀이 끈적하게 발리지 않은 부분은 어둡게 염색이 된다. 또한 그들은 계속된 요구에 따라 천 위에 각기 다른 음영의 꽃무늬를 만들어내기 위해 여러 번 이 작업을 반복한다. 이는 기술적인 경험이 있는 연륜 있는 사람이 아니면 하기 힘든 일이다.

몽(Mông)족 여성들의 노력과 땀이 깃들어간 삼실 천을 통해 특이하고 훌륭한 복장들이 많이 생겨난다. 오늘 날까지 많은 세월이 지났지만 여전히 동반(Đồng Văn)의 몽(Mông)족 여성들은 변함없이 삼실 천을 짜고 있다. 이는 국경의 높은 산맥 위 풍부한 문화를 가진 민족의 예술적 가치를 증명한다.

[베트남통신사_비엣끄엉(Việt Cường)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