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퐁(Hải Phòng)의 반다꾸어(Bánh đa cua)
하이퐁(Hải Phòng)의 반다꾸어(Bánh đa cua)
  • 베한타임즈
  • 승인 2017.06.28 1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친 세월과 바다로부터 하이퐁(Hải Phòng) 사람들은 고된 노동의 시간을 먼 바다 햇살 향기가 나는 쌀과 맞바꾼다.

쌀은 햇빛아래 말려 700년 전통의 반다(bánh đa) 마을인 끼엔투이(Kiến Thụy)현 랑꼰(Lạng Cô) 마을, 안즈엉(An Dương)현의 호(Hỗ) 마을 하이퐁(Hải Phòng)시 중심의 즈항껜(Dư Hàng Kênh) 지역으로 보내진다.

쌀을 몇 분 동안 물에 담근 후 분쇄기에 넣어 부드럽게 간다. 잘 갈린 가루에 물을 적당히 부으면 찰기 있고 부드러워 진다. 진한 갈색을 만들어 내기 위해 익힌 게욱(Geuk) 가루를 첨가하고 더욱 간편한 방법으로는 설탕가루를 넣는다. 조금 특별한 방법으로는 비법으로 내려오는 파인애플 꿀을 첨가한다. 반죽을 얇게 핀 후 쪄서 대나무 판에 정리해 햇빛에 말린다. 바닷가 지역의 특징을 살린 붉은 반다(bánh đa)가 모양을 갖췄다.

익힌 반다(Bánh đa)는 보통 햇빛 한번, 안개 한번을 거친다. 만일 저녁에 만들었다면 안개를 맞이하여 하룻밤을 새우고 난 다음 햇빛에 말린다. 반대로, 햇빛아래 먼저 말렸다면 늦은 밤 끝 무렵 다시 걷어 들인다. 부드럽고 맛있는 반다꾸어(Bánh đa cua)를 원하면 쌀이 맛있어야 하고 물러지거나 부서지지 않아야 한다. 또한 물을 붓고 쌀을 가는 단계부터 화로 불 조절, 건조 방법까지 비결이 있어야 신선하고 맛있는 반다(Bánh đa)가 만들어진다. 말려진 기본 반다(Bánh đa)는 먼 지방으로 보내지기 위해 포장된다. 몇 주 동안 보관할 수 있지만, 바다의 향은 대부분 감소한다.

맛있는 반다꾸어(Bánh đa cua)는 특별한 한가지의 재료가 더 들어가는데 이는 살이 가득한 게다. 달고 맛있는 반다꾸어(Bánh đa cua)를 원하는 사람들은 보통 작고 단단하며 노란 알이 많은 암게를 선택한다. 그러나 종종 수게를 선호하는 사람도 있다. 살이 많이 없지만 진한 단맛은 두 배이기 때문이다.

하이퐁(Hải Phòng) 반다꾸어(Bánh đa cua)의 독특한 풍미를 더해주는 세 번째 재료는 매끈하고 단 맛의 모닝글로리(morning glory) 줄기다. 반다꾸어(Bánh đa cua)에 곁들이는 모닝글로리는 보통 줄기가 굵지만 자르기 쉽고 부드러우며 쓴 맛은 적다. 오래된 민간 전통에서는 이 특별한 모닝글로리를 재배하는 지역 두 곳은 농경지인 꺼우쩨(Cầu Tre)와 도선(Đồ Sơn)반도의 덤응에(Đầm Nghè)지역이라고 한다.

이 세 가지가 모두 만나야 최고의 하이퐁(Hải Phòng) 반다꾸어(Bánh đa cua) 한 그릇이 만들어진다.

알맞은 재료를 선택한 후에는 요리를 하는데, 리에우꾸어(riêu cua)는 꽤 신경 써야 하는 요리다. 그러나 조금만 솜씨가 좋으면 어느 주부나 요리할 수 있다. 때문에 반다꾸어(bánh đa cua)는 최근에서야 이처럼 하이퐁시에서 인기를 얻기 시작했다.

동(đồng)게를 물에 담근 후 물을 휘젓다가 등껍질과 배 덮개를 벗겨 버린다. 게의 몸통과 다리부분에 소금을 살짝 뿌리고 지저분한 물과 냄새가 다 빠질 때까지 흔들고 난 뒤 찧는다.

가장 맛있게 만드는 방법은 전통 스타일에 따라 게를 나무공이와 돌절구에 찧는 방법이다. 현대에는 대부분이 분쇄기를 이용하는데, 물을 잘 헹궈내야 탁해지지 않고 껍질까지 부드럽게 잘 갈린 게살을 잘 사용할 수 있다.

작은 막대기를 이용해 암게에 붙어있는 노란 알을 꺼낸다. 아주 적은 양이지만 국수를 풍부하게 만들기에는 충분하다.

많은 사람들이 먹을 양을 요리하기 위해 일부 식당에서는 돼지 뼈를 우려낸 육수를 추가한다. 그러나 일부 입맛이 까다로운 사람들은 무엇을 섞지 않은 순수 게 국수만을 좋아하기 때문에 게살의 양이 충분하고 진해야 한다.

약한 불에서 조리하며 게살이 냄비 아래로 가라앉지 않도록 뚜껑을 연 채 가볍게 휘저어 준다. 게살이 위로 뜨면 멈춘다. 타마린드(tamarind), 소금, 향이 진한 깟하이(Cát Hải) 느억맘(nước mắm:피쉬소스), 토마토, 마늘, 파, 노란 돼지 껍데기 튀김 등 다양한 재료를 더해 색을 낸다.

음식을 꾸며주는 재료가 돼지 껍데기 튀김 단 하나라고 간단하게 생각하면 안 된다. 돼지 등심 부위의 껍질을 튀겨 부드럽고 연하지만 느끼하지 않고 사람들의 입맛을 사로잡는다. 어떤 햄, 소시지보다도 높게 평가된다.

이 요리는 모든 재료가 다 갖춰진 채로 먹어보는 것이 좋다. 이를 “목(mộc)” 반다(bánh đa)라고 부르기도 한다. 단맛, 신맛, 짠맛, 매운맛을 두루 갖춘 뜨거운 국수 한 그릇 속 하이퐁(Hải Phòng) 바다지역 게의 깊은 단맛은 붉은 반다(bánh đa)의 향기로운 맛에 맞게 어우러진다.

선명한 빨간색의 생 고추, 옅은 빨간 토마토, 여러 종류의 신선한 초록 채소, 랑끄어(răng cưa)잎, 잘게 썬 쪽파, 노란 게살 등이 담긴 빨간 국 한 그릇은 음양오행이 한 곳에 모여있다.

이렇게 하이퐁(Hải Phòng)에서 반다꾸어(bánh đa cua)는 여름에서 겨울까지 일년 내내 시골 마을이나 고급식당 등 어디를 가도 찾아볼 수 있다. 가족 모임, 친구들과의 모임에서 볼 수 있는 오전, 오후, 저녁 언제나 맛볼 수 있는 하이퐁만의 대표 음식이다.

[베트남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