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동해와 황싸, 쯔엉싸에 대한 주권' 책 출간
'베트남 동해와 황싸, 쯔엉싸에 대한 주권' 책 출간
  • 베한타임즈
  • 승인 2014.06.08 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7-13-1


지난 6월 3일 호찌민시 종합도서관에서 호찌민국립대학교는 관계기관들과 협력하여 '베트남 동해와 황싸, 쯔엉싸에 대한 주권' 이라는 책 출판 발표회를 열었다. 저자는 지리학과 역사학을 연구해 온 응웬디잉떠우(Nguyễn Đình Đầu)씨였다.

동시에 이날 행사장에는 황싸(Hoàng Sa)군도와 쯔엉싸(Trường Sa)군도의 주권에 대한 역사적 증거를 보여주는 전시회도 가졌다.

저자의 책은 전체가 8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허우레(Hậu Lê) 왕조, 주아응웬(chúa Nguyễn) 왕조, 떠이선(Tây Sơn) 왕조, 응웬(Nguyễn) 왕조, 프랑스지배기, 제네바(Genève)협정(베트남 정전협정)이후의 단계, 1945~1975단계, 1975이후부터 현재까지의 단계에 있어 베트남 동해, 황싸 군도, 쯔엉싸 군도의 건설, 관리에 대한 역사적 기록 문서를 열거하였다.

그 외에 응웬디잉떠우 연구자는 베트남 동해, 황싸 군도, 쯔엉싸 군도의 주권 침범에 대한 사건들도 열거하였다.

이 책을 작성하기 위해 저자는 국내외를 통해 수십 년 동안 자료를 수집하였다. '베트남 동해와 황싸, 쯔엉싸에 대한 주권' 책에는 베트남 동해, 황싸 군도, 쯔엉싸 군도의 주권을 증명하는 국가 공인의 화도, 지도를 첨부하고 있다.

책 발표 행사에 참석한 응웬디잉떠우 연구자는 "이 책은 베트남과 외국의 역사적인 증거자료를 포함한 베트남 동해, 황싸 군도, 쯔엉싸 군도의 주권에 대한 책으로서는 첫 번째 발표" 라고 밝혔다.

역사적인 증거자료에 따르면 베트남은 1000년 이상 동해의 대부분에 대하여 주권을 가지고 있었다. 동시에 책의 내용 중에는 베트남 동해, 황싸 군도, 쯔엉싸 군도의 주권에 대하여 서방국가, 고대중국과 근대중국에 의해 인정하거나 확인한 것에 대한 역사적인 증거자료도 보여주고 있다.

또한 책에 의한 증거자료 중에는 베트남의 각 왕조 시기, 근대 시기에 걸쳐 동해, 황싸 군도, 쯔엉싸 군도에 대하여 국가 정부의 유효적인 실제 관리도 증명하고 있다.

호찌민 국립대학교의 부총장인 판타인비잉(Phan Thanh Bình)부교수는 "역사적 증거와 법적 근거는 국가의 영토 및 영해 주권 인정을 위해 필수적인 2가지 요소인데, 이 책에서는 이 2가지 요소가 명확히 언급되어 있다" 라고 강조하였다.

지리학과 역사학의 연구자인 응웬디잉떠우의 연구에 의한 역사적 증거자료는 베트남 동해, 황싸 군도, 쯔엉싸 군도의 주권에 대하여 반박할 수 없는 증거를 보여주고 있다.

전시장에서는 '역사적 시기별 베트남 지도', '베트남과 황싸 군도, 쯔엉싸 군도를 반영한 옛날 세계 지도', '베트남 동해, 황싸 군도, 쯔엉싸 군도를 반영한 베트남 지도' 등 베트남 동해, 황싸 군도, 쯔엉싸 군도의 주권을 증명하는 90개의 지도가 전시되었다.

[베트남플러스_황뚜엣(Hoàng Tuyết)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