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을 위하는 기업이 앞서 간다
환경을 위하는 기업이 앞서 간다
  • 베한타임즈
  • 승인 2014.06.08 1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rint▲ 창신-한국 나이키 운동화 생산공장


요즘 환경오염이 기후 변화를 일으키는 주범으로 우리들의 삶에 매우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 이에 따라 기업의 환경과 공동체에 대한 관심과 책임감은 매우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다. 환경에 알맞은 자재를 사용하는 것은 친환경적으로 보다 나은 공동체의 삶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각 기업들 또한 자원을 보호하고 생산비용을 낮출 수 있게 한다. 결국 친환경적인 회사 운영이 회사의 수익을 더 만들어 내게 될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제시한다. 미래 시대는 친환경 회사가 주도하게 될 것이라는 의미이다.

최근 몇 년간 친환경 공정과 이에 대한 기준은 많은 연구가와 생산자, 설계가 그리고 소비자들에 의해 지속적으로 강조되었다. 이들은 친환경에 대한 업계의 높은 적응력을 발휘하여 친환경 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했다.
친환경 건축자재를 공급하는 업체들은 관련 상품을 공급하고 사용안내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친환경 건축기준을 설립하는 역할도 한다.

베트남 나이키(Nike) 운동화 공장은 세계적인 친환경 기준에 부합하는 자재를 사용하여 건설한 대표적인 친환경 공정 건축물이다. 이에 따라 자연 자원을 보호하고 환경에 끼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는 동시에 생산비용을 절감하고 생산력을 증가시켰다고 했다.

에너지 절감 면에서 친환경 운동가들에게 가장 높은 신뢰를 받고 있는 세계적으로 영향력 있는 기관인 미국 친환경건축의회(USGBC)의 LEED(친환경인증제도)의 기준에 따랐다고 했다. LEED 인증서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효과적으로 줄이고 에너지 절감을 이룩하여 삶의 환경을 개선하고 자원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설계되었다고 했다. LEED의 구체적인 5개 기준 항목은 부동성(지속적이고 변함없는) 자재 및 자원, 효과적인 물 사용, 에너지와 공기, 실내 친환경 자재 사용이라고 했다.

자재 및 자원은 기본 총 100점 중 14점밖에 차지하지 않지만, 35점을 차지하는 대기와 공기 부분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요소이기도 하기에 더욱 정밀한 조사를 한다고 했다. 이로 인해 PebLeedTM (White Cream) 이라는 자재와 통풍 시스템이 연구 및 발전되었으며 LEED 기준에 따른 환경작용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기업들에게 최상의 선택으로 여겨지고 있다고 했다.

베트남 나이키 신발 공장 또한 에너지를 절감하는 통풍 시스템으로 인해 공장전체를 시원하게 유지시키기 위해 PebLeedTM 자재를 사용하였다. 이 기술은 태양관 반사율(SRI)을 개선하여 지붕의 온도를 60도로 낮추어 에너지를 15% 절약해준다고 했다.

일본의 한 유명 건축가 히데노리 모리(Hidenori Mori)씨는 모든 국가는 친환경 건축에 대한 각기 다른 기준들을 가지고 있는데, 베트남에는 세계적으로 영향력이 있는 친환경 기준이 매우 부족하다고 했다. 그 중 PebLeedTM 자재와 PEB Steel Buildings사의 통풍시스템이 이러한 기준에 부합한다고 했다. PEB Steel Buildings 사의 아딥 코우테일리(Adib Kouteili) CEO는 에너지 문제와 기후변화는 최근 몇 년간 매우 큰 문제로 다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기업들은 사회적 책임감을 가지고 환경문제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했다. PEB Steel Buildings사는 Okaya와 Nippon Steel - Sumitomo Metal Corporation (NSSMC)가 주주로 있으며, 1994년 호찌민시에 설립된 투자법인으로서 세계적인 기준에 부합하는 친환경 자재를 생산해 내고 있다.

[베트남뉴스_티항(Thy Hằng)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