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웬쑤언푹(Nguyễn Xuân Phúc)총리, 네덜란드 총리와 회담
응웬쑤언푹(Nguyễn Xuân Phúc)총리, 네덜란드 총리와 회담
  • 베한타임즈
  • 승인 2017.07.19 13: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월 8일부터 11일까지 유럽을 국빈방문 중인 응웬쑤언푹(Nguyễn Xuân Phúc) 총리가 마크 푸트 네덜란드 총리와 회담을 가졌다.

지난 10일 저녁 마크 루트 총리의 관저에서는 응웬쑤언푹 총리의 환영식이 열렸다. 환영식 이후 응웬쑤언푹 총리와 마크 루트 총리는 최근 양국 지도부가 우선적으로 생각해 왔던 5가지 분야에 대한 협력을 논의했다.

특히 양국 정상은 2010년에 체결한 수자원 관리 및 기후 변화 대응 전략적 협력 회담, 2014년 체결한 병력 안보 및 안정적인 농업에 관련된 전략적 협력 회담에 대한 평가를 진행하였고, 앞으로 양국 간의 관계를 보다 효과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였다.

양국 정상은 경제-사회 발전 상황과 외교관계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지난 시간 양국이 다방면으로 함께 이루어 온 성과를 축하했으며, 기후변화 및 수급 관리, 농업, 석유, 로직스틱 서비스, 항구 등의 5가지 주요 분야에 대해서도 협력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함께 고민했다.

경제 분야에 있어서 총리는 네덜란드가 2016년 연 쌍방 무역 총액 67억 달러로 유럽 시장에서 베트남의 두 번째로 큰 무역 대상 국가가 된 것과 유럽국가들 중 가장 큰 베트남 투자국(FDI 등록 자본 77억 달러)이 되어 양국 협력 발전에 보다 큰 가능성을 열게 된 것에 대해 매우 높이 평가했다.

마크 루트 총리는 베트남 기업들과의 협력을 확장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찾을 수 있도록 네덜란드의 기업과 공동체, 정부가 EU (유럽연합)측이 하루 빨리 베트남-EU 자유무역협정(EVFTA)를 체결하는 것을 지지할 것이라고 했다.

두 총리는 2010년 체결한 수자원 관리 및 기후변화 대응책 전략적 협력 협의와 2014년 체결한 식량안보 및 농업 안정에 관련된 전략적 협력 협정, 그리고 그 외의 관련 협력 및 프로젝트 안에 따라 지속적으로 협력 활동을 진행할 것이라고 했다.

양측은 또한 네덜란드가 지속적으로 베트남이 메콩 삼각주 계획을 지원하고, 적합한 재정 공급원 접근, 기후변화 대응 계획, 노트르담과 호치민시의 협력 강화, 첨단기술 농업 및 안전 식품, 축산 가공품 가치 향상, 기후 변화 대응 식목 연구 등을 지원하는데 의견을 모았다.

두 총리는 항공, 관광, 의료, 지방 협력 등의 분야에서 쌍방 협력 결과에 만족함을 나타냈다.

아울러 양국 간의 관계 발전이 보다 깊고 다양한 분야에서 안정적으로 진행될 것이며, 신뢰를 강화하고 양국 기업이 각국에서 보다 좋은 투자 환경 및 조건에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기후 변화 대응과 첨단 기술 농업, 재생 에너지, 해상경제, 로직스틱, 항구 등의 분야에서 우선적으로 협력할 것이라고 했다.

양국 총리는 네덜란드와 베트남이 서로 간의 협력 관계를 다방면으로 긴밀하게 발전시킬 것이며 지역의 안보와 평화를 유지하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했다.

동(Đông)해 문제에 관해서 두 정상은 지역의 평화, 안보, 안정, 항해 및 항공의 자유를 유지하는 일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회담이 열린 다음 날, 응웬쑤언푹 총리와 마크 루트 총리는 베트남 세계은행 국가 총재 및 대표단과 함께 식품안전관리 협력안을 체결했다.

[베트남뉴스_득뚜언(Đức Tuân)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