꽁(Cống)족의 응오(ngô)절
꽁(Cống)족의 응오(ngô)절
  • 베한타임즈
  • 승인 2017.07.26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응오(ngô)절은 꽁(Cống) 민족의 전통 명절로 독특한 의식들을 볼 수 있으며 다양하고 풍부한 영적인 삶을 보여준다. 오랜 시간이 지났지만, 라이쩌우(Lai Châu)성 므엉떼(Mường Tè)현 넘카오(Nậm Khao)지역의 꽁(Cống)족은 민족의 전통을 유지하기 위해 여전히 응오(ngô)절을 보낸다.

꽁(Cống)족의 리반히우(Lý Văn Hiếu)씨는 “6월 말 우리 민족은 응오(ngô)절 행사를 진행한다. 꽁(Cống)족의 전통 설이다. 설은 즐겁고 독특한 의식들을 많이 행한다. 이를 통해 우리 민족의 전통 문화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우리 가족과 함께 즐거운 설을 보냈으면 한다”고 전했다.

히우(Hiếu)씨의 진심이 담긴 소개와 초대 덕분에 나는 넘카오(Nậm Khao)에 가서 응오(ngô)절을 함께 즐겁게 보낼 수 있었다. 히우(Hiếu)씨의 아버지 리반탄(Lý Văn Thành)씨에 따르면 꽁(Cống)족의 계산법에 따른 그들의 연말에, 즉 매년 음력 5월 말, 가족의 모든 구성원들은 다 함께 모여 풍습에 따라 설을 준비한다.

꽁(Cống)족의 설은 옥수수가 수확기에 들어갈 시기인 음력 6월 초부터 시작한다. 따뜻하고 행복한, 민족의 특성이 담긴 명절을 보내기 위해 꽁(Cống)족의 가족들은 조상과 신을 위한 제사상, 음식을 중시 여긴다.


준비는 가족의 어르신이 배분해 주는 일을 따라 각자 분담한다. 설이 가까워 오면, 가족의 우두머리는 자식, 손주들을 불러모아 역할을 분담해준다. 섬세하고 능숙한 여자들은 밭에 올라가 호박 잎, 메론, 덜 익은 옥수수를 가져와 제사상을 차리는 임무를 받는다. 산으로 흰 버섯, 목이버섯을 캐러 가는 일은 남자들에게 주어지고 성년이 되어가는 아이들에게는 바다 게를 잡으러 가도록 한다.

꽁(Cống)족의 달력에 따라 올해의 응오(ngô)절의 시작일은 6월 24일이다. 아침을 깨우는 힘찬 닭 울음소리가 들리면 넘카오(Nậm Khao) 주민들은 불을 키고 응오(ngô)절을 맞을 준비를 한다.

히우(Hiếu)씨의 가족들은 아침 일찍 일어나고 남자들은 돼지를 잡고 여자들은 옥수수로 음식을 요리한다. 히우(Hiếu)씨의 아내인 짱티투이(Chang Thị Thủy)씨는 “꽁(Cống)족에게 응오(ngô)절은 옥수수로 만든 밥, 떡, 수프 등의 음식들이 빠질 수 없다. 전날 우리는 밭에서 가장 맛있어 보이는 옥수수를 골라온다. 옥수수떡은 응오(ngô)절에서 빠질 수 없는 주 요리로 곱게 간 옥수수에 설탕을 골고루 섞어 잎으로 겉을 둘러싼다. 그 후 찜통을 가져와 1시간 정도 찐다. 옥수수밥은 찹쌀과 곱게 간 옥수수를 섞어 용(dong) 잎으로 감싼 후 찐다. 찐 밥은 옥수수와 찹쌀의 향이 부드럽게 섞여 독특하고 매력 있는 향을 낸다. 이 음식들은 조상과 신에게 감사하는 마음이 깊이 담긴 전통 음식”이라고 설명했다.

가족들이 준비를 마치면 리반탄(Lý Văn Thành)씨는 제사상에 제물을 올린다. 꽁(Cống)족의 응오(ngô)절에서 조상에게 바치는 제물에는 돼지머리, 꼬리, 간, 소장, 닭, 버섯, 찐 호박 잎, 바다 게 그리고 빠질 수 없는 옥수수 찹쌀밥, 옥수수 떡이 있다. 꽁(Cống)족의 관념에서 바다 게는 아주 큰 영적 의미를 담고있다. 제사상에는 12마리의 바다 게를 올려야 한다. 12라는 숫자는 1년의 12달, 12지를 의미한다. 그들에게 바다 게는 수확기를 지켜주는 동물이다. 옥수수가 바닥에 뿌려져 싹이 트고 난 후 새가 건드리고 쥐와 다람쥐가 밭을 망가트릴 때 바다 게가 나타나 두 집게로 쫓아낼 것이다.

응오(ngô)절 제사는 한 해 동안 있었던 가족들의 모든 일들을 신과 조상에게 알리기 위해서 또한 자손들이 건강하고, 풍년을 맞으며, 쌀과 옥수수가 가득하게 해준 신과 조상님의 가호와 도움에 감사하기 위해서 지낸다.

뿐만 아니라 제사상을 통해 꽁(Cống)족의 윤회와 영혼에 대한 관념, 생각을 표현한다. 가족들에 따라 제사음식은 더 많을 수도 더 적을 수도 있다. 이는 새 해를 위한 첫 제사이며, 가족들은 모두 참석해야 한다. 제사 후 음식들은 가족들이 가져가 식사를 하고 평안한 새해를 기원한다.


[베트남뉴스_하융(Hà Dũng)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