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치민의 반미 포마이 짜봉(bánh mì phô mai chà bông)
호치민의 반미 포마이 짜봉(bánh mì phô mai chà bông)
  • 베한타임즈
  • 승인 2017.08.09 13: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소한 치즈가 녹아 있는 말린 돼지고기 빵, 반미 포마이 짜봉(bánh mì phô mai chà bông)은 소셜네트워크(SNS), 특히 인스타그램(Instagram)에서 아주 빠른 속도로 퍼져나가고 있는 인기 키워드다.

인스타그램(Instagram)의 #banhmiphomai 해쉬태그(hashtag)를 보면 사람들은 이 빵의 빠른 파급력에 놀랄 것이다.

기자는 치즈빵의 맛을 검증하기 위해 많은 사람들에게 “가장 맛있고 질 좋은 빵”을 판매한다고 평가 받은 한 온라인 매장에서 빵을 예약했다. 그러나 너무 많은 주문량으로 인해 예약을 받을 수 없다며 이해해달라는 주인의 한마디가 돌아왔다.

그 후 우리는 바로 떤푸(Tân Phú)에 위치한 또 다른 베이커리 매장을 찾았고 3일 후에 빵을 받을 수 있다는 주인의 이야기에 다시 한번 놀랐다.


하루 수천만 동의 판매수익

38세 투이쩌우(Thủy Châu) 매장 주인은 “예전에는 시험 삼아 매일 몇십 개 정도만 만들어 판매를 했었다. 예기치 못하게 최근 2, 3달 사이 이 빵은 크게 인기를 끌었다. 현재는 하루에 100통 이상의 주문 전화를 받기 때문에 온 가족들과 직원들을 동원해 3배 이상의 수량을 만들어내고 있지만 여전히 주문량에 비해 턱없이 부족하다”고 설명해 주었다.

쩌우(Châu)씨에 따르면 매장에서 매일 생산하는 빵은 1,500-2,000개에 달한다고 한다. (1-2인분) 400그램의 빵은 개당 90,000동이다. (2-3인분) 750그램의 치즈 빵은 개당 130,000동이다.

그는 “이 가격은 소매가격이고 대량 구매 시 더 낮은 가격이 적용된다. 그러나 현재 우리 가게는 대량 구매의 수량을 맞추기 위해 임시로 소매 주문을 받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응옥짱(Ngọc Trang) 8군 온라인 매장의 주인은 “요즘 매일 200-300개의 빵을 생산하는데 주로 700그램짜리로 개당 110,000동에 판매한다. 이 가격에서 재료 값, 공과금, 수고비 등을 제하면 30% 이상의 이익이 남는다”고 말했다.

짱(Trang)씨는 “우리 매장은 쿠키, 말린 돼지고기 빵, 치즈 빵, 소금에 절인 계란을 얹은 말린 돼지고기 빵과 같은 종류를 주로 판매한다. 한달 전쯤부터 치즈 빵이 인기를 얻기 시작했다. 주어진 환경에 적응해야 한다고 생각했고 소비자들의 요구에 맞춰 따라가기 위해 이 빵의 레시피를 배우기 시작했다. 현재는 다른 종류의 빵들은 모두 생산을 멈추고 치즈 빵에만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빵의 주문량이 많이 때문에 구매를 원하는 소비자들은 며칠 전에 미리 예약을 해야 한다. 주요 고객층은 사무직원, 학생으로 온라인 주문을 이용해 구매한다.


정점을 찍은 치즈 빵

치즈 빵이 많은 사랑을 받는 이유에 대해 5군에 거주하는 31세 투흐엉(Thu Hường)씨는 “사람들이 이 빵을 애타게 원하는 이유는 빵 속에 가득한 고소하고 향기로운 치즈와 질리지 않을 정도로 적당하게 달달한 빵 때문인 것 같다”고 말했다.

3군에 거주하는 38세 민쭝(Minh Trung)씨는 “빵과 함께 먹는 치즈와 말린 돼지고기는 정말 맛있는 조합이다. 전에는 소금에 절인 달걀 빵, 치즈 빵, 말린 돼지고기 빵을 좋아했다면 지금은 치즈가 가득한 말린 돼지고기 빵에 빠져있다. 치즈는 고소하면서 향이 좋고 여기에 곁들여 짭짤한 말린 돼지고기를 먹으면 정말 환상적이다”고 말했다.

치즈 빵을 판매하는 매장들은 유행을 따라 맛보고 싶어하는 소비자들에 의한 짧은 기회일 뿐, 길게 투자할 사업은 아니라고 인정했다.

많은 소비자들이 단순한 호기심과 한번 맛보고 싶은 마음으로 이 빵을 구매한다. 또한 느끼한 치즈로 인해 많은 소비자들이 오래, 그리고 자주 먹기엔 적합하지 않을 수 있다.

투이쩌우(Thủy Châu)씨는 “아마도 지금 이 시기가 이 빵이 최고 정점을 찍은 시기일수도 있다. 주문량은 예상치 못하게, 아주 급격하게 증가했다. 그러나 멀리 보면 소비자들이 이 빵을 더 구매를 할지 안 할지 예상할 수 없다. 유행에 민감한 젊은 층을 상대로 10여년간 각종 베이커리를 판매해본 경험으로 이러한 종류의 음식들은 수명이 꽤 짧다”고 전했다.


[베트남뉴스_하미(Hà My)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