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로 뻗어나가는 강황 제품
세계로 뻗어나가는 강황 제품
  • 베한타임즈
  • 승인 2017.08.30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황 제품이 위 치료와 염증 예방, 그리고 항균작용으로 많은 이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하지만 강황 상품의 발전과 수출을 위해서는 여전히 많은 어려움이 있으며, 특히 원산지 관련해서 많은 난관에 부딪힌다는 지적도 있다.

융 응옥 뚜 (Dương Ngọc Tú) 베트남-영국 천연화합물 관련 분야 우수 연구 센터(ICNaP, 베트남 화학원, 베트남 기술아카데미) 박사에 따르면 베트남은 강황 나무로부터 추출해 낸 품질 높은 상품 발전을 위해, 영국과 베트남에서 동시 지원했다.

이는 전체적인 해결법에 대한 연구로 영국과 베트남 과학자들 간의 협력 프로젝트다. 영국의 연구 단체는 분자생명공학기술, 유전자기술, 정제기술, 제약기술을 지원하고 커큐민(curcumin)으로부터 뛰어난 상품들의 높은 품질을 보장 및 지속적인 농업의 발전을 돕는다.

이 프로젝트는 초기에 성공적인 결과들을 기반으로 양측의 과학자들에게 채택됐다. 화학 환경공학연합(베트남 화학회)과 베트남 화학원의 과학자들은 파인애플과 순수 강황 식품의 제조를 위해 순수한 강황 추출물과 파인애플 나무로부터 브로멜린 효소(enzyme Bromelain)를 추출해내는 일에 성공했다.

파인애플과 강황처럼 천연자원으로부터 나온 브로쿠르마 C-B(Brocurma C-B) 제품은 신체의 면역력과 저항력을 높여주는 안전기능식품과 같이 이용되고 있으며, 동시에 강황과 파인애플의 활성물질들은 난치병 치료에 효과가 있다.

현재 일부 연구단체와 기업은 강황으로 부터 커큐민을 추출해 냈으나, 약이나 기능 식품 등을 생산하기 위한 강황 나무에 대한 전체적인 연구는 이루지 못했다.

베트남의 산간지역과 기후는 규모가 큰 강황 나무를 재배하는 일에 매우 편리하며, 대부분의 농민들이 현재 자발적으로 강황 나무를 재배하는 중이다. 때문에 베트남 강황 나무의 전체적인 발전 프로젝트 목표 중 하나는 산간 지역에 아직 개발하지 않은 기름진 땅을 유용하게 사용하고 지방 농민을 위한 일자리 창출이다.

자연 친화적 기술의 응용

융 응옥 뚜 박사는 "순수한 커큐민 물질 20그램을 추출해 내기 위해서는 신선한 강황 5-7kg이 필요하다. 이는 다른 전통 강황 상품들에 비해 커큐민 상품의 탁월한 효과를 보여준다. 국내 많은 성과 등과의 도시에서 강황이 재배되고 있으나, 영국과 베트남 과학자들이 속한 연구팀은 커큐민 함량 검사를 위해 각 지방의 유사한 강황을 택해야 한다. 이후, 가장 높은 활성물질 함량과 효과를 지닌 강황을 제조한다. 특히, 자연 친화적 화학 기술을 이용한 초자연 커큐민 강황 상품은 나노 분자의 크기로 용해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해당 기술은, 추출 시 화학적 용해를 하지 않은 종류의 기술로서 환경 친화적이며 안전한 자연적 용해법을 이용한다. 세계의 발전국가들의 추세에 따라 추출 기술을 변경하는 일은 일본이나 영국 등과의 경쟁 높은 시장에 들어서기 위한 베트남 강황 상품의 기반이 되어준다. 또한, 제약법 역시 커큐민의 효과를 높이지만 여전히 그 색과 향을 유지하기 위해 많이 변화됐다"고 덧붙였다.

지난 5월, 박사팀은 베트남 과학기술 아카데미 40주년 기념 박람회에서 나큐민(Nacumin)이라는 이름의 초자연 강황가루 상품을 처음으로 개시했다. 베트남 국가 지적재산 소유국에서 상품을 등록하고 현재 시장에 나가기 위해 의료부의 허가를 기다리는 중이다.

최근 박쟝(Bắc Giang)성에서 강황을 재배하고, 강황 가루 상품을 생산하기 위해 고효율의 원료 공급을 위한 8헥타르의 재배 면적 프로젝트가 있었다. 앞서, 세운 목표들과 강황 나무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이는 매우 긴 여정이 될 것이다.

또한 커큐민 추출 시, 후에 남은 폐품을 유용하게 사용하기 위해 농약과 같은 부산품을 연구하고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었다.

하지만 연구 결과를 현실로 옮기기 위해, 프로젝트의 중요한 부분인 과학자들의 이동을 위한 경비 문제가 난관을 겪고 있다.

융 응옥 뚜 박사는 “프로젝트를 위해 자본금을 얻는 과정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는다. 영국 협회와 영국 외교부의 동남아-영국 간 지식 협력 지원 계약에 의해 영국 협회의 지난 프로젝트 진행과정 동안 재정적 지원 50%와 테크비팜(Techbifarm) 유한책임회사의 화락(Hòa Lạc)공업 지역 하이테크 기술 제조에 대한 지원 50%를 했다. 하지만 현재 우리는 프로젝트에 지속적인 투자를 위한 자원이 충분치 않으며 프로젝트에 대한 대출 또한 복잡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과학기술부의 응웬 꽌(Nguyễn Quân) 장관은 국회의원의 질문에 “성공적인 연구 주제들이 많으나, 투자기관을 찾을 수 없다"고 답하였다.

그는 “국가 예산은 생산 실험의 연구를 위한 지원만 가능하며 상품의 시장성을 위해서는 기업으로부터의 투자가 매우 절실한 상황이다. 하지만 베트남의 기업은 대부분 투자 능력이 충분치 않은 소규모 기업이라 연구팀은 기회를 기다리는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융 응옥 뚜 교수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과학자들 모두가 과학기술활동을 위한 투자를 사회화하는 일, 특히 연구 주제를 이용하는 일에 관한 투자 사회화의 강력한 촉진을 위해, 정책 기구들이 각 단계의 심사권을 설립하길 원한다”고 강조했다.

[베트남뉴스_한응웬(Hạnh Nguyên)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