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 족(Mạ)의 전통 공예
마 족(Mạ)의 전통 공예
  • 베한타임즈
  • 승인 2017.08.30 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Mạ)족 사람들은 근면함과 노련함으로 라탄(Rattan) 대나무에 편리한 상품들을 만들어 낸다. 이는 다양한 장식으로 디자인된 민족의 문화를 진하게 담는다.

재료 선택과 처리

나무를 엮어 상품을 만드는 공예에는 재료준비부터 상품 완성까지 그 단계마다 섬세함과 노련함이 필요하다.

마(Mạ) 족 사람들의 공예에 쓰이는 재료는 보통 거주 지역 주변의 자연으로부터 얻는데, 여러 종류의 대나무와 라탄(Rattan), 등심초 등 식물의 줄기가 쓰인다. 이 외에도 암바렐라(Ambarella), 인삼, 쌀, 천인화 등의 껍질은 부드럽지만 질겨 상품의 손잡이, 바닥을 만드는데 쓰인다.

이러한 재료들은 공예가들의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선택된다. 그들은 보통 3년 이상 된 대나무를 선택한다. 어린 대나무는 바삭하고 부러지기 쉽기 때문이다. 그리고 달이 없어지는 월말에 대나무를 채취한다. 월초에는 대나무에 물이 많아 말리는 시간이 오래 걸리고 썩기 쉽기 때문이다.

라탄(Rattan)은 색이 노랗거나 푸르며 부드러운 늙은 줄기를 채취한다. 또한 길고 곧은 매끈한 나무와 줄기를 골라야 엮는 과정에서 여러 짧은 조각을 연결하는 복잡함이 없다.

조건에 맞는 대나무와 라탄(Rattan)을 고른 후 공예가들은 재료를 깎는 과정으로 들어간다. 이 과정은 예쁜 완성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기도 하다 때문에 공예가들은 이 부분에서 많은 경험을 필요로 한다. 얇게 자르냐 두껍게 자르냐는 상품에 따라 달라진다. 대나무를 알맞게 자른 후에는 매끄럽고 평평하게, 부드럽게 하기 위해 깎아낸다. 이는 조각들을 엮을 때 틈 없이 촘촘하게 엮어 구멍, 빈틈을 만들지 않기 위함이다. 그 다음 일정 시간 동안 부엌에 널어 둔 후에 엮기 시작한다.

상품의 디자인과 무늬

한 마디 엮기, 두 마디, 세 마디 엮기, 육각형으로 엮는 기술, 나무 조각 연결하기, 감기 등은 아주 복잡하고 정교한 작업으로 창의력도 필요하다. 그럼에도 마(Mạ)족 사람들은 아주 다양한 종류의 상품을 생산해낸다. 저장용기부터 각종 의식에 사용되는 물건들까지 아주 다양한 상품들이 있다. 원통형 바구니, 정사각형 바구니, 하트 모양 바구니, 원형 도시락 통, 사각형 도시락 통, 원뿔 형 통, 원형 물고기 통발, 사각형 닭장, 원형 닭장 등을 만든다. 마(Mạ)족 사람들은 상품에 따라 각 다른 기술을 사용한다. 뚜껑이 있는 바구니가 가장 만들기 어려운 종류로 비스듬히 엮는 기술이 필요하다. 이 기술은 복잡하고 어려워 아무나 할 수 있는 기술이 아니다.

마(Mạ)족 사람들의 상품 위에 달리는 레이스 장식은 바구니 입구 쪽과 가운데 부분에 간격을 두고 까만 색 줄로 몇 번 두르는 것으로 아주 간단하다. 개 발자국, 거북이 등껍질 무늬 레이스는 대나무 돗자리의 테두리에 장식된다. 마(Mạ)족 사람들의 장식은 두 가지 기본색으로 제한된다. 대나무 라탄에서 볼 수 있는 본 색과 잎, 꽃, 열매 등으로부터 염색한 검은색이다.

가정의 수익을 증가시켜주는 직업은 아니지만 이러한 상품들은 마(Mạ)족 사람들의 일상생활에서 절대 빠질 수 없는 필수품들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전통 공예는 여러 세대를 거쳐 이어지고 있다.
현재 달랏(Đà Lạt)의 많은 관광지에서는 이곳에서 만든 예쁜 바구니들이 걸려있다. 여행객들은 기념 사진을 찍기도 하며 작은 장식품들은 베트남 서부고원 지방을 방문한 기념품으로 구매하기도 한다.


[베트남통신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