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음악과 함께 하노이(Hà Nội) 옛 거리의 밤을 느끼다
전통음악과 함께 하노이(Hà Nội) 옛 거리의 밤을 느끼다
  • 베한타임즈
  • 승인 2017.09.06 13: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말 저녁 하노이(Hà Nội) 옛 거리는 고요한 지붕, 시끌벅적한 길모퉁이, 생기 넘치는 발걸음 시끌시끌한 사람들의 웃음소리를 느낄 수 있다.

모두들 옛 거리만의 특징이 가득한 공간에 모여 커피 한 잔을 즐기며 옛 가수들의 전통 음악을 감상한다. 하노이 옛 거리처럼 매력적인 거리 음악이자 전통 음악을 선보이는 곳은 아주 드물다. 옛 공간 속 감미로움이 조화를 이룬 옛 풍의 짙은 멜로디는 사람들의 마음을 매혹시킨다.

마머이(Mã Mây) 거리는 원래 고대의 건축, 공간이 남아있어 낮 시간대에 아름답다. 하지만 반대로 밤이 되면 반짝이는 불들과 함께 신비함을 느낄 수 있다. 이곳은 주말 저녁에 쇼핑과 관광을 즐기는 여행객들을 위한 “보행자 거리(walking street)”가 되었다. 많은 사람들로 붐비는 곳이지만 그리 시끄럽지는 않다. 거리에 발을 들이면 여유로움과 편안함도 느낄 수 있다. 87마머이(87 Mã Mây) 베트남 전통가옥 앞에는 한 음악 팀이 서정적인 멜로디를 연주하며 음악에 취해있다. 덴흐엉뜨엉(Đền Hương Tượng)-수상인형극장 앞에서는 예술가들이 여행객들의 발걸음을 묶어두듯 매력적으로 노래한다.

매주 토요일 저녁 10명의 구성원으로 이루어진 음악 팀은 덴흐엉뜨엉(Đền Hương Tượng)-수상인형극장 앞에서 여행객들과 옛 거리 주민들을 위해 공연을 한다. 금요일과 일요일 저녁에는 덴박마(Đền Bạch Mã)-백마 사당과 항부옴(Hàng Buồm) 거리에서 공연이 열린다.

예전에는 관저, 궁전, 사당에서만 공연이 펼쳐졌으나 오늘 날에는 많은 사람들을 위해 여러 공공장소에서 공연이 행해진다. 공연은 매번 거의 비슷하지만 공공장소에서 공연을 하기 때문에 리듬은 더욱 빨라야 하고 노래는 시끌벅적하고 흥겨운 부분을 선택해야 한다.

지우홍(Diệu Hồng) 예술가는 “우리 팀의 공연 목적은 여행객들뿐만 아니라 베트남 사람들에게 베트남의 특색을 느낄 수 있는 예술 형태의 전통 문화를 소개하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2014년부터 현재까지 하노이 옛 거리에서 공연이 열릴 때마다 그녀가 느낀 것은 많은 사람들이 음악을 좋아해주었고 특히 외국인 여행객들도 많았다는 것이다.

이곳으로부터 그리 멀지 않은 곳에는 문민(Moon Min) 클럽의 공연 장소인 50 다오주이뜨(Đào Duy Từ), 하노이 옛 거리 문화교류원이 있다. 어린 예술가들의 순수함과 명랑함, 공연 속 가사 한 마디, 댄스 한 동작에서 느껴지는 그들의 열정은 많은 사람들의 발걸음을 이끈다. 전통 아오자이(áo dài)를 입은 아이들은 “후에 궁전(Cung đình Huế)” 노래에 맞춰 춤을 추며 공연을 선보인다.

팜반득(Phạm Văn Đức) 문민(Moon Min) 클럽 책임자는 “우리 댄스 클럽이 옛 거리에서 공연을 하는 유일한 목적은 각 지방의 민간 문화의 미(美)를 지키고 동시에 아이들에게 자신의 재능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주기 위함”이라고 말했다.

아이들의 가족들은 모두 자신의 아이들이 이런 기회에 참여할 수 있도록 옹호해준다. 이곳에서 공연을 하면서 이 어린 예술가들은 관객들과 교감하고 서로 가까워 질 수 있다.

하노이 옛 거리와 같이 문화성이 깊은 곳에서 공연이 이루어 질 때 의미는 더욱더 깊어진다. 주말이 되면 항다오(Hàng Đào)-동쑤언(Đồng Xuân) 보행자 거리에 속해있는 동쑤언(Đồng Xuân)시장 앞에서는 비전문 예술가들의 “하탄36포프엉(Hà Thành 36 phố phường)” 민간 음악 축제가 열린다.

하노이 옛 거리의 예술문화 공연활동은 2014년 많은 현대 음악 팀, 전통 음악 팀, 클럽들의 참가로 시작되었다.

쩐투이란(Trần Thúy Lan) 하노이 옛거리 관리부 부대표는 “매주 금, 토 일요일 저녁이 되면 하노이 옛 거리에는 음악 공연이 열리는 8곳의 장소가 있다. 대부분 1급 보호구역에서 열리며 8곳은 마머이(Mã Mây) 87 베트남 전통가옥, 마머이(Mã Mây) 덴흐엉뜨엉(đền Hương Tượng)-수상인형극장, 다오주이뜨(Đào Duy Từ)-마머미(Mã Mây)-항부옴(Hàng Buồm) 사거리, 항부옴(Hàng Buồm) 28 옛거리 안내센터, 항부옴(Hàng Buồm) 76 덴박마(đền Bạch Mã)-백마사, 르엉 응옥 뀌옌(Lương Ngọc Quyến) 61, 다오주이뜨(Đào Duy Từ) 50 하노이 옛거리 문화교류원, 항박(Hàng Bạc) 42 덴낌응언(đền Kim Ngân)-낌응언사가 있다”고 말했다.

모든 공연 장소는 하노이 옛거리를 관광하는 여행객과 지역 주민들에게 무료로 서비스된다. 대부분의 클럽과 음악 팀들의 활동은 자발적으로 이루어지며 하노이 옛 거리 관리부는 참가 팀들에게 어떠한 비용도 지급하지 않는다. 이러한 공연 활동이 시작되면서부터 하노이 옛 거리 속 공연 장소들은 사전에 공연 스케줄에 대해 공개하지 않았으나 많은 관광객과 주민들의 관심을 이끌고 있다.

쩐투이란(Trần Thúy Lan) 하노이 옛거리 관리부 부대표는 “매주 하노이 옛 거리에서는 다양한 예술 공연활동이 펼쳐지고 이러한 매력적인 공연들은 하노이 옛 거리의 영혼을 만들어내는데 크게 기여한다”고 말했다.

[베트남통신사_딘티투언(Đinh Thị Thuận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