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맞이, 푸드 데코레이션(food decoration) 와 카빙(carving)
추석맞이, 푸드 데코레이션(food decoration) 와 카빙(carving)
  • 베한타임즈
  • 승인 2017.09.13 11: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음력 8월 15일 추석을 맞이해 하노이(Hà Nội) 호안끼엠(Hoàn Kiếm)군 항마(Hàng Mã), 항르억(Hàng Lược) 거리는 추석선물, 푸드 데코레이션(food decoration) 및 카빙(carving-과일 등의 음식에 조각을 해 모양을 새김) 대행 서비스로 분주하다.

하노이에서 추석 음식, 추석 선물을 전문으로 하는 곳이라 하면 누구나 항마(Hàng Mã), 항르억(Hàng Lược) 거리를 떠올린다.

하노이에 거주하는 응옥민(Ngọc Minh)씨는 “개인적으로 이곳의 푸드 데코레이션이 가장 예쁘고 괜찮은 전문 센터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항마(Hàng Mã), 항르억(Hàng Lược), 항껀(Hàng Cân) 거리 등 여러 지역에서는 최근 추석 음식을 위해 채소와 과일을 깎아 모양을 내기 바쁘다. 추석 음식에 대한 손님들의 다양한 요구로 인해 37 항르억(Hàng Lược) 거리의 란(Lan), 하이(Hải)씨의 가족은 고객들이 선택할 수 있게 입구에 메뉴를 붙여놓기도 했다.

야채 모양내기, 꽃꽂이, 자몽으로 강아지 만들기, 동물 모양내기 등 카탈로그 속 사진이나 진열된 모형을 보면 눈이 번쩍 뜨인다. 모두 몇 년간의 푸드 데코레이션(food decoration)&카빙(carving) 서비스를 통해 모아진 메뉴들이다.

고객들은 원하는 음식이나 모양 사진을 보여주고 업체와 약간의 상의 후 조정을 하면 끝난다. 추석 음식 세트는 과일 탑부터 공들여 모양을 낸 과일과 야채까지 가격은 5백만동 이상부터 시작한다.

하이(Hải)씨는 3백만동에도 푸드 데코레이션(food decoration)과 카빙(carving) 서비스를 제공한다.

손님들이 가져온 쟁반에는 모양을 낸 호박, 수박, 자몽으로 만든 강아지와 파인애플을 결합해 만든 야자수 나무가 얹어진다. 만일 더 비싸고 큰 세트를 원하면 얼마든지 가능하다.

하이씨에 따르면 수천만 동의 가치에 달하는 세트를 예약 받은 적이 있다. 이렇게 큰 세트를 예약하는 고객들은 보통 큰 문화센터나 학교에서 예약하는 것이라고 한다.

두 번째 방법은 주부들이 스스로 모양을 내서 장식을 하고 직접 만들 수 없거나 만들기 어려운 부분만 구매를 하는 것이다. 가격은 약간 저렴할 수는 있지만 전체적으로 봤을 때 업체에서 전체 데코레이션을 대행하는 것 보다는 예쁘지 않다.

“견본이 있으면 주부들도 집에서 직접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우리는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덜 예쁠 수 밖에 없다” 데코레이션 음식을 주문, 예약한 젊은 주부 투흐엉(Thu Hường)씨는 말했다.

작년 자몽으로 만든 강아지 한 바구니의 가격은 60만동까지 올라갔다. 꽃 모양으로 조각을 한 자몽 한 개는 10-15만동이고, 예쁜 꽃 모양으로 조각된 수박은 한 통에 30-40만동 정도다.

조각된 호박은 한 통에 40-60만동, 감자와 당근으로 만들어진 공룡 한 마리는 12-20만동이다. 양파와 주엽나무 가시로 만들어진 새 한 마리는 3-5만동, 수수(su su)과일로 만든 개구리 한 마리는 2-3만동이다. 용과로 만든 물고기 한 마리는 5-10만동, 푸른 바나나와 파인애플로 만든 거북이는 3-5만동이다. 여주로 만든 쥐는 2-3만동, 오렌지로 만든 인형은 5만동, 자몽으로 만든 인형은 15만동이다. 녹두, 팥, 동부콩, 땅콩으로 만든 집 한 채는 사이즈에 따라 70만동-1백만동에 판매한다.

올해는 가격이 약 10%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푸드 데코레이션(food decoration)과 카빙(carving) 작업은 섬세하고 공을 들여야 하는 작업이기 때문에 모양을 잘 내는 전문가라면 이러한 가격도 합리적이다.

또한 푸드 데코레이션은 유행을 따르는 분야이기 때문에 모든 상점들은 그들만의 개성을 찾으려고 노력한다. 하나의 예로, 올해 하이(Hải)씨네 가게가 많은 손님들을 끌어들인 비결은 바비인형 케이크, 앵그리버드(Angry bird) 케이크를 가게의 메뉴에 추가해 40만동의 가격에 판매했기 때문이다.

여러 상점들은 푸드 데코레이션(food decoration)과 카빙(carving) 서비스를 이용하는 손님들을 위해 반쭝투(bánh Trung thu)를 대신 구매해 주는 서비스도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각종 용품, 장난감에 대해서도 구매대행 서비스를 제공해 손님이 여러 상점을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덜어준다.

모든 시즌 서비스들이 그렇듯 빨리 주문을 예약해둘수록 저렴한 가격에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올 추석을 맞이해 푸드 데코레이션(food decoration)과 카빙(carving) 서비스를 제공하는 가게들은 8월 2일부터 수많은 주문을 받았다.

하이씨에 따르면 작년 추석에는 손님들이 개인적으로 원하는 재료를 주문할 수도 없었다. 당시에는 가게에 남아있는 재료를 사용하여 만든 것들을 가져가야만 했다.

[베트남뉴스_찐응웬(Trinh Nguyễn)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