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이(Tày) 민족의 롱똥(Lồng Tồng) 축제
따이(Tày) 민족의 롱똥(Lồng Tồng) 축제
  • 베한타임즈
  • 승인 2017.10.11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롱똥(Lồng Tồng) 축제는 따이(Tày)족의 농업과 관련된 종교활동이라 간주된다. 롱똥(Lồng Tồng) 축제는 수호신에게 평화로운 날씨와 풍년을 비는 행사다. 축제 전 날, 가족들은 집안과 마을을 깨끗하게 청소하고 손님을 맞이할 음식을 준비한다.

축제날 집집마다 집안일 속 여자들의 노련함을 보여주는 잔칫상을 준비한다. 반쯩(bánh chưng), 반자이(bánh giầy), 쩨람(chè lam), 반봉(bánh bỏng)과 같은 전통 음식을 요리한다.

모든 잔칫상에는 다채로운 꽃 모양의 반(bánh)이 하나씩 올려져있다. 순조로운 날씨와 풍요로운 수확을 비는 행사는 제사장에 의해 진행된다.

제사상에는 태양과 달, 음양을 상징하는 붉은 찹쌀밥, 노란 찹쌀밥, 삶은 닭, 반쯩(bánh chưng), 돼지고기, 색을 입힌 삶은 달걀이 올려진다. 찹쌀밥 위에는 종이로 만든 빨간 제비 한 마리가 올려져있다. 제비는 평화, 다산, 평안한 삶에 대한 꿈과 희망을 상징한다.

따이(Tày)족 사람들은 제물을 아주 신경써서 준비한다. 제물뿐만 아니라 제사에 참여하는 사람들 모두가 깨끗하게 한다. 음식은 맛있고 정갈해야 하며 보기에도 좋아야 한다. 찹쌀, 땅콩, 깨, 설탕을 볶고 갈아서 만든 반카오(Bánh khảo) 찹쌀과 타로 수액으로 으깨 만든 반봉(bánh bỏng) 찹쌀로 만들었지만 요리 방법이 다른 2가지의 반봉(bánh bỏng), 반쩨람(bánh chè lam), 반쯩따이(bánh chưng Tày)가 올려진다.


닭은 머리와 다리가 고운 붉은 색인 살찐 거세 닭이어야 하고 돼지는 50kg 이상의 검은 돼지여야 한다. 그 외에도 지역 주민들이 재배하고 수확한 농산물, 생산 노동에 쓰인 도구 등을 올린다.

전통 제물 외에도 축제 날 제사상은 꽤 정성 들여 준비된다. 일반적인 가정에서는 수십 가지의 음식을 준비하고 살림이 꽤 넉넉한 집안은 수백 가지의 음식을 준비한다. 모든 제사상에는 색깔 있는 천으로 만들어져 속은 솜과 모래로 채워진 과일, 알록달록 한 술 장식이 올려진다.

보통 축제는 논, 밭이나 들판 넓은 땅에서 진행된다. 이른 아침부터 따이(Tày)족은 집집마다 제사상을 들어올려 준비된 장소로 향한다. 순조로운 날씨와 풍년을 바라는 부드러운 슬리(Sli) 노래 가사와 함께 발걸음을 뗀다.

제사상이 예쁘게 올려져 준비가 되면 마을 주민들에 의해 선정된 제사장은 따이(Tày)족 축제의 의식을 먼저 시작한다. 마을의 수호신께 축제를 여는 것에 대해 허락을 구한다. 티엔디아(Thiên Địa)에서 하천신, 산신, 농사신에게 풍부한 수확, 순조로운 날씨, 행복을 빈다. 축제에서 이 의식은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 다음은 전통 놀이와 공연을 포함한 행사가 있다. 많은 참가자들을 끌어들이는 흥미로운 활동 중 하나다. 행사는 뚱꼰(tung còn)으로 시작한다.

따이(Tày)족 관념에 따라 만약 축제에서 꼰(còn)을 던져서 동그란 구멍에 넣지 못하면 사람들이 행복하지 않다고 한다. 때문에 누구라도 축제에서 꼰(còn)을 던져서 동그란 구멍에 꼰(còn)을 넣어 종이를 찢어야 그 해에는 풍년이다. 행사에는 모내기 대회도 있다. 미리 갈아둔 논에 모를 심는 대회다. 마을마다 몸이 재빠르고 모내기를 가장 잘하는 여성들을 대회 참가자로 선택한다. 그 외에도 줄다리기, 더우거이(đấu gậy), 장기, 새 싸움, 활쏘기, 팽이, 단옌(đánh yến), 단다오(đánh đá), 구슬치기, 막대치기 등의 놀이가 있다.

따이(Tày)족의 재미난 놀이 활동 외에도 슬리(Sli)노래, 르언(lượn) 노래는 방방곡곡의 사람들을 끌어들인다. 전통놀이는 축제가 시작될 때부터 끝날 때까지 열리며 온종일 마을 곳곳, 집안에서까지 이 노래들이 불린다. 노래의 주된 내용은 남녀 사이의 정감, 축하, 새 봄 맞이, 특히 서로를 젊은 남녀들의 연애 후 결혼을 하여 부부가 되는 내용들이다.

따이(Tày)족의 롱똥(Lồng tồng) 축제는 지역 문화의 특징적인 의식 중 하나다. 이 축제는 민간 신앙 활동을 담고 있고, 농민들이 비, 풍년을 기원하는 행사, 모든 사람, 모든 가정의 행복과 건강, 마을의 평안, 기쁨을 비는 의식이다.


[베트남뉴스_란안(Lan Anh)기자_ 또오안(Tố Oanh)사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