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 은행 환율 1% 인상
중앙 은행 환율 1% 인상
  • 베한타임즈
  • 승인 2014.06.20 2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인과 향후 대책은?


신한베트남은행
자금부장 박찬규


지난 6월 18일(수) 저녁, 베트남 중앙은행은 작년 6월 28일 평가절하 이후 1년 여만에 동화 평가절하(환율 상승)를 발표하였다. 하향 안정된 물가와 작년대비 증가한 외환보유고에 대한 자신감을 바탕으로 하반기 수출 진작을 위한 조치였다는 것이 중앙은행의 설명이다.


이미 베트남 내 모든 은행은 대고객 달러 매도율을 중앙은행 규제환율 상한선인 21,246에 고시하고 있었고, 은행 간 시장 환율은 일찌감치 급등해 있어 시기의 문제일 뿐 중앙은행의 금번 조치가 선 반영된 상황이었다고 볼 수 있다.

연초부터 베트남 중앙은행 총재가 금년 중 2% 이내에서 동화 평가절하를 시행하겠다고 공언해 왔기에 외환시장에서는 그 시기를 놓고 예측이 무성했으나, 5월 중순 남중국해에서의 중국-베트남 간 영유권 분쟁, 국민들의 대중국 정서 악화 및 연이은 과격시위 등으로 인한 중국계 기업 운영 중단 등이 환율 변동폭 확대를 촉발했다.

S&P와 무디스 등 글로벌신용평가사들은 정치적 갈등 및 국내 소요가 베트남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미미하다는 점을 들어 베트남 국가 신용등급을 조정하지 않았음에도 수출입 대중국 의존도에 기반 한 경제 악영향 우려가 점증하며 환율 상승의 불씨를 지폈다.

여기에 작년 6월 환율 급등기 외환거래를 통해 큰 폭의 이익을 취했던 환시장 참가자들의 학습효과에 따른 달러보유 심리가 가세하며 환율 상승을 부추겼다.

< 남중국해 영유권 분쟁 이후 VND/USD 환율 추이 (5/16 ~6/18) >

69-8-1


환시장 참가자 중의 한사람으로서, 예상했던 것보다 중앙은행의 동화환율 평가조치가 빨랐다는 느낌이 드는 부분은 이미 평가절하 후 거래상한선에 근접한 환율 상황에서 이례적으로 절하 조치를 조속히 시행했다는 점이나, 이는 평가절하 기대심리에 의한 시장과열을 조기에 안정화시키려는 의도였던 것으로 풀이된다.

예상됐던 2% 평가절하 중 "절반의 기대"가 실현된 현 시점에서 남은 하반기 환율 흐름에 대한 전망은 다소 조심스럽다.

환율만큼 다양한 변수에 의해 영향 받는 금융지표도 없을 듯싶은데, 우선 경기부양을 위한 정책당국의 저금리 기조 유지가 과연 하향 안정흐름을 보이는 물가에 중립적 영향을 끼칠 것인가이다. 5월말까지 소비자물가지수는 4.72%로 전년 연간 소비자물가 상승율 5.42%를 하회하고 있고, 자금수요의 척도 중 하나인 신용성장율 또한 1.31%에 그치고 있다.

현 상황에서 중앙은행이 경기부양을 위한 금리 인하 카드를 만지작거리고 있다고 탐문되고 있다. 주요 시중은행이 지난주 동화예금에 대한 금리인하를 단행하였고, 일부 외국계 은행도 이에 동참한 상황이다. 따라서, 저조한 경기 부양을 위한 정책당국의 환율 및 금리 정책이 실물경제에 가시적인 성과를 낼 경우 얼마나 소비자물가에 대한 압력으로 작용할 것인가가 관건이 될 것이다.

금년 들어 안정된 환율 흐름에 기반 해 중앙은행은 외환보유고를 전년대비 100억불 증가한 350억불 수준까지 늘렸다고 알려지고 있다. 또한, 베트남 외환시장을 지탱하고 있는 주요 요인 중 하나인 외국인 직접투자 집행액(등록 FDI)도 전년 동기와 동일한 수준인 4.6억불 수준을 보이고 있고, 무역수지 또한 △4억불을 기록, 전년 동기 △5.5억불대비 적자폭이 1.5억불 축소되어 베트남 내부적으로는 환율 관리력이 전년에 비해 높아진 것으로 판단된다.

대외적으로는 최근 세계은행이 금년 세계경제성장률을 3.2%에서 2.8%로 하향 전망했다. 우크라이나 사태 및 미국의 연초 기상악화 영향 등에 기인하였는데, 성장둔화는 일시적일 것으로 예상하면서 내년 및 내후년 전망은 3.4%와 3.5%로 유지했다. 유로존 성장률 전망치는 1.1%로 유지했고, 미국, 일본, 신흥국에 대한 전망치는 소폭 하향 조정했으나 성장세에 대한 부정은 하지 않았다.

수출주도형 경제 구조에 있는 베트남의 경제전망이 아주 어둡지 않다는 근거를 세계 경제전망에서 찾아보고자 관련 수치를 인용했다. 하반기 환율 흐름은 이 같은 여러 요인에 영향 받을 것으로 보이며, 정책 측면에서는 앞서 언급한 나머지 "절반의 기대" (1% 추가 평가절하)가 시행되는지 지켜볼 일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