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산업혁명에 대한 베트남의 도전 과제
4차산업혁명에 대한 베트남의 도전 과제
  • 베한타임즈
  • 승인 2017.11.22 0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4차 산업혁명은 세계적으로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며, 베트남에도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것은 국가 산업화, 현대화 촉진 과정에서 좋은 기회가 될 수도 있지만 고품질 인력의 부족과 낮은 노동 생산성은 베트남 산업의 새로운 단계에 대한 도전 과제로 나타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은 디지털 기술, 생명 공학, 차세대 로봇(무인 차량, 신소재) 세 가지 주요 영역을 기반으로 한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4차 산업혁명은 자원 중심의 저비용 노동 집약적 경제에서 지식 기반 경제로의 극적인 전환을 위한 토대가 될 것이다. 근본적으로 생산 라인에서 기술 혁신과 장비의 개념을 바꾸고 있다.

특히 4차 산업혁명은 노동 공급과 수요에 커다란 변화를 일으킬 것이다. 경제학자들과 학자들은 4차 산업혁명에서, 노동 시장은 노동 구조뿐 아니라 수요와 공급 사이에 심각한 도전을 받게 될 것이다. 일부 지역에서는 로봇의 설치와 함께, 필요한 직원 수는 현재의 1/10에 불과한 경우도 생길 수 있다.

국제노동기구(ILO)에 따르면, 베트남은 4차 산업혁명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나라 중 하나가 될 것이다. 베트남은 낮은 기술과 전문지식인 부족으로 인적 자원의 측면에서 많은 도전에 직면하게 될 것이다. 베트남 노동력의 20% 이상이 기술 분야에 종사하고 있다.

또한 ASEAN의 많은 국가들보다 베트남의 노동생산성이 낮다. 따라서 단순한 훈련 수준의 평범한 노동력 고용은 자동화된 기술과 인공 지능 개발로 인한 실업의 위험으로 엄청난 고통을 겪을 것이다.

4차 산업혁명이 진행되는 동안, 많은 산업이 사라지겠지만 또한 새로운 일자리가 탄생할 것이다. 인간을 대체하는 자동화 경향에 직면하여 인적 자원은 고차원의 지식과 새로운 상황의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는 적절한 기술을 필요로 하고 있다.

[베트남뉴스_김탄(Kim Thanh)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