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공예업 발전을 위한 제언
죽공예업 발전을 위한 제언
  • 베한타임즈
  • 승인 2017.11.22 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트남 죽공예품이 국제적으로 뻗어나가기 위해서 가장 필요한 것은 안정적인 원자재 공급이다. 지난 수년간 수출용 죽공예품의 원자재 공급은 생산량 변동 속에주로 소규모로 이루어졌다. 제품의 품질과 수량, 배달 시간은 주문의 규모에 큰 영향을 끼친다.

현재 베트남 전국의 죽공예 마을은 약 1,000곳이 넘는다. 베트남의 총 전통 공예 마을 수의 24%를 차지한다. 하노이(Hà Nội)만 해도 365곳의 전통 공예 마을과 죽공예 마을이 있다. 이는 총 33,000가구, 200곳에 가까운 기업과 협동조합, 100,000명이 넘는 노동자가 있으며 한 해 1인 평균 수입은 3천500만동-4천만동에 달한다.

이러한 죽공예는 수출 가치에 이바지할 뿐만 아니라 베트남 소수민족과 농촌 노동자들에게 일을 만들어주기도 한다. 현재까지 죽공예품은 전 세계 130개 국가로 수출되었고 연 평균 수출액은 2억 달러 이상에 달한다. 이는 전국 수공예품 총 수출액의 약 14%를 차지한다.

글로벌 무역 통계 사이트인 트레이드맵(Trademap)의 통계에 따르면 최근 글로벌 시장에서의 베트남 죽공예품 점유율은 약 3.37%를 기록했다. 그 중 베트남 죽공예품을 수입하는 주요 시장은 미국과 일본으로 미국이 총 수출액의 20%, 일본이 16%를 차지한다.

황쑤언투이(Hoàng Xuân Thủy) 하노이(Hà Nội) 산업 진흥 개발 센터 대표는 “중국, 스페인, 러시아, 호주와 같은 일부 신흥 시장은 베트남 죽공예품을 많이 수입하고 있는 추세다. 특히 스페인의 베트남 죽공예품 수입은 연평균 13.2%로 증가, 중국은 40%로 증가했다”고 전했다.

이는 아주 큰 기회이지만 각 전통 공예 마을과 기업의 난관은 원자재를 공급하는 것이다. 히엔르엉(Hiền Lương) 수출 죽공예품 주식회사의 응우옌티르엉(Nguyễn Thị Lương)대표에 따르면 2016년도에 비해 현재 죽공예품의 원자재 가격이 꽤 상승했다.

정확하게 브엇(bượt) 나무는 2016년에 비해 2017년 키로 당 15,000동이 올랐고 부레옥잠은 키로 당 12,000동이 증가했다. 때문에 수출 건에 대한 고객과의 협상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는다.

이와 관련 응우옌홍퐁(Nguyễn Hồng Phong) 상공부 지방상공국 부국장은 “예전에는 주민들이 직접 숲에서 천연 대나무, 원자재를 채취할 수 있었다. 때문에 그 시절 원자재의 가격은 높지 않았다. 키로 당 약 2,000동 정도였다”라고 전했다.

그러나 현재 가격은 몇 배가 넘게 상승했다. 이는 하노이뿐만 아니라 죽공예품을 생산하는 지역들이 겪는 가장 큰 어려움 중 하나라고 볼 수 있다.

황쑤언투이(Hoàng Xuân Thủy) 하노이(Hà Nội) 산업 진흥 개발 센터 대표는 “현재 하노이 죽공예 마을의 주 원자재 공급은 북부 산지, 중부지방의 각 성과 일부분은 해외 수입에 의존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하노이 죽공예품 생산 기업들에 따르면, 지난 시간 동안의 원자재 공급은 주로 소규모로 이루어졌으며 적은 생산량과 빈번한 변동 속에서 이루어졌다. 배송 기간뿐만 아니라 수량과 품질까지 안정적이지 못했다. 이러한 일들은 기업의 생산활동에 나쁘게 작용했고, 특히 대규모의 주문 진행에 대해 부정적으로 작용했다.

하노이 죽공예 기업들이 재료 공급처를 찾을 수 있게 돕고 중부지방의 각 생산 업체가 품질이 좋고 안정된 반제품을 판매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하노이 상공부는 현행 정책을 기반으로 각 성의 인민위원회, 각 관련 기관, 부서와 함께 우대 및 지원 정책 체제에 대해 의견을 제안하고 적극적으로 돕고 있다.

동시에 시 인민위원회에 요구사항과 현실에 적합한 특수한 체제 형성에 대한 의견을 제출했다. 이는 각 지역들이 하노이 죽공예업에 원자재를 공급해주고, 발전에 대해 관심을 가질 수 있게 장려해주기 위해 반제품과 원자재 소비에 대해 직접적으로 지원해주기 위한 것이다.

하노이 죽공예품 생산 업체와 기업 또한 탄화(Thanh Hóa), 응에안(Nghệ An), 하띵(Hà Tĩnh)성의 각 지역에 있는 생산 공장과 연합하여 인력과 원자재를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비용은 줄이며 완벽하고 효과적인 공급망을 구축할 수 있다.

전문가에 따르면 원자재 공급 보장 외에도 다른 산업과 같이 자유무역협정(FTA)을 체결하면 수출세 폐지, 수입규제 완화라는 이점을 얻을 수 있다. 이는 좋은 기회이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상품의 품질을 향상시켜야 하는 죽공예업의 과제다. 다른 국가들이 세워놓은 품질 기준을 통과해야 하기 때문이다.

죽공예업의 탄탄한 발전을 위해서는 원자재 지역 계획, 원자재 처리 및 보관 시설 설립, 상품 디자인 변경 등과 같은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도록 각 기업, 주민, 공예 마을과 각 국가기관 사이의 탄탄한 연결이 이루어져야 한다.

하노이(Hà Nội) 산업 진흥 개발 센터는 “매년 베트남은 소비재, 수출 상품을 생산하기 위해 4-5억 그루의 대나무, 600-800톤의 등나무, 원자재 나무를 사용한다”고 밝혔다.

[베트남통신사_P.A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