므엉(Mường)족의 음식 문화
므엉(Mường)족의 음식 문화
  • 베한타임즈
  • 승인 2017.11.29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므엉(Mường)족은 푸토(Phú Thọ), 옌바이(Yên Bái), 라이쩌우(Lai Châu), 선라(Sơn La), 호아빙(Hòa Bình) 등의 각 성의 인구 수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

므엉(Mường)족의 정착지는 보통 산, 강, 계곡과 연결되어 있으며 생계를 이어나가기 위해 자연에 의존하고 자연에 섞여 들어가 살 수 있는 곳들이다. 이러한 요소들로 인해 그들의 음식 문화 또한 자연으로부터 생겨났고 인간의 노련한 솜씨와 풍부하고 생동감 있는 상상력으로 특별하고 독창적인 문화가 생겨났다.

서북부 지역 므엉(Mường)족의 음식은 재료부터 특별하다. 그들의 특색이 진하게 담긴 음식을 만들어내기 위해 므엉(Mường)족은 민물생선, 산채, 죽순, 오색 채소, 닭, 오리, 찹쌀 등을 자연이나 그들의 정원에서 재료를 얻어온다.

깔끔하고 신선하며 맛있는 음식들이 만들어진다. 음식 재료를 얻기 위해 므엉(Mường)족 사람들은 산을 헤집고 다니며 강가를 내려가야 한다. 전통 의상을 입고 대나무바구니를 맨 채 산을 오르고 산채를 캐는 산지 여성들의 모습은 옛 므엉(Mường)의 소박한 아름다움을 만들어낸다.

므엉(Mường)족 음식문화의 독특함은 요리법에서도 나타난다. 생활 습관과 지역의 특수함으로 인해 므엉(Mường)족은 국, 구이, 찜 요리를 중요시한다. 때문에 생선 구이는 바삭하고 향이 좋고, 구운 닭 요리와 돼지 갈비 구이, 바나나 잎을 싼 후 대나무에 넣고 구운 야채 등의 각종 야채 요리 등 므엉(Mường)족 음식의 뒷맛은 부족함이 없다.

그 외에 므엉(Mường) 족은 바(vả) 잎을 감싼 새우 생선 찜, 각종 잎을 찐 요리 등이 있다. 므엉(Mường) 족의 각종 잎을 찐 요리는 아주 특별하다. 덜 익은 무화과, 질경이, 파파야 꽃, 마디풀 등이 재료로 쓰인다. 모든 재료를 깨끗이 세척 후 얇게 썰어 혼합한 다음 나무 찜통에 담는다. 이 찜 요리는 쓰고, 떫고, 달고 살짝 매운맛도 느낄 수 있다.

므엉(Mường) 족은 그들만의 특별한 자몽 잎 스프링롤 요리가 있다. 잘게 다진 돼지, 닭, 생선을 반죽해 자몽 잎으로 감싼 후 불에 구운 요리이다. 그 외에도 보양식에 맛도 좋은 생선 수프, 바나나 오이 피클 등이 있다. 므엉(Mường) 족 요리 법의 특별한 부분은 요리와 향신료 사이의 섬세한 조합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그들에 의하면, 삶과 자연 속에서 화합이 있어야지만 아름다움과 힘이 생겨난다고 한다.


음식의 다양함은 므엉(Mường) 족 음식 문화만의 독특함을 만들어냈다. 이렇게 요리 속에서 풍부한 상상력을 펼치는 민족은 아주 드물다. 므엉(Mường) 족의 음식이 꽉 들어찬 대나무 채반을 보면 모든 음식들은 맛도 좋으며 특별함도 가지고 있다. 간이 강한 음식은 생선 구이, 돼지 갈비 요리, 구운 닭 요리, 갈비찜 등이 있고 채소 요리에는 채소 찜, 죽순 요리, 익히지 않은 채소 요리 등이 있다. 뒷맛이 진한 요리에는 바나나 요리, 돼지 갈비 파파야 수프, 꾸마이(củ mài) 수프 등이 있다. 찹쌀밥 요리로는 오색 찹쌀밥, 반쟈이(bánh giày)떡, 오색 반쪼이(bánh trôi)떡 등을 빼놓을 수 없다. 음식의 다양함은 므엉(Mường) 족 음식 채반 위의 다양한 맛, 향, 색의 조화를 이루어 낸다.

므엉(Mường) 족은 음식을 요리할 때 향신료를 아주 중요시 한다. 그들은 음식의 진한 맛과 향은 많은 부분이 여러 향신료의 조화에 달려있다. 때문에 음식을 요리할 때 므엉(Mường) 족의 향신료 준비는 꽤나 특별하다. 옛 므엉(Mường) 마을에서 쓰이던 향신료는 숲에서 구할 수 있는 생강, 바나나, 각종 열매와 씨앗, 잎이 있고 밭이나 정원에서는 각종 향채와 채소들을 얻는다. 요리를 하기 전에 향신료를 재료에 미리 양념해 놓아 깊고 진한 맛을 낸다.

므엉(Mường) 족은 요리에도 정성을 쏟을 뿐만 아니라 배치, 장식에도 정성을 들인다. 므엉(Mường) 족 음식 문화 중 특징적인 부분은 쟁반 요리이다. 므엉(Mường) 족은 아주 가끔 그릇을 사용하며 보통은 대나무로 만들어진 채반을 주로 사용한다. 대나무 채반 위 두세 장의 바나나 잎을 올리고 음식을 가지런히 플레이팅한다. 초록 색 바나나 잎이 깔린 채반 위에 조화롭게 놓인 음식들은 매력적이기도 하며 대중적이고 소박하다.

므엉(Mường) 족의 음식들은 맛뿐만 아니라 오랜 세월을 걸쳐 생성된 약이기도 하다. 그들이 쓰는 파파야 꽃, 질경이, 자몽 잎 등 각종 채소와 향신료는 혈액순환, 소화, 감기에 좋으며 대체적으로 건강에 도움이 되는 재료들이다.

므엉(Mường) 지역을 들어서면 강가를 따라 늘어선 견고한 가옥들이 보인다. 향이 강한 옥수수주와 함께 진한 맛의 음식들을 감상하면 여행객들은 므엉(Mường)족의 손에서 정성스럽게 만들어진 이곳 지역만의 독특한 음식 문화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베트남통신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