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치민의 분리우(bún riêu) 음식점
호치민의 분리우(bún riêu) 음식점
  • 베한타임즈
  • 승인 2017.12.13 13: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치민(Hồ Chí Minh) 유명 분리우(bún riêu) 식당들은 그들만의 서비스와 방식으로 손님들을 매혹시킨다.

연예인들 사이에서 1군에서 가장 맛있는 분리우(bún riêu) 식당이라고 불리는 분리우 간(bún riêu Gánh) 식당은 벤탄(Bến Thành) 시장 옆쪽에 위치해 있는 작고 좁은 주택 중 하나다.

50년 가까이 분리우(bún riêu)를 판매한 이 식당은 초기에는 오후에만 분리우(bún riêu)를 판매했다. 현재는 장사 시간이 완전히 바뀌었을 뿐만 아니라 해당 거리에서 가장 바쁘고 최고의 명당이 됐다.

이곳 분리우(bún riêu) 한 그릇은 그렇게 크지는 않지만 적당해 보이고 넘칠 만큼 가득 준다. 토마토의 밝은 빨간색, 진한 국물, 신선한 푸른 채소 한 그릇, 새우젓, 간 고추, 절인 타마린드(Tamarind) 등이 조화롭게 섞인 양념을 볼 수 있다.

다른 식당과 다르게 이 식당의 분리우(bún riêu)는 토마토의 향과 맛이 가득한 국물, 포동포동한 게살 어묵이 질리지 않는다. 식당의 일반 손님들의 평가를 보면 한 그릇에 40,000-50,000동인 높은 가격에 비하면 맛은 그렇게 완벽하지 않다.

그러나 만약 유명인들과 마주쳐 사진을 함께 찍을 수 있는 기회를 원하는 사람들이라면 이곳을 방문할 만하다. 이곳은 담빙흥(Đàm Vĩnh Hưng), 당코이(Đăng Khôi) 등과 같은 수많은 유명인들이 즐겨 찾고 좋아하는 곳이기 때문이다.

5군 응우옌찌탄(Nguyễn Chí Thanh) 거리에 위치하여 저녁에만 운영하는 밍안(Minh Anh) 식당의 분리우는 입맛이 까다로운 사람들도 지금껏 먹었던 분리우의 맛과는 다른 새로운 맛에 어쩔 줄 모르게 만든다.

다른 분리우 식당에서 볼 수 있는 익숙한 그림과는 다르게 이곳의 분리우(bún riêu)는 아주 고급스러워 보인다. 분리우(bún riêu)는 하얗고 반짝이는 자기 그릇에 담겨서 나오고 함께 넣어먹는 삶은 소라도 다른 그릇에 담겨 나온다. 화(Hoa)족을 위한 낑져이(kinh giới)와 바질 등의 채소도 정갈하게 담겨있다.
새우, 마른 오징어, 문어 등 함께 먹는 음식 또한 다른 식당과는 아주 다르다. 게의 향이 너무 강하지 않으며 돼지 뼈, 해산물을 오랫동안 우려낸 국물은 달고 시원하다.

전통 게 분리우(bún riêu)와는 아주 다르고 낯설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이 식당의 분리우(bún riêu)는 깨끗함, 정갈함, 풍미가 가득한 국물로 여러 까다로운 손님들까지 반하게 한다. 그리고 특히 카사바 인삼 음료, 아티소 차 등 한번 마시면 잊을 수 없는 음료들도 한 몫 한다.

북부 전통 요리법과 비슷하고 여러 세대의 손님들의 마음을 산 분리우는 3군 끼동(Kỳ Đồng) 거리에 위치한 탄하이(Thanh Hải) 분리우 식당이다. 이 식당은 호치민시의 유명한 음식점들이 다 모여있는 골목의 깊은 곳에 위치해 있다. 분리우(bún riêu) 외에도 각종 소라 요리들이 고향을 떠나온 많은 젊은이들의 걱정을 없애고 고향에 대한 그리움을 덜게 해준다.

이곳의 가장 특별한 점은 게살로 우려내어 진하고 술 찌꺼기 식초의 은은한 신맛, 토마토의 신선하고 상큼한 신맛이 어우러진 국물이다. 호치민시 내의 분리우(bún riêu) 식당들과는 다르게 탄하이(Thanh Hải) 분리우는 북부 지방과 아주 비슷하다. 이곳 분리우는 선지와 두부 없이 소라, 게, 토마토가 들어있고 모닝 글로리, 바나나 꽃 채 등 각종 야채 한 그릇과 곁들여 먹는다.

분리우 간(bún riêu Gánh) 식당처럼 탄하이(Thanh Hải) 식당은 초기에 국수 하나로 소규모로 시작했지만 지금은 다양한 사이드 메뉴와 함께 큰 식당이 되었다. 식당 주인은 맛있고 신선한 음식을 제공하기 위해 매일 직접 최고의 재료를 선택해온다고 했다. 게는 신선하게 살아있어야 하고 소라는 살이 꽉 찬 큰 것으로 골라야 한다. 그 후 살만 가져와 볶기 때문에 소라가 깨끗하고 향이 좋고 식감이 좋다.

분리우 간(bún riêu Gánh) 식당처럼 연예인들이 자주 찾는 식당은 아니지만 1군 응우옌깐쩐(Nguyễn Cảnh Chân) 거리의 식당은 오래 전부터 많은 사람들의 맛집이었다. 이 식당의 분리우는 남부 지방 사람들로부터 그들의 진한 입맛에 잘 맞고 맛있는 분리우로 평가받는다.

큰 그릇에 가득 찬 국수, 소라, 오래 요리해 부드러운 살의 돼지 족이나 뼈 등이 푸짐하게 담겨 한 그릇도 아주 거대하다. 돼지 뼈와 마른 오징어를 푹 우려내 만든 달고 진한 국물을 게를 우려 만든 국물과 함께 섞어 맛있고 재미있는 맛을 만들어낸다.


[베트남통신사_레응이아(Lê Nghĩa)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