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이안(Hội An)의 별미, 야까믁(Da cá mực)
호이안(Hội An)의 별미, 야까믁(Da cá mực)
  • 베한타임즈
  • 승인 2018.01.03 1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이안(Hội An)에 방문하면 관광객들은 까오러우(cao lầu), 미꽝(mì Quảng), 쌀국수 등 이 지역에서 이미 유명하고 이름난 음식들을 추천 받는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야까믁(da cá mực)을 그냥 지나쳐버린다. 이 음식의 이름을 기억하는 사람은 드물지만 이곳 젊은 층에게 아주 익숙하고 오랜 세월 함께한 간식이다.

처음 음식의 이름을 듣는 사람들은 야까믁(da cá mực)이 대체 무슨 음식일까라는 의문이 든다. 이 음식은 샐러드와 비슷한 음식으로 호이안 사람들은 사투리로 “섞어먹는 음식”이라고 부른다. “야까믁(da cá mực)”이라는 이름은 돼지 껍데기(da lợn), 말린 생선(cá khô), 말린 오징어(mực khô)를 줄여 “야(da) – 까(cá) – 믁(mực)”이라고 기억하기 쉽게 부른다.

레시피는 아주 간단하다. 삶은 돼지껍데기를 얇게 저민다. 말린 오징어를 구워 해머 등으로 두드려 부드럽게 만든다. 그 다음 얇게 찢는다. 쥐포는 구워서 길게 자른다. 그리고 신선하고 달달한 파파야를 더한다. 손님의 요구에 따라 주인은 재료를 빼주거나 더해주기도 한다.

일반 샐러드처럼 각종 재료들은 한곳에 담아 잘 섞은 후 파기름과 땅콩을 더해준다. 박하 잎을 곁들여 먹는데 잎은 작지만 향은 아주 강하고 좋다. 손님들은 식초를 더하거나 칠리를 더 넣어 자신에 입맛에 맞게 먹는다.

호이안(Hội An)의 칠리는 달고 맵다. 파기름은 고소하고 파파야와 돼지 껍데기는 바삭바삭하게 구운 삼각형의 코코넛 라이스페이퍼와 함께 먹는다. 구운 뀌년(Quy Nhơn) 넴(nem)과 함께 먹으면 더 맛있는 야까믁(Da cá mực)이다.

한 접시에 약 10,000-15,000동으로 학생들의 주머니 사정에 알맞은 가격이다. 인도에 널린 플라스틱 의자와 테이블, 세련되지는 않았지만 친근하다. 간판도 없어서 여행객들의 관심을 받기 어렵지만 그래도 여전히 학생 손님들이 방과 후에 많이 찾아온다.

호이안(Hội An) 시장에서 이 음식을 발견 할 수 있다. 가게는 보통 15시에서 21시까지 음식을 판매한다. 저녁에 먹을 경우에는 저녁 식사를 대신해 먹기도 한다. 한가하고 여유로운 남성들의 배를 채워주는 음식이기도 하다.

[베트남뉴스_비옌(Vi Yến)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