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노이의 짜까(Chả cá) 거리
하노이의 짜까(Chả cá) 거리
  • 베한타임즈
  • 승인 2018.01.10 1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노이(Hà Nội)의 다른 거리들은 오래된 장인들이 많지만 포짜까(phố Chả Cá)는 단 한명의 장인이 짜까(chả cá)로 이름을 알렸다.

응웬쯔엉꾸이(Nguyễn Trương Quý) 문학가와 당홍꿘(Đặng Hồng Quân) 화가가 레라꽈밧(Lê la quà vặt) 책을 집필하면서 구시가지에서 한 음식을 골랐다. 바로 짜까였다.

이 음식을 그린 4장의 페이지에는 2장에 걸쳐 몸통이 크고 살코기는 맛있으나 잔뼈는 없어 짜까 최선의 재료로 뽑히는 랑(lăng) 물고기가 그려져 있다.

나머지 2장은 짜까에 대한 작은 이야기 거리로 짜까를 먹을 수 있는 주소, 짜까라는 개념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작은 그림정도이다. 포짜까 거리 14번지에 위치한 유명한 집의 마스코트 낚시대를 던지는 라봉(Lã Vọng) 상도 그려져 있다. 제일 주의가 가는 페이지 위에는 “구시가 최고의 음식, 짜까”라는 슬로건이 적혀있다.

“처음엔 퍼(phở)를 구시가 최고의 음식으로 선정하려 하였으나 너도나도 퍼를 만들 수 있다하여 선정하지 않았다. 하지만 짜까는 다르다. 지금에서야 몇군데 생기고 있지만 최근까진 많이 없었다. 이 음식은 요리부터 식사방법 까지 복잡하여 식탁엔 반드시 불이 필요하고 맘똠(mắm tôm), 락(lạc), 까꾸옹(cà cuống) 등 필요한 것이 많다. 이런것들이 종합되어 구시가지 최고의 음식이 아니겠는가”라고 홍꿘 화가는 말하였다.

응웬쯔엉꾸이 문학가에 따르면 포항선(phố Hàng Sơn)에서 시작한 작은 가족인 짜까라봉(chả cá Lã Vọng)이 하노이의 특산물이 되며 원래의 거리 이름이 아닌 브랜드 이름으로 불릴 정도로 유명해졌다. 말은 짜까지만 실제론 생선살을 발라 양념한후 대나무에 끼워 초벌한 고기다. 먹는 방법은 테이블 한가운데 있는 냄비에 기름을 두르고 초벌된 고기를 넣고 양파와 티라(thì là) 야채를 넣는다.

야채가 익으면 야채, 고기와 분(bún)을 접시에 함께 가져와서 땅콩 몇개, 작은 구운 반다(bánh đa)에 맘똠을 조금 뿌리거나 느억맘(nước mắm)을 뿌린 후 먹는다. 쯔엉꾸이 문학가에 따르면 맛있는 짜까를 만들기 위해선 박학(Bạch Hạc), 비엣찌(Việt Trì) 삼거리에서 잡은 안부(anh vũ) 물고기가 제격이다. 랑 물고기도 맛있고 짜까원료로 자주 사용된다. 하지만 요즘은 랑 물고기 대신 꽈(quả) 물고기를 사용하기도 한다.


짜까를 파는 곳은 단 한 곳!

당홍꿘 화가에 따르면 음식의 이름, 음식을 만든 가족의 이름이 길거리 이름으로 불리는 것은 보통이다. “포짜까로 이름을 바꿀 정도의 존경은 그 집안이 사회에 남겨준 추억과 깊은 인상에서 바탕된 것”이라고 홍꿘화가는 말하였다.

이 점에 대해서는 응웬꽝비엣(Nguyễn Quang Việt) 음식전문가도 같은 의견이다.

“짜까가 먼저 있었다. 강옆 그길 이름이 포항선일 때부터 있었다. 그 시기 거리는 강을 왕래하는 사람들을 위한 페인트판매 거리였다. 방습, 방수 페인트다. 원래 포항선의 입구 쪽은 강변으로 물고기를 파는 곳이였다. 그 옆으로 포항까(phố Hàng cá), 물고기 시장이 있다. 도안(Đoàn) 가(家)는 이곳에서 물고기를 구매해 짜까를 만들었고 팔아보라는 사람이 있었다. 베트남에서 가족의 이름으로 장사하긴 좀 별로이므로 성, 시의 이름을 따거나 거리의 이름을 사용했다. 거리가 포짜까로 바뀐 이유도 그 이유다. 도안가가 판매를 시작한 후 거리 이름이 바뀐 것이다”라고 꽝비엣 전문가는 말하였다.

꽝비엣 전문가에 따르면 짜까는 하노이의 특산물중 하나다. 이 음식은 다른 음식과 달리 출처가 분명하다. 분탕(bún thang)은 흥이엔(Hưng Yên) 음식이라 주장하는 사람이 있어 하노이 음식이 아니다.

꽝비엣 전문가는 “타이빈(Thái Bình), 남딘(Nam Định)성의 분붕(bún bung)도 하노이에 들어올때 약간 변형되었다. 하지만 짜까는 100% 하노이 것이다. 다른 성, 시는 이 음식이 없다. 품질 또한 예술이다. 곳곳마다 맛이 다르다. 때론 랑 물고기, 때론 메기와 꽈 물고기를 사용한다”고 말했다.

당반바이(Đặng Văn Bài) 부교수겸 박사에 따르면 원조 짜까 가족은 아직도 본업을 고수하고 있다. 여러 판매점들은 자식과 며느리가 관리한다. 이 음식의 제조방법은 아직 무형문화재로 등록되지 않았으며 포짜까에서 ‘원조’ 짜까를 만드는 가족은 여전히 한 곳 뿐이다.

[베트남뉴스_응어옌(Ngữ Yên)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