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 광 와잉(Phùng Quang Oánh) 북쪽에서 남쪽으로 인형을 가져온 예술인
풍 광 와잉(Phùng Quang Oánh) 북쪽에서 남쪽으로 인형을 가져온 예술인
  • 베한타임즈
  • 승인 2018.01.31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7년 하노이를 떠난 풍 꽝 와잉(Phùng Quang Oánh) 예술가는 자신의 인형을 남부 지방에 소개하기 위해 호치민시로 내려왔다.

아무도 몰랐던 첫 날부터 지금까지 풍 꽝 와잉 예술가는 사이공(Sài Gòn)에서 수상인형을 만든 많지 않은 사람들 중에 하나다. 이제 그는 자신의 인형들을 신뢰를 받고 판매하고 있다.

북쪽에서만 언급되던 독특한 문화와 여러가지 흥미로운 내용을 자랑하던 수상 인형극은 초기에 남쪽에서는 그다지 유명하지 않았다.

수상인형은 11세기부터 유래된 북부 지방 베트남 사람들의 독특한 전통 민간 무대 예술 유형 중 하나이고 독특한 무형문화유산이다.

이 문화는 수상인형을 사용하여 물에서 무용이나 극을 공연하는 방법으로 각종 연회, 마을의 축제, 기쁜 날, 기념일, 설날 등에 공연된다.

남부 지방의 문화를 반영한 수상인형극을 만들어 보겠다는 결심으로 풍 꽝 와잉(Phùng Quang Oánh) 예술가는 카이 랑(Cái Răng) 강에서 수상시장 축제(껀터 성), 바이누이 (Bảy núi)소 경기(안장성), 칠산 축제, 떠이 응웬 (Tây Nguyên) 꽁 찌엥(cồng chiêng) 축제 등과 같은 남부 문화를 반영한 수상인형극을 창조하였다.

지금까지 각 도시의 수상인형극 단체들은 와잉(Oánh) 예술가가 만든 제품들을 주문하고 사용한다. 예술인의 수상인형들은 남쪽에서 북쪽을 오가며 수많은 사람들로부터 인기를 얻고 있다.

하노이 미술대학원에서 조각학과를 졸업한 풍 꽝 와잉 예술가는 특히 수상인형극을 개최하는 지방들의 민간 축제들을 보러 자주 갔었다고 한다. 졸업한 이후 그는 수상인형극 공연에 대해 연구하는 사람들을 따라다녔다. 이후 그는 1994년까지 고향에서 수상인형 제조 공장을 개업하고 자신의 손으로 수상인형 인물들을 창조하였다.

조각을 배운 덕분에 수상인형들을 만드는 기술은 충분했다. 와잉 예술가에 따르면 인형들이 민간 문화를 잘 전달할 수 있도록 만들기 위해서는 예술가가 각각의 민족과 지방의 문화에 대해 잘 이해해야 한다. 민족의 민간 문화를 제대로 재현해야만 수상인형에 영혼을 불어 넣을 수 있기 때문이다.

무화과 목재라는 재료로 예술인은 유머감각이 있는 조화롭고 아름다운 인형의 모든 부분을 새기고 깎아내며 조형하는 것으로 인형의 인물을 만들기 시작한다. 특이점은 웃음을 만들고 관람객을 유치하기 위해 인물들에 조금씩 유머를 넣는 것이다.

타이 응억 하이(Thái Ngọc Hải)-남부 지방 용(Rồng Phương Nam) 수상인형극 단장은 “무용단이 예술자와 거래 한지 벌써 수십 년이 되었다. 와잉 예술가가 만든 수상인형 제품들이 항상 고품질이며 인형마다 색칠과 모양의 결합이 조화로우며 무용단의 요구에도 알맞다”고 말했다.

23년 이상 수상인형 만들면서 풍 꽝 와잉 예술가는 현재 사이공 (Sài Gòn)에서 수상인형을 제작하는 사람들 중 최고로 꼽힌다.

그는 가까운 미래에는 대중 및 외국인 관광객들이 직접 자신만의 수상인형이 공연하는 것을 볼 수 있게 전문적인 수상인형 조형, 생산, 공연할 수 있는 장소를 조성하는 꿈을 갖고 있다.

풍 꽝 와잉(Phùng Quang Oánh)씨는 “많은 사람들에게 수상인형을 소개함과 동시에 베트남 민족만의 독특한 문화를 보존하고 널리 알리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베트남통신사_썬 응이아(Sơn Nghĩa)기자- 응웬뤈(Nguyễn Luân)사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