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모바일시장 3년 내 폭발적 성장 전망
베트남 모바일시장 3년 내 폭발적 성장 전망
  • 베한타임즈
  • 승인 2018.01.31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트남의 모바일 지불 시장은 이때까지 현금 선호와 수요 부족 및 법적 장치 부재로 인한 장벽 때문에 발전하지 못했다. 하지만 이제 시장은 큰 진척을 보이고 있으며 앞으로 모바일 지불 시장에 대한 전망은 더욱 좋아질 것으로 보인다.

베트남의 전형적인 핀테크 회사 중 하나인 모모(MoMo)의 응웬 바 디엡 부회장은 베트남의 20대 이상이 통신 서비스 제공에 참여하고 있으며, 시장은 현금이 없는 사회로 나아가고 있다고 언급했다.

디엡 부회장에 따르면 경쟁 측면에서는 각 회사마다 특정 고객을 위한 제품이 있다. 따라서 모모는 FPT샵, 모바일 월드 등과 같은 소매 체인과 협력하여 고객 서비스 매장 수를 빠르게 늘리고 있고, 고객 전문 서비스 제공으로 방향 전환을 하고 있다. 모모는 2018년까지 전국적으로 모모 매장을 두 배로 늘려 농민과 외진 지역의 사람들도 집 근처에서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게 할 예정이다.

디엡 부회장은 "우리는 사용자가 1주일 24시간 내내 모든 필요에 대해 모모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 모델로 이동하고 있다. 흥미롭게도, 모모는 수천 개의 지불 승인 포인트를 가지고 생활하기 때문에 사용자는 매일 커피, 저녁 식사, 쇼핑비를 지불할 수 있다. 우리는 2017년에 우버, 비나선 택시, 롯데마트, CGV, 꿉마트, The Coffee House 등과 연결된 것에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 모모를 사용하여 지갑이나 은행 카드를 소지하지 않고도 전국의 꿉마트에서 쇼핑할 수 있다"고 말했다.

2017년 모모 매장의 약 300만 명 사용자와 500만명 이상의 관련 카드 사용자를 포함한 8백만 사용자에 도달함에 따라 모모는 획기적인 이정표를 세우게 되었다. 모모는 또한 베엣콤뱅크, 비에틴뱅크, ACB은행, TPBank, 신한은행 등 12개 주요 은행과 직접 연결되어 있다.

삼성전자가 3개월 이상 베트남 시장에서 판매한 삼성 페이도 또한 긍정적인 결과를 기록했다. 삼성 관계자에 따르면 베트남 전국적으로 3개월 만에 삼성 유료 앱과 삼성 유료 사용자 16만 명이 148,000건 이상의 거래에 참여했다.

또한 단기간에 베트남 사용자를 위한 두 가지 새로운 기능을 업데이트한 앱 개발에 성공했다. 특히 삼성 보상 프로그램과 삼성 페이의 독특한 부가 서비스 추가 혜택을 계속 경험하게 될 것이다.

2017년의 성공으로 기업들은 향후 3년 동안 핀테크 시장이 베트남에서 강하게 발전할 것이라고 말했다.

디엡 부회장은 "2017년에 핀테크 시장이 발달하기 시작했다. 은행은 더 개방되어 핀테크를 지원하겠으며, 앞으로 모모와 같은 모바일 지불 플랫폼 회사가 허가된 환경속에 활동을 계속 확대할 것이다"고 예측했다.

맥킨지 글로벌 연구소의 연구에 따르면 베트남은 세계 은행이 더 많은 사람들이 공식 금융 시스템(저축, 지불, 신용 및 보험 등)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돕는 우선 순위 부여 25개 국가 중 하나다.

긍정적인 점은 최근의 비자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 사람들이 새로운 지불 방식에 개방성을 보이고 있다는 것이다.

디엡 부회장은 “스마트폰은 베트남 사용자가 비현금 지불 솔루션으로 액세스할 수 있는 유용한 도구가 될 것”이라며 “여러 지표는 2020년까지 향후 3년간 모바일 결재 시장에 대한 매우 긍정적인 신호를 보여주고 있으며, 2020년까지 베트남 정부의 현금 없는 지불이라는 목적 달성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고 밝혔다.

[베트남뉴스_마이카(Mai Ca)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