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아빈(Hoà Bình)의 믕(Mường) 족
호아빈(Hoà Bình)의 믕(Mường) 족
  • 베한타임즈
  • 승인 2018.03.28 1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아빈(Hoà Bình) 도시에서부터 약 33km, 수도 하노이에서 약 100km, 6번 국도로부터 300m 정도 들어가다 보면 단락(Tân Lạc)현 풍푸(Phong Phú)읍 아이(Ải) 마을에 도착하게 된다. 이곳은 믕(Mường)족의 오래된 마을으로 믕 족의 독자적인 전통 문화를 보존하고 있다.

아이 마을에 발을 내딛으면 여유롭게 흐르는 맑은 시냇물을 맞이할 수 있다. 이러한 자연들은 아이 마을에 들어선 방문객들에게 신선한 공기를 느끼게 해준다. 산에 걸쳐 지어져 있는 여러 채의 믕 족의 집(원두막 같은 바닥이 높은 집)들이 소박한 아이 마을의 풍경을 잘 보여준다.

아이 마을의 중심에는 34가구가 있다. 집집마다 모두 각자의 전통을 유지하고 있는데 이 중에 거북 모형으로 지어진 건축물은 저명한 서사시 책 “데 덧, 데 느억(Đẻ đất, đẻ nước)”에도 명확히 기록되고 있다.

여행객들은 굽이진 작은 길을 산책하며 개척되지 않은 자연 그대로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고 어떤 집에든 잠시 발을 멈춰 믕 족의 문화를 보고 배울 수 있다. 이곳의 믕족 사람들은 친절하며 방문객들을 귀한 손님처럼 환대해 준다. 그들은 주방, 전통 의상 등 여전히 전과 같은 전통생활 방식을 유지하고 있다. 또한 그들은 베틀 직기, 맷돌, 활, 낫 등을 사용한다.

마을주민 부이 반 컨(Bùi Văn Khẩn) 씨는 “아이 마을의 믕 족 사람들은 조상들이 물려 준 문화의 아름다움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나는 이 사람들에게 다음 세대가 믕 족의 특색을 유지하도록 전하고 가르치는 데 책임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아이 마을 주민 대부분은 식물을 재배하거나 가축을 기르며 살아간다. 방문객들은 밭을 일구거나 물고기를 잡는 아이 마을 주민의 일상생활 체험, 몽 족 특유 음식 만들기, 대나무나 갈대로 만드는 전통 수공예품 만들기 그리고 활쏘기, 막대 밀기 등의 마을 주민과 함께하는 민간놀이도 즐기게 된다.

특히, 아이 마을은 가치가 높은 무형문화재를 여전히 많이 간직하고 있다. 트엉 랑(thường rang), 보멩(bọ mẹng), 핫 도이(hát đối), những áng mo, bài chiêng 등이 대표적이다.

아이 마을의 모든 가구마다 1개에서 3개의 종을 가지고 있다. 마을 전체의 종을 나열해 보면 21개이다.

아이 마을의 딘 티 든(Đinh Thị Đưn) 씨는 예술가로써 공인을 받았다. 그는 문예(춤, 노래 등)와 제사 혹은 행사를 담당하는 두 개의 팀을 가지고 있다.

딘 티 든(Đinh Thị Đưn) 씨는 “저희 문예 팀에는 20명이 넘는 구성원이 있습니다. 저희는 아이 마을의 진한 특색과 함께 방문객에게 공연할 것을 항상 준비하고 연습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아이 마을 공간 자체와 자연경관 그리고 문화에 대한 깊은 이해야말로 아이 마을 관광 사업 발전의 열쇠인 것을 알고 있습니다”라고 전했다.

2008년 아이 마을은 마을 특유의 독자적인 문화들로 소수민족대표 마을 그리고 믕족이 건설한 20개의 전통마을 중 대표라는 문화체육관광부(Bộ VH -TT&DL)의 공인을 받았다.
2014년 인민위원회(UBND)는 아이 마을의 관광 프로그램을 지원했고 마을은 더욱더 정돈되고 아름다워졌다.

마을주민 부이 티 귀(Bùi Thị Quy) 씨는 “우리 집은 60년도 더 되었다. 이 집에서 옛것을 유지하고 있다. `홈스테이를 이용하는 방문객에게 믕 족 문화의 아름다움을 소개하며 수입 또한 증가하고 있다. 저희는 정직하고 순수한 마음으로 방문객을 맞이하고 있으며 방문객에게 기억에 남는 추억을 남길 수 있게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베트남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