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리나플라자(Carina Plaza) 아파트 화재의 현실 과제
카리나플라자(Carina Plaza) 아파트 화재의 현실 과제
  • 베한타임즈
  • 승인 2018.04.04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명과 재산에 막대한 피해를 입힌 호치민 8군의 카리나 프라자 아파트 화재는 다시 한번 고층 빌딩 화재 안전에 대한 주의와 경고를 보내고 있다.

과거에도 많은 화재가 있었지만 그 결과는 심각하지 않았다. 결국 고층 빌딩의 주민들은 며칠 후엔 화재의 위험성을 잊어버리곤 했다.

많은 주민들이 여전히 화재 안전이 확보되지 않은 건물에 이사를 하고 있다. 투자자는 돈을 빨리 환수하려고 집을 무조건 인계하고 있다. 구매자도 생활공간이 필요해 화재 안전성 승인을 비롯한 필수 규범 절차를 ‘확인’해야 할 필요성을 잊어버린다.

화재 점검 인증서는 사람들의 고려 대상이 아니다. 많은 투자자들은 건물에 대한 이익에 대해서만 생각하고, 점검 등은 괜히 제재한다며 경멸하고 있다.

사실 많은 아파트 건물의 투자자들은 형식적으로는 화재 예방 수칙을 위반하지 않았지만, 좀 더 세밀한 부분에 대해선 여전히 ‘무관심한’ 상태다.

이전에도 많은 사람들은 이 문제에 대해 무지했으며 화재 예방에 대한 지식이 부족했다. 고층 아파트에 많은 주민들이 거주하고 있지만, 기본적인 안전 상태에 주의를 기울이지는 않는다.

사실 아파트의 화재 예방 시스템에 투자하려면 막대한 비용이 든다. 이 금액은 건축 비용에 포함되며 비즈니스 이익을 감소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많은 기업들이 경제적 이익을 위해 이 중요한 부분을 포기하고 싶어한다. 주민들은 아파트 화재 시스템을 위해 많은 돈을 투자하는 것이 아깝게 느껴진다고 말한다.

카리나 플라자 아파트 화재 사건은 화재 경보 시스템의 품질과 화재가 발생했을 때 치명적인 경보 미작동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 잘 보여줬다.

전문가들은 많은 아파트가 화재와 화재 예방 장치를 확인하고 적용했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 사용 과정에서 문제가 항상 발생한다.

테스트에서는 화재 경보가 울리지만 장비가 정기적으로 유지 보수되지 않으면 효과적으로 작동한다는 것을 보장하지 못한다. 기계적인 장치 오류가 있을 수도 있다.

정기적인 유지 보수 및 검사가 필요하고 소방 자격자가 장비를 유지 관리해야 한다. 화재 경보는 매일 또는 매주 확인할 수 있지만, 보안 감사원은 화재 방지 시스템의 효과가 좋지 않아서 두려워하고 있다고 전문가들은 경고한다.

화재 방지 시스템의 효율성은 품질에 달려있다. 소유주가 저비용을 선호하고, 고비용의 소방 시스템을 구입할 생각이 없다고 가정하면, 이는 제대로 작동하기 어렵다.

통계에 따르면 베트남에는 1,075 채의 고층 건물, 고층 아파트가 있다. 최근 하노이 인민위원회도 고층 건물과 콘도미니엄의 화재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여러 가지 방안과 해결책을 제시하는 데 집중했다.

하노이시는 건설부, 화재 방지 담당 경찰 및 관련 부서를 철저하게 감독하여 투자자가 기존의 생각을 바꾸어 화재 방지규정을 철저히 지킬 것을 촉구하며 건설 과정에서 화재예방 및 방지에 철저한 대응을 요구하고 있다.

많은 화재예방 켐페인이 기존 관행, 화재 예방의 단점을 극복해왔다. 하지만 2011년 이전에 건설된 건물들은 여전히 화재 예방에 대해 취약하며 화재 방지와 설계의 승인을 받은 건설 허가, 그에 대한 국가 기관의 관리는 여전히 제한적이다.

최근 건설 현장에서는 표준 건설이 이루어지고 고층 건물에는 방화 장비가 갖추어져 있지만, 큰 화재가 발생하면 이 시스템에만 기대할 수 없다.

거주자 모두에게 화재에서 탈출하는 교육또한 필요하다. 소방대의 소방 고가사다리가 20층에 도착할 수 있지만 사다리는 동시에 많은 사람을 구할 수 없다.

화재 현장에 많은 사망자가 발생하는 경우는 화재의 열기 때문에 연기에 질식 사망하는 경우가 더 많다. 따라서 고층 아파트 화재의 경우 사람들은 차분하게 행동해야 한다. 젖은 타월을 사용하여 코와 입을 가린 후 호흡을 편하게 하고, 특히 연기가 낀 복도의 경우에는 출구 지역에 노출을 피해야 한다.

전문가들은 모든 건물에 내화벽이 설치되어야 한다고 조언한다. 화재 예방 및 방화 법규에 따라 화재 방지용 문은 일정 기간 동안 연기와 불길을 막는 내화성으로 설계되어 있다.

출구 시스템은 밀기 위해 유압 시스템으로 되어 있어야 한다. 그러나 기술적으로 잘못되면 담배 연기에도 문이 폐쇄되는 수가 있고 자동 분사시스템은 연기 때문에 물바다를 만드는 경우도 있다.

이번 호치민 8군의 카리나 프라자 아파트 화재는 우리에게 많은 문제점과 과제를 안겨줬다. 무엇보다 화재예방에는 철저한 사전 방지시스템과 인식의 제고가 필요하다. 화재 시스템 점검과 각계의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다.


[베트남통신사_투항(THU HẰNG)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