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노이 보드카
하노이 보드카
  • 베한타임즈
  • 승인 2014.03.08 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노이 술 생산 업체 할리코(Halico) 사의 상품들은 수년 간 품질과 안정성 등으로 인해 소비자들에게 높이 평가되고 신임을 받아왔다.



현대 기술과 생산 라인

주류 생산업에서 술에 들어가는 원재료는 상품 품질을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할리코(Halico)사 응웬비엣한(Nguyen Viet Hanh) 사장은 발효시키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알코올은 식용 알코올과 공업용 알코올로 나뉘어 각각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사람의 신체에 완전히 다른 작용을 한다고 했다. 예전에 하노이 CP XNK 29회사가 실수로 술을 제조하는 데 공업용 알코올을 사용하여 소비자들에게 엄청난 부작용이 일어난 적이 있었다.

베트남에서는 현재 몇몇 기업이 술을 제조하기 위해 사용하는 알코올을 자체적으로 생산하고 있지만, 품질이 높은 알코올을 추출할 수 있는 곳은 많지 않다고 했다. 주류 생산 전문가의 말에 의하면 맑은 알코올을 추출하기 위해서는 최소 6번은 추출해 주어야 하지만, 할리코(Halico)와 같은 몇몇 기업만이 8회 정도 추출하고, 나머지 회사들은 고작 2~3회 정도 반복한다고 했다.

소비자의 안전을 보증하기 위해 할리코사는 세계에서 가장 우수한 알코올 추출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나라로부터 현대적인 생산라인을 수입해왔다고 했다. 이 체계적이고 현대적인 시스템으로 인해 정밀하게 술과 술에 사용되는 알코올의 품질을 검사할 수 있다고 했다. 따라서 메탄홀(Methanol)과 그 외의 비슷한 성분들은 철저히 검사되어 늘 사용가능 함량 기준을 넘지 않도록 통제된다고 했다.

지난 2013년 9월23일, 하노이 보건예방센터의 분석에 따르면, 할리코 사의 넵머이(Nep Moi)술 한 병에 함유되어있는 메탄홀은 기준치에 비해 약 57.14 배 낮은 1.75mg 이라고 했다. 이러한 사실은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할리코의 상품을 구입할 수 있게 했다. 국내외 전문가들에 따르면, 할리코 사가 주류 상품을 제조하는데 사용하는 모든 과정의 장비와 시스템들은 동남아지역에서 가장 우수한 성능을 가지고 있다고 했다. 또한 모든 할리코의 제품들은 의료보건부가 공포하여 2011년 7월 1일부터 효력이 발생한 정부의 기준에 적합하다고 했다.

높은 품질과 안정성을 갖추고 다양한 주류제품을 생산하는 세계적인 주류 생산 업체 디아지오(Diageo)사는 2010년 베트남 기업들과 시장을 조사한 뒤, 베트남 내수 수요를 충족시키면서도 수출하기 위한 전략으로 합작 파트너를 찾았는데 결국 할리코 사를 선택했다고 한다. 그때부터 지금까지 할리코 사는 디아지오가 요청해 오는 수출 물량 몇 백만 리터를 공급해왔다. 많은 소비자들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기업들로부터 신뢰와 인정을 받아온 할리코 사는 베트남 품질 우수상, 2013 베트남 황금 별 톱(Top) 100위 상, 제5회 발전 기업 상, 2013 황금 탕롱 브랜드 톱(Top) 10상, 2013 소비자들이 선정하는 가장 선호하는 주류 브랜드 상 등을 수여 받았다.



주류 시장의 모조품들

오랜 시간 시장과 소비자들에게 높은 평가를 받아오면서, 할리코 사의 유명 제품들을 모방하려는 개인, 혹은 생산 업체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모조품들은 시장에 판매되어 많은 소비자들에게 마치 진짜 할리코 사의 제품인 것처럼 팔리고 있다. 이는 할리코 사의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신뢰도마저 떨어뜨리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했다. 뿐만 아니라, 각 지방에 소매 시스템으로 제품을 판매하려던 할리코 사의 계획도 어렵게 하고 있다. 중앙 정부 기관과 지방 정부기관 사이에 브랜드 상표 등록, 상품에 관한 소유 등록 시스템이 제대로 갖추어져 있지 않아 개인 기업들이 쉽게 유명 브랜드 상표를 모방하여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 가운데 할리코 사는 각 책임 기관들이 알아서 해결해 주길 기다리지 않고 직접 발 벗고 나서 책임 기관들에게 이러한 문제들에 관한 해결 방안이 시급하다는 내용의 청원서를 제출했다. 각 지방에서는 시장 검열을 강화시키고, 시장에서 거래되고 있는 가짜 술을 발견할 경우에는 즉시 법률 보호기관에 보고하여 처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답변을 해 왔다. 지난 2012년 11월 12일 주류 생산 경영 활동에 대한 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2013년 1월 1일부터 효력이 발생한 통지서 제 94/2012/Nđ-CP호를 공포하여 시행하고 있다. 이에 따르면, 주류 생산 및 운송 시스템은 중앙기관부터 지방기관까지 앞장서서 시장을 조사하고 품질 기준에 미치지 못하는 제품들을 처리하여 진짜 기업들에게 시장을 돌려주어야 한다고 했다.

[베트남뉴스_투이하(Thuy Ha)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