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증 성이 새로 태어나다
빈증 성이 새로 태어나다
  • 베한타임즈
  • 승인 2014.03.02 15: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월 20일 빈증 성에서 행정센터 개소식 행사를 가졌다. 이는 단순히 빈증 성 행정 사무 공간을 새로운 건물로 옮기는 의미가 아니었다. 빈증 시를 새롭게 형성할 신도시가 이제 본격적으로 가동됨을 알리는 신호였다. 신도시 안에 있는 새로운 행정센터를 개소함으로써 빈증 신도시의 성장 동력을 강화하고, 빈증 시가 2020년에 중앙 직속 도시가 되도록 준비하는 일에 크게 기여하게 될 것이다.



빈증 신도시 건설은 국제통합에 획기적인 발전

빈증 신도시 건설은 2010년 11월에 착공하였다. 빈증 신도시는 1,000헥타르(ha) 규모 면적에 공업, 서비스, 금융, 상업적 성격을 모두 갖춘 복합도시를 추구하고 있다. 136/NQ-CP호 정부 결의에 의하면 벤가트(Ben Cat)군, 바우방(Bau Bang)군, 떤우웬(Tan Uyen)군, 북 떤우웬(Bac Tan Uyen)군을 아우르는 대규모 면적이다.

‘친환경 녹색 도시 만들기’ 프로젝트로 빈증 신도시의 중심과 주위에는 푸른 공원들을 건설하였다. 여러 외국인 투자 기업, 우수 기술교육 기업, 교육 훈련 업체들이 약 25,000억 동(VND)의 규모로 이 신도시에 투자하였다. 베카맥스(Becamex)회사 회장인 응웬반훙(Nguyan Van Hung)은 "빈증 신도시야말로 빈증 성과 남부 지역 경제개발의 큰 틀에 부합하는 첨단 도시로서 향후 남부지역 경제 중심축으로 역할 할 것이다" 라고 밝혔다.

특히 2012년 3월부터 일본의 대기업인 도큐(Tokyu) 그룹은 베카맥스 회사와 합작하여 빈증 신도시 중심에 투자하고 있다. 베카맥스 회사의 응웬반훙 회장은 "우리가 추구하는 신도시는 친환경적이고 쾌적하면서도 IT기술을 이용한 스마트 첨단 도시로서 빈증 성의 중요 지방은 물론 동남부의 주요 도시를 연결하는 거점 도시가 될 것이다" 라고 말하였다.

현재 빈증 신도시에는 고층 오피스빌딩, 고급 주택, 쇼핑센터, 은행, 국제 회의장, 체육-스포츠 센터, 사회주택단지, 초등학교부터 대학교까지의 학교 시설을 포함한 복합 뉴타운이다. 이미 빈증 신도시의 명성이 널리 퍼져서 거주 또는 상업적 목적으로 이곳으로 이주하는 사람들도 많다고 한다.



빈증 공업·서비스·행정도시 완성을 위한 2020 마스터플랜

2020년까지 빈증 신도시를 공업·서비스· 행정 도시로 개발하기 위해 해야 할 일이 많지만, 베카맥스는 성공에 대한 자신감을 갖고 있다고 하였다. 베카맥스의 응웬반훙 회장은 "베카맥스는 '발전을 위해 지속적인 개혁' 의 정신으로 규모에 따라 투자분야 조정이나 선정을 진행하고; 과학기술, 행정관리에 관한 인력 훈련 및 공급을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현재 활동 중인 기업들의 경쟁력 향상을 위해 생산기술을 개선하도록 유리한 여건을 마련하고 있다" 고 밝혔다.

또한 훙 회장은 "베카맥스는 이 신도시를 친환경 녹색 도시로 건설하여 빈증시에 진출하는 투자자들에게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고 편리한 운송 시스템을 위해 교통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겠다" 고 했다. "향후 몇 년 안에 우리는 대기업과 전문가들 간의 협력을 통해 빈증성의 마스터플랜에 따라 부속적인 프로젝트를 연구할 것이다. 동시에 빈증 공업서비스행정 복합도시의 건설 완료를 통해서 2020년 빈증 시는 중앙 직속 도시(1급 도시)가 되기 위한 작업을 마무리 할 것이다" 라고 말했다.



빈증 경제의 비약적인 발전

2013년 빈증 성은 경제 사회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였다. 구체적으로 국민소득(GDP)은 2012년 동기대비 12.8% 증가하였고, 1인당 GDP는 연 5천270만 동(VND)이 되었으며, 산업생산총액은 15.1% 증가하였다. 제품 소매 총액과 서비스 매출액은 24.3% 증가하였으며 수출액은 15.7% 증가하였다. 외국인직접투자(FDI)는 13억 달러를 달성하였고, 사회 전체 투자 총액은 15.5% 증가하였다. 예산 수입은 290,000억 동에 달하여 계획 대비 102%를 달성하였다.

2014년 빈증 성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GDP는 2013년 동기대비 13% 증가하고, 1인당 GDP는 연 6천만 동을 달성하고, 예산 수입은 315,000억 동(그 중에 내수에 의한 수입은 약 225,000억 동, 수출입에 의한 수입은 약 90,000억 동)을 달성하는 것이다.

위와 같은 목표 달성을 위해 여러 가지 사항들을 진행해야 하지만, 그 중에서 중요한 내용은 외국인 직접투자를 선택적으로 유치하는 전략이다. 빈증 성의 기획투자국장인 마이훙중(Mai Hung Dung)에 의하면 현재 빈증 성에 투자하는 외국인 직접투자 프로젝트가 2,000개 있고 총투자금액이 150억 달러이다.

"2014년 빈증 성의 목표는 외국인직접투자를 약 10억 달러 유치하는 것이다. 연초부터 지금까지 빈증 성은 1억8천9백만 달러 규모인 20개 신규 프로젝트에 허가서를 발급하였고, 증자 금액이 5억2천5백만 달러로 19개 프로젝트의 투자금액 증자를 승인하였다.

이제 성은 3백만 달러 이상인 프로젝트에 한해 선택적으로 허가서를 발급하는 것을 신중히 검토하고 있다" 라고 마이훙중 국장은 덧붙였다

[베트남뉴스_안커아(Anh Khoa)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