림(Lim)축제, 베트남 민요의 향연
림(Lim)축제, 베트남 민요의 향연
  • 베한타임즈
  • 승인 2014.02.15 15: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월 11일 북부의 추운 겨울 날씨 속에서도 수천 명의 지역 사람들과 관광객들이 박닌(Bac Ninh)성, 띠엔주(Tien Du)군에서 열린 림 축제(Festival)에 참가하였다. 이 축제에 참가한 사람들은 베트남 북부 박닌 지역의 아름다운 Quan Ho 민요를 즐길 수 있었다. 림 축제는 베트남에 내려오는 전통 민요를 갖고 만들어진 아주 독특한 성격을 갖고 있다. 축제 참가자들은 베트남 민요의 매력을 한껏 느끼게 된다.

오랜 전부터 열려온 림 축제는 낀박(Kinh Bac)지역의 독창적인 Quan Ho 민요로 인해 대규모 축제로 발전될 수 있었다. 림 축제는 매년 음력 1월 12일부터 14일까지 띠에우뜨엉(Tieu Tuong)강가 양쪽에서 열린다.

전설에 의하면 림 축제는 쯔엉지-미느엉(Truong Chi - My Nuong)이라는 전설에 기원을 두고 있다. 이 전설은 아름다운 귀족 처녀가 띠에우뜨엉 강에 낚시질하는 가난한 남자의 노래 소리를 듣고 짝사랑하게 된 이야기이다. 림 축제는 제사와 축제 2가지 부분으로 구분한다. 제사에 참가한 사람들이 옛날의 얼룩덜룩한 의복을 입고 1km 정도 긴 행렬을 만든다. 제사 진행 시 여러 가지 전통적인 의례들과 놀이들이 있다.



제사를 끝낸 뒤에 축제를 시작한다. 축제에는 민족 무예시합, 씨름 대회, 장기시합, 직조 시합 등을 포함한 독특한 놀이들이 있다. 또한 림 축제의 가장 독특한 것은 음력 1월 12일 정오쯤에 진행하는 Quan Ho 민요 시합이다. 시합진행 시 림 마을의 호수에 Quan Ho 남, 여 노래패가 2개의 배(용 모양으로 만들어진 배)위에서 합창 형태로 또는 한 쌍이 서로 화답하는 형태로 노래를 주고받는 것이다. 그리고 축제의 중요 행사는 12일 밤에 Quan Ho 마을 간에 이루어지는 Quan Ho 민요 시합이다. 이 행사에 Quan Ho 남녀 한 쌍씩 서로 화답하는 형태로 Quan Ho 민요를 부른다. Quan Ho 민요로 서로 화답하는 시합을 통해서 낀박 지역뿐만 아니라 베트남 북부 평야지역 주민들의 지적 수준을 알 수 있다.

Quan Ho 민요는 남녀의 사랑, 삶에 대한 애환을 담은 민요뿐만 아니라, 다양한 곡조의 전통음악을 갖고 있다. 200개 이상의 독특한 음악 곡조가 담긴 Quan Ho 민요는 림 축제를 흥행하게 하는 힘을 갖고 있다. 베트남인이든 외국인이든 민요가사를 이해할 수 없지만 음악을 듣거나 Quan Ho 남, 여 노래패의 태도나 모습을 볼 때 Quan Ho 민요의 내용을 짐작할 수 있고, 림 축제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매년 림에 와서 축제에 참가한 관객들이 수만 명에 이른다. 관광객들도 Quan Ho 민요 음악에 끌려 림을 떠날 줄 모르게 한다. Quan Ho 민요는 세계 여러 국가에 소개되었고, 외국인 관광객도 베트남에 가서 림 축제에 한번이라도 참가하려고 한다. 림 축제에 참가하여 Quan Ho 민요 가사중에 있는 "남아 있으세오, 가지 마세요" 라는 가사를 듣는 사람은 떠날 때 "작별" 이란 단어를 사용하지 않고, "다시 만나요" 라고 말한다.







 

[베트남통신사_칸린(Khanh Linh)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