붕앙(Vung Ang) 경제특구: 투자 하이라이트
붕앙(Vung Ang) 경제특구: 투자 하이라이트
  • 베한타임즈
  • 승인 2014.02.08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각성과 시에 위치한 경제특구와 많은 산업단지에서 투자유치 어려움에 봉착한 2013년 상황 속에서도 붕앙(Vung Ang)은 국내에서 뿐만 아니라 국제 투자에서 "레드 포인트"로 떠올랐다.



새로 떠오르는 붕앙 경제특구

붕앙 경제특구는 22,781헥타르의 대규모 면적에 3만~5만 톤에 달하는 선박이 입항할 수 있는 붕앙-썬증(Son Duong) 국제항이 닿아있는 최상의 지리적 편리함을 가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붕앙항은 라오스와 태국을 드나들 수 있는 곳이다.

국제항의 장점을 가진 붕앙은 대규모로 철강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철강업과 기초 시설을 갖추고 있다. 붕앙에서 북쪽으로 60km 떨어져 있는 거리에 하띤(Ha Tinh) 시와 탁케(Thach Khe) 철광지대가 있다. 이곳의 철광석 매장량은 5억5,400만 톤으로 베트남 전체 철광석 매장량의 60%를 차지하고 있는 곳으로 동남아시아를 선도하는 대형 광산이다. 이곳 광산은 인프라투자와 건설기술 및 설계를 완성해 놓은 상태이다.

현재 붕앙 경제특구는 330개 이상의 기업이 입주해 있고 등록된 투자금 총액은 160억 달러에 달한다. 특히 이 경제자유구역에는 100억 달러가 투자된 포모사 그룹의 제철소와 썬증 항구 프로젝트, 15억 6,000달러가 투자된 붕앙 제1지구 화력발전소 프로젝트, 24억 달러가 투자된 붕앙 제2지구 화력발전소 프로젝트와 같은 국제적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는 대형 프로젝트를 지속적으로 유치하고 있다.

붕앙 제1지구 화력발전소 프로젝트는 2013년 12월 27일 발전을 시작했으며, 포모사 그룹의 제철소는 올해 100억 달러를 투자하여 7.5톤의 철강을 생산할 예정이다.

각 투자 프로젝트를 지원하기 위하여 국가는 총 4조4천억 동(VND)을 지원하기로 했다. 현재까지 프로젝트 1단계 공사가 완료되었으며, 붕앙 제1지구 화력발전소에 물 공급도 시작됐다.

라오쪼(Rao Tro)호수에서 락틴(Lac Tien) 댐까지 이어지는 터널과 운하 시스템과 같은 인프라 프로젝트도 활발하게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 하루 120,000m3의 양에 달하는 포모사 프로젝트를 위한 물 공급 서비스를 위하여 인력, 장비, 건축자재를 최대한 동원하여 발전을 가속화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특히 지난 1월 16일 계획에 따라 찌(Tri) 강을 차단하기 위한 준비에 최선을 다했다.

새로운 기회의 문

투자자의 수, 등록된 총 투자금에 의해 붕앙은 베트남 투자에서 선도적인 경제특구가 될 수 있었다. 붕앙 경제특구는 가까운 미래에 북중부 지역과 태국 동북부, 라오스를 아우르는 중심 공업지가 될 것으로 보인다.

붕앙 경제특구는 "2013~2015년 국가가 예산을 집중하여 해안 경제지 대를 구축하기 위한 검토" 를 통해 베트남 정부가 선택한 5개 경제지구 중 하나이다. 최근 붕앙 경제특구의 발전은 하띤 지역의 산업비중 증가에 따른 경제구조의 근본적인 변화와 함께 하띤 지역이 중부지방의 경제성장의 중심에 설 수 있도록 기여했다.

구체적으로 하띤 지역의 2010년부터 현재까지 GDP 상승률은 평균 14%이다. 또 이 기간 공업 생산 가치는 매년 평균 50% 상승하였다. 특히 2013년 붕앙 경제특구에 입주해 있는 각 기업은 지방 세입 예산에 1조동 이상 기여함으로 지금과 같이 국내외 경제의 불규칙한 변동 속에서 놀라운 기록을 남겼다.

붕안 경제특구에서는 2015년까지 프로젝트에 310억 달러의 투자금을 유치할 것이다. 이중 외국인 투자는 255억 달러에 이를 것이며, 내국인 투자는 55억 달러에 해당한다.

2020년까지 이 경제지대의 투자금은 452억 달러에 달할 것이며, 이중 외국인 직접 투자는 390억 달러이며, 나머지는 내국인 투자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하띤 지방이 지역 경제활동을 선도하는 중공업 지대가 되기 위하여 베트남 정부는 경제특구의 산업 개발뿐만 아니라 도시개발과 각종 서비스 분야를 발전시키는 종합 계획을 갖고 있다.

이곳의 핵심은 철강 산업과 석유화학 산업이며, 붕앙-썬증 국제항과 인근의 붕앙 발전센터가 중추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이러한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하띤 지방은 중앙 각 부처와 기관, 붕앙 경제특구 내에 입안되어 있는 세부 계획에 초점을 맞출 것이다. 동시에 인프라 투자를 위한 자원의 다양화 모색과 투자촉진을 위한 절차의 간소화에도 심혈을 기울일 것이다.

(베트남통신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