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산 말의 메카,‘산간지대 축산 연구발전 센터’
베트남산 말의 메카,‘산간지대 축산 연구발전 센터’
  • 베한타임즈
  • 승인 2014.01.24 13: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타이우엔(Thai Nguyen) 중심 도시로부터 20km 가량 떨어져 있고, 빈선(Binh Son)읍과 쏭꽁(Song Cong) 읍내 위에 '농업농촌발전부의 축산원' 직속 '산간지대 축산 연구발전센터' 가 수십 헥타르의 푸르른 풀밭과 첩첩언덕에서 흘러나오는 시냇물 소리와 함께 마치 생태관광지처럼 자리 잡고 있다.



백마온의 하루

백마온이란 소설 서유기에 나오는 '하늘의 마구간을 지키는 하급 벼슬' 로서 손오공이 옥황상제로부터 받은 직책이다. 백마온이라 불릴 수 있는 쩐반끄(Tran Van Cu)씨는 "종묘 말 사육 센터 근처에서 태어나고 자란 후에 여러 직업을 전전하다 어쩔 수 없는 인연으로 다시 말을 돌보는 직업으로 돌아왔다" 고 자신을 소개했다. 그는 말 사육 전문가로서 "말은 다른 대형 가축들과 확실히 다릅니다. 매우 총명하고 또한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이 분명합니다." 라고 언급했다.

어렸을 때부터 말 관리가 몸에 밴 그는 혼자서 100마리 이상의 종마를 풀이 있는 넓은 들에서 돌볼 수 있다. 국가기관에서 일한다고는 하지만 사실 그의 일은 축산업자들의 일과 비슷하다. 쉬는 날, 휴일도 없이 계속하여 그는 귀하디귀한 종마들과 함께 양지바른 풀밭에서 시간을 보내야 한다. 종마들은 하루 7~8시간은 풀밭위에서 자유롭게 시간을 보내야 한다.

말들과 보낸 오랜 시간 덕분에 이제는 100마리가 넘는 말들의 습성을 하나하나 이해하고, 말들 또한 자신들을 이해하고 아껴주는 백마온을 인정하고 따르고 있는 분위기이다. 그의 명령을 들을 때마다 말들은 고분고분하게 그의 지시에 따라 우리 안으로 종종걸음으로 들어가 조용히 서 있는다.

센터의 말 사육 연구소장인 부딘오안(Vu Dinh Ngoan)은 "말을 사육하는 일은 물소나 소를 키우는 일과 다르며, 특히 그 중 종마는 최고로 높은 수준의 관리가 필요합니다." 라고 했다.

말이 먹는 음식인 사료는 아주 균형 잡힌 식사이어야 한다. 말은 물소나 소처럼 되새김질하는 종류의 가축에 속하지 않는 소화기관을 갖고 있는 특성 때문에 자주 복통을 일으키기도 한다. 말에게 소화불량으로 인한 복통이 일어난 것을 발견했을 경우 선후배 기술자들은 일을 분담하여 각자 자리에서 사람의 병을 고치듯이 정성을 다해 진통제를 주사하기도 하고, 약을 먹이며 심지어 말을 위해 손으로 문질러 주기도 해야 한다.

말이 출산을 많이 하는 시기인 매년 2월부터 6월까지 연구소의 모든 인원은 말우리 근처에서 단체로 합숙하며 지내야 한다. 말을 사육하는 일이 어렵고 힘들다는 것을 알면서도 이곳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말과 사랑에 빠져있는 사람처럼 이 일을 그만두고 다른 일을 찾지 못한다. 가장 슬픈 일은 말무리가 교체되는 것이다. 종묘 말은 8~10년 차가 되면 세대교체를 해야 하는데, 이 때 이별하는 것이 백마온들에게 가장 슬픈 시간이 된다.



말 우수 종 보존의 메카

농장에 방문한 우리 일행을 안내하며 농업학박사인 응웬반다이(Nguyen Van Dai) 센터장은 열정적으로 귀한 종마들을 연구하는 사람들의 조용하고 평안한 업무에 대해 설명했다.

다이 센터장은 "센터는 60년이 넘는 긴 전통을 갖고 있고 바번(Ba Van) 말 농장으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현재 센터는 베트남에서 유일하게 말의 종자에 대해 연구하고, 선택, 번식, 교배시키는 곳으로서 지역과 기후 생태에 적합한 말의 종자를 보존하고 사육 발전조건을 연구하여 중부 산간 내륙지방의 각 성에서 탄탄한 사육 모형을 만드는 것을 주 임무로 하고 있습니다." 고 덧붙였다.

센터는 최근에 말의 종 연구 이외에 그 범위를 물소, 가금류 등 몇몇 다른 종류의 가축들에게까지 확대하였다. 하지만, 말에 대한 연구와 우수 종 보존이 가장 중요하고 우선시 된다. 현재 러시아 산 카박딘(Cabacdin) 종과 교배하여 50% 혼혈의 카박딘 말, 75% 혼혈의 카박딘 말을 비롯하여 혼혈 경주마, 백마, 베트남 말, 중국 조랑말을 포함한 120개 이상의 종을 보유함으로써 센터는 베트남은 물론 심지어 인근 동남아 지역에서 말의 종자를 보존하는 가장 큰 장소이다.

지난 몇 년 동안 국가적 차원에서 몇 가지 프로젝트가 진행되었다. 그중 하나는 "민생과 국방 목적으로 러시아산 카바딘(Cabardin) 종의 말과 베트남 토종말을 교배시키는 연구" 였다. 또한 "박하(Bac Ha), 라오까이(Lao Cai) 지역의 말 품종 개선을 위해 종을 선택하고, 50% 카박딘(Cabacdin) 혈통의 숫말과 교배시키는 연구" 였다. 그리고 "스포츠와 관광 목적을 위해 새로운 품종의 혼혈 말을 탄생시키는 연구" 도 있었다. 센터가 실시한 연구들은 각 지방에서 응용하여 사용할 수 있는 많은 실용적인 성과를 가져왔다.

봄이 오고 있는 빈선(Binh Son) 지역을 떠나며 우리는 이곳에서 백마온들이 갖고 있는 애로들을 전달해 본다. 정부의 말 연구에 대한 투자는 아직 제한되어 있어 적절하지 않은 상태이며 연구 역량 또한 많이 부족하다. 좀 더 체계적인 말 사육 발전에 대한 정책도 필요하다.

이러한 애로와 어려움 속에서도 열악한 환경을 극복하며 산간지역에서 베트남 말 축산 발전을 위해 묵묵히 일하고 있는 연구진들과 백마온들에게 경의를 표한다. 갑오년 말의 해를 맞아 설을 기다리며 올 해는 말울음처럼 더욱 힘찬 발전이 있기를 기대해 본다.

[베트남뉴스_황타오응웬(Hoang Thao Nguyen)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